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입안의 침은 최고의 천연보약~

2012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힐링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하게 장수를 누렸던 옛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지상 최고의 보약은 내 몸 안에 있다. 그것은 바로 입속의 침이다.” 라고 말합니다. 양생법 중에 ‘고치법’으로 잘 알려진 침 삼키기 건강법은 퇴계 이황, 천수를 누린 청나라 황제 건륭제가 생전에 금지옥엽으로 여겼던 장수비법이었습니다. 기치유학에서도 생명력을 높이기 위해 기수련을 통해 침을 많이 삼킬 것을 가르칩니다.

옛 기록에 의하면 건륭제는 아침에 일어나면 ‘고치법’으로 양쪽 어금니를 부딪쳐서 침샘을 자극해 충분한 침을 만들어 그 침을 천천히 삼키면서 장을 적셨다고 합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침을 만들어 삼키면 몸속의 탁기가 배출되고 생기가 생성된다는 양생법의 원리를 몸소 실천하였던 것입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도 “침 뱉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몸 안의 진액이 마르고 몸이 점점 야위게 된다. 그러다가 침 삼키는 법을 깨닫고 실천하면 몸이 다시 윤기 있게 변하게 된다.”고 하여 침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침 속에는 소화효소뿐 아니라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항균성 물질과 노화방지 호르몬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노화방지 호르몬은 주로 음식물을 씹을 때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음식물을 천천히 오래 씹게 되면 침의 분비가 많아져서 장수하게 된다는 방증입니다.

그리고 아침 일찍 일어나 침을 삼키면 입에서부터 항문에 이르는 소화기관의 내벽에 침이 방어막 구실을 하며 외부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침을 ‘분비형 면역계’로 부르기도 합니다. 동양의학에서는 침을 더 높이 평가하여 화지華池 또는 옥천玉泉이라 부르며 극찬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화가 나거나 생각이 많으면 입안에 침이 마르게 됩니다. 그것은 머리 쪽으로 불기운이 모이면서 타액의 분비를 고갈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머리를 식히는 수단으로 단전호흡, 복식호흡 등의 수련법을 찾고 있는 것은 머리 쪽의 불기운을 복부 쪽으로 내려 보내기 위한 것입니다. 이것이 곧 침의 분비를 촉진하고자 하는 방편 중 하나입니다.

본원에서는 ‘수승화강’의 원리에 따라 불 기운을 아래로 보내고 물 기운을 머리 쪽으로 운기시켜 침의 분비를 촉진하는 특별한 빛수련법을 가르칩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빛수련으로 침을 만들어 순환시키면 오장육부에 생기를 불어넣는 최고의 보약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태양 빛수련>—그림 넣기—359392번 넣기–만약 이 그림을 제목 옆에 넣어서 더 이쁘면 이 그림으로 넣기

1. 아침에 해 뜰 무렵 동쪽을 향해 두발을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선다.

2. 눈을 감고 배꼽 뒤 단전 부위에 또 다른 태양이 하나 있다고 상상한다.

3.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혀끝은 입천장에 붙이고, 양손바닥을 포개서 배꼽에 붙인다.

4. 마음의 눈으로 배꼽 뒤 태양을 응시하며 날숨을 한번 쉴 때마다 태양이 점점 밝아지는 것을 의념한다.

5. 입속에 생기는 침을 천천히 부드럽게 삼키는 것을 지속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