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자.

왜 사과인가?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 널리 회자되는 속담이다. 그만큼 영양이 뛰어난 과일이 사과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과의 주요 성분과 그 약리작용은 실로 뛰어나다.

첫째, 제독작용이 뛰어나다.

사과 속에 있는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은 몸속에 쌓여 있는 독소를 분해,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사과를 먹으면 몸속이 깨끗해지므로 몸속의 병과 피부병을 치료하고 피부가 고와진다. 사과가 미인들의 과일로 통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둘째, 영양의 보고다.

사과 속에 들어 있는 약 10~15%의 과당과 포도당은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고 비타민이나 미네랄, 단백질, 지방, 섬유질, 칼슘, 인, 철분과 협력해서 체력 소모를 막고 영양실조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만약 사과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배고픔의 고통이 생각보다 적다. 더군다나 사과는 양의 제한 없이 좀 많이 먹어도 좋으니 일석이조다.

셋째, 질병을 고친다.

사과 속의 탄닌과 타가페놀은 소화기의 염증을 치료하고 설사와 변비를 예방, 치료한다. 또 소화기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수분이 86.8%나 되는 사과를 배불리 먹어도 소화 걱정은 전혀 없는 것이다.

또한 사과 속에는 100g당 20g 정도의 많은 칼륨이 함유되어 있기도 하다. 고혈압과 신장병의 주원인은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의 과다 섭취 때문이다.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설시키는 위대한 구실을 한다. 따라서 사과를 먹으면 고혈압과 신장병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된다. 특히 신장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므로 사과를 많이 먹으면 혈액이 깨끗해져서 순환이 잘 되므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사과 과육은 적혈구의 주성분인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철분이 많은 식품인 콩, 깨, 멸치, 달걀, 김 등과 함께 사과를 먹으면 빈혈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이렇듯 효능이 뛰어난 사과는 되도록 즐겨 먹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식으로 활용해도 좋고, 하루 한 끼 사과 식사를 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저녁 한 끼 과일식사는 소화가 잘 돼 깊은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꼭 한 번 실천해보자.

정병우 소장은 자연식 및 제독, 운동, 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 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이승남의 건강제안] 아토피 피부염의 뜻밖의 원인은 바로…

    2019년 04월호 10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가장 싫어하는 질병 중의 하나가 바로 아토피 피부염입니다. 아이는 가려워서 긁어대고, 울고, 피부에서는 진물이 나고 부모도 같이 덩달아 잠도 못 자는, 그야말로 집안 식구 모두를 괴롭히는 질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각종 음식이나 채소, 과일, 인스턴트식품, 풀이나 나무, 꽃가루, 먼지, 진드기, 미세먼지, 중금속, 습도나 온도의

  • [박민선의 건강제안] 요즘 부쩍 피곤하고 힘들다면…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의 리듬감을 찾으세요”

    2019년 04월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 요즘 좀 더 피곤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지 않으신가요? 예부터 ‘춘곤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에 비해 봄은 일조 시간도 길어지고 기온이 조금씩 올라가면서 활동이 늘기 쉬워 쉽게 피로해 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피로해 지기 쉬운 봄철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첫째, 일조 시간이 늘면서 신체 활동 자체가 늘기

  • [명의에게 듣는다] 치매가 두렵다면… 꼭 실천해야 할 예방지침 7가지

    2019년 04월호 14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이재홍 교수】 노년기를 위협하는 최대 복병은 치매입니다. 다들 치매만은 걸리지 않기를 소원합니다. 이러한 치매도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한 병입니다. 여기 소개하는 지침들을 잘 실천하는 것은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입니다. 첫째, 혈관성 위험인자를 미리 치료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흡연 등 뇌졸중의 위험인자는 혈관성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지만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치매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