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질서와 함께 인체에도 음과 양이라는 두 기운의 질서가 존재하며, 이러한 음기와 양기의 질서가 조화와 균형을 이룰 때 우리 몸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치유기공에서는 우리 몸의 앞쪽은 음에 해당되고, 뒤쪽은 양에 해당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신체의 횡격막을 중심으로 양의 장기인 심장이 있는 상부는 양에 해당되고, 음의 장기인 신장이 있는 하부는 음에 해당한다고 가르친다.

이러한 신체의 전후, 상하에 해당되는 음양의 특정한 기운을 효과적으로 다스리게 되면 오장육부와 뼈 등의 모든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편이 된다. 직접적인 기공수련을 통해서도 음양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있어서는 어디서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생활기공법이 보다 손쉬운 접근법이 될 것이다.

기공수련에서 음양조화를 가장 이상적으로 할 수 있는 수련법이 소주천 수련이다. 소주천 수련은 신체의 정중선(인체의 좌우를 구분하는 중심선)을 따라 기운을 상하로 순환시켜 음양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수련법이다. 소주천 수련을 통해 음기와 양기의 순환이 잘 이뤄지면 피로감은 줄어들고 면역력이 높아지는 특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명 ‘풍부혈 펌프질’은 소주천 수련과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건강기공법으로 알려져 있다. 풍부혈은 머리 뒤쪽 척추의 끝 지점에 해당하는 움푹 들어간 곳을 말하며, 풍부혈을 특별하게 자극하면 소주천을 잘 돌게 하는 펌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주천 수련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풍부혈 펌프질 요령은 간단하다.

1. 먼저 목을 가볍게 풀어주고 가운데 손가락으로 풍부혈을 눌러준 상태에서 목을 뒤로 젖히며 들숨을 쉬고, 목을 앞으로 숙이며 날숨을 내쉬면 된다.

2. 이러한 동작을 한 번에 36회 반복하며, 하루에 세 번 정도 하면 소주천 수련 30분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풍부혈 펌프질을 통해 나타나는 몸과 마음의 치유 효과는 놀랍다. 피로감 해소와 면역력 증강은 기본이고 불안감, 우울증, 불면증 등의 마음 치유와 부정맥, 협심증, 두통, 소화불량, 호흡장애, 수족냉증, 오십견, 요통 등 신체적인 치유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이성권 원장은 전통무예와 의료기공을 수련하였으며 <기적을 부르는 생각치유법> <정통기치유법 손빛치유> <대체의학 의료기공> <기치료 고수>의 저자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승남의 건강제안] 아토피 피부염의 뜻밖의 원인은 바로…

    2019년 04월호 10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가장 싫어하는 질병 중의 하나가 바로 아토피 피부염입니다. 아이는 가려워서 긁어대고, 울고, 피부에서는 진물이 나고 부모도 같이 덩달아 잠도 못 자는, 그야말로 집안 식구 모두를 괴롭히는 질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각종 음식이나 채소, 과일, 인스턴트식품, 풀이나 나무, 꽃가루, 먼지, 진드기, 미세먼지, 중금속, 습도나 온도의

  • [박민선의 건강제안] 요즘 부쩍 피곤하고 힘들다면…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의 리듬감을 찾으세요”

    2019년 04월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 요즘 좀 더 피곤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지 않으신가요? 예부터 ‘춘곤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에 비해 봄은 일조 시간도 길어지고 기온이 조금씩 올라가면서 활동이 늘기 쉬워 쉽게 피로해 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피로해 지기 쉬운 봄철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첫째, 일조 시간이 늘면서 신체 활동 자체가 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