【건강다이제스트 | 대구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사랑하는 남녀가 격렬해 보이는 성행위를 가진다. 사랑을 다 나누고 난 후 여자는 등을 돌리고 눕고, 남자는 바로 담배를 피운다.
너무나도 흔하게 보는 영화나 드라마의 한 장면이다. 남녀 간의 성행위 후에 바로 담배를 피우는 남성! 왜일까?
흡연은 발기부전에 치명타!
오랜 기간 발기부전을 치료해 온 비뇨기과 전문의로서 볼 때 남자가 한숨을 쉬면서 긴 담배 연기를 내뱉는 이유는 발기부전에 의해서 제대로 된 성관계가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행위 후 바로 담배를 피워야 할 정도로 흡연을 많이 하는 남성이라면 발기력이 좋을 리가 없기 때문이다.
담배 연기를 내뱉는 남성에게 등을 보이는 여성도 남성의 발기부전에 의해서 성적 스트레스가 최고조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발기부전에 있어서 가장 치명적인 생활습관은 흡연이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혈관 수축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음경혈관을 수축시켜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담배에는 3800여 종 이상의 해로운 물질들이 발견되는데 이러한 물질은 심장과 폐, 면역계에 영향을 끼치게 되고, 간접적으로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된다.
실제로 남성 2만 2000여 명을 대상으로 14년간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담배를 피우는 남성은 피우지 않는 남성에 비해 발기부전 위험이 50%나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 담배를 피우던 발기부전 남성이 금연 이후 수일 만에 발기부전이 호전되는 결과도 보고되었다.
미국 타나고 박사는 개 6마리에게 2개피씩 담배 연기를 마시게 한 후 음경의 동맥 혈류량을 검사한 결과 5마리는 발기가 완전히 되지 않았고, 1마리도 발기가 되다 만 듯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한마디로 2개피씩의 담배 연기에도 치명적인 발기 손상을 일으킨 것이다.
발기부전에서 벗어나는 핵심은 금연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운 남성들은 혈관 자체의 탄력성이 저하되고, 혈관 막힘이 관찰되는데 담배 성분 중의 니코틴이 혈액 속으로 흡수되어 전체적인 혈류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음경은 음경해면체라는 미세혈관이 스펀지처럼 형성된 구조이므로 이러한 흡연 부작용에 더욱 광범위하게 노출되는 것이다.
사랑에 대한 기대에 마음이 부풀어 있다가 남성의 발기부전으로 사랑을 나누지 못할 때의 여성의 스트레스는 발기부전 남성의 스트레스보다 더욱 크게 된다.
사랑하는 여성이 본인의 발기부전 때문에 심적인 고통을 받게 되는 상태를 벗어나는 것이 남자의 도리이고, 그러한 발기부전에서 벗어나는 핵심은 바로 담배를 끊어내는 것이다.
필자는 최근 논란이 되는 담배의 경고문을 “흡연은 발기부전을 일으키고, 사랑하는 여인이 떠나가게 만듭니다!”라고 할 것을 비뇨기과 의사로서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