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대구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전차군단으로 불리는 세계 1위의 독일 축구 대표팀을 2:0으로 제압한 역사적인 경기에는 국가대표 이용 선수의 너무나도 아픈 선방이 있었다. 바로 남자의 고환을 향한 축구공을 온몸으로 수비를 한 것이다.
예능프로에 출연한 국가대표 이용 선수는 “진짜 너무 아팠다. 수비수라면 공에 급소를 맞아본 경험이 있을 것”이라면서 “상대 선수의 킥력이 강했는데, 너무 정확히 강하게 맞았다. 역대급!”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야 하나, 막아야 하나 하다가 결국 맞았는데 너무 아팠다. 비뇨기과에서 연락도 온다. 별명도 많이 생겼다. 남자들은 ‘행운의 고환’이라고 한다.”고 밝혀 큰 웃음을 선사했다. 하지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남자의 소중한 고환에 대해 알아본다.?
수업시간에 호신술을 시연하다 상대 남학생의 고환을 파열시킨 여대생에게 벌금 300만 원이 선고됐다는 기사가 네티즌 사이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여대생이 부산의 한 대학교 체육관에서 체육 교양 호신술 시범 중 무릎으로 상대방 남성의 고환을 가격해서 우측 고환이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
네티즌들은 ‘불운의 고환’이라고 댓글을 남기면서 여대생의 약한 힘으로 고환이 파열된 것에 대한 놀라움을 표시했다고 한다.
너무나 강한 힘이 실린 축구공을 맞고도 특별한 이상이 없었던 행운의 고환과 여대생의 호신술 시범 중 파열이 된 불운의 고환의 차이는 무엇일까?
비뇨기과 전문의의 관점에서 말하면 고환막에 가해지는 순간적인 힘과 분산이 되지 않은 집중력의 미세한 차이가 고환 파열을 일으키는 불운을 초래했다고 볼 수 있다.
고환 파열은 말 그대로 고환 손상의 가장 심한 경우로서 고환이 파열되어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를 의미한다.
고환은 남성의 가장 중요한 장기이지만, 이번 사고에서 보듯이 외부의 충격이나 자극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기이다. 정액을 생산하고,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고환을 이토록 외부 충격에 민감하도록 만들어 내신 조물주의 뜻을 알게 되면 그야말로 비뇨기과 의사로서도 감탄이 나올 정도이다.
고환은 한 쌍으로 통상 각각의 크기는 4*3*2.5cm 정도이며, 성인남성의 경우 통상 크기는 20cc 정도이다. 고환 온도는 신체 바깥으로 돌출된 위치와 음낭 주름의 넓은 표면적을 이용한 작용으로 체온보다 2~4도 정도 낮게 유지되는데 정상적인 정자 형성은 이런 낮은 온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즉, 최고의 고환 기능을 나타내기 위해서 보호가 잘 되는 복부가 아니라 외부로 돌출된 위치를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이유로 외부의 충격에 치명적인 급소가 바로 남성의 고환인 셈이다.
급소인 남성의 고환에 손상이 생긴 경우 국소적인 혈종이나 출혈소견을 동반하게 된다. 고환 손상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고환 크기가 증가하게 되며, 심한 통증을 동반하고, 헛구역질 등을 동반할 수도 있다.
경미한 타박상의 경우에는 냉습포 및 음낭 거상 등의 치료로써 손쉽게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완전 손상이나 고환이 파열된 경우에는 비뇨기과에서 수술적으로 즉시 복원을 해야 한다. 간혹 고환 손상의 정도가 아주 심해서 고환을 적출해야 할 수도 있다.
이렇듯 소중한 장기이면서도 외부의 충격에 너무나도 약한 고환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소중한 고환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조심하고 소중하게 관리해야 한다.
와이파이 전자파로부터 고환을 보호하는 꿀팁!
와이파이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고환의 온도를 상승시켜서 정자의 질을 저하시킨다는 연구들이 계속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와이파이의 악영향이 있다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다.
이러한 고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가급적 고환과 먼 곳인 상의 호주머니 등에 보관해서 스마트폰과 고환과의 거리를 최대한 떨어뜨려 놓는 것이 좋다. 또한, 통화할 때 가장 높은 전자파가 나오므로 가급적 휴대폰 통화시간은 줄이는 것이 좋다.
평상시 ▶고환의 혈류순환을 촉진하는 걷기, 달리기 등의 운동요법과 ▶일주일에 1~2회 정도의 주기적인 사정 ▶충분한 휴식 등으로 전자파에 의한 고환 기능의 위축을 최소화하는 면역 증강 노력을 하게 되면 고환에 미치는 와이파이의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가 있다.
이영진 원장은 대구코넬비뇨기과 (www.daeguconel.co.kr) 대표원장이자 대한민국 남성들의 발기부전과 조루증의 성문제 해결을 위한 열정으로 널리 알려진 비뇨기과 전문의. MBC, KBS, TBC를 포함한 다수의 방송에서 비뇨기과 상담의, 대한의사협회 선정 네이버 최고상담의, 홍혜걸의 ‘비온뒤’의 비뇨기과 멘토. 저서 <발기부전 최고의 탈출기> <조루증 탈출 프로젝트>
<음경관상학> <최고의 남성이 되는 비법>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