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질서와 함께 인체에도 음과 양이라는 두 기운의 질서가 존재하며, 이러한 음기와 양기의 질서가 조화와 균형을 이룰 때 우리 몸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치유기공에서는 우리 몸의 앞쪽은 음에 해당되고, 뒤쪽은 양에 해당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신체의 횡격막을 중심으로 양의 장기인 심장이 있는 상부는 양에 해당되고, 음의 장기인 신장이 있는 하부는 음에 해당한다고 가르친다.
이러한 신체의 전후, 상하에 해당되는 음양의 특정한 기운을 효과적으로 다스리게 되면 오장육부와 뼈 등의 모든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편이 된다. 직접적인 기공수련을 통해서도 음양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있어서는 어디서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생활기공법이 보다 손쉬운 접근법이 될 것이다.
기공수련에서 음양조화를 가장 이상적으로 할 수 있는 수련법이 소주천 수련이다. 소주천 수련은 신체의 정중선(인체의 좌우를 구분하는 중심선)을 따라 기운을 상하로 순환시켜 음양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수련법이다. 소주천 수련을 통해 음기와 양기의 순환이 잘 이뤄지면 피로감은 줄어들고 면역력이 높아지는 특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명 ‘풍부혈 펌프질’은 소주천 수련과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건강기공법으로 알려져 있다. 풍부혈은 머리 뒤쪽 척추의 끝 지점에 해당하는 움푹 들어간 곳을 말하며, 풍부혈을 특별하게 자극하면 소주천을 잘 돌게 하는 펌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주천 수련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풍부혈 펌프질 요령은 간단하다.
1. 먼저 목을 가볍게 풀어주고 가운데 손가락으로 풍부혈을 눌러준 상태에서 목을 뒤로 젖히며 들숨을 쉬고, 목을 앞으로 숙이며 날숨을 내쉬면 된다.
2. 이러한 동작을 한 번에 36회 반복하며, 하루에 세 번 정도 하면 소주천 수련 30분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풍부혈 펌프질을 통해 나타나는 몸과 마음의 치유 효과는 놀랍다. 피로감 해소와 면역력 증강은 기본이고 불안감, 우울증, 불면증 등의 마음 치유와 부정맥, 협심증, 두통, 소화불량, 호흡장애, 수족냉증, 오십견, 요통 등 신체적인 치유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이성권 원장은 전통무예와 의료기공을 수련하였으며 <기적을 부르는 생각치유법> <정통기치유법 손빛치유> <대체의학 의료기공> <기치료 고수>의 저자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