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자.
왜 사과인가?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 널리 회자되는 속담이다. 그만큼 영양이 뛰어난 과일이 사과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과의 주요 성분과 그 약리작용은 실로 뛰어나다.
첫째, 제독작용이 뛰어나다.
사과 속에 있는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은 몸속에 쌓여 있는 독소를 분해,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사과를 먹으면 몸속이 깨끗해지므로 몸속의 병과 피부병을 치료하고 피부가 고와진다. 사과가 미인들의 과일로 통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둘째, 영양의 보고다.
사과 속에 들어 있는 약 10~15%의 과당과 포도당은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고 비타민이나 미네랄, 단백질, 지방, 섬유질, 칼슘, 인, 철분과 협력해서 체력 소모를 막고 영양실조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만약 사과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배고픔의 고통이 생각보다 적다. 더군다나 사과는 양의 제한 없이 좀 많이 먹어도 좋으니 일석이조다.
셋째, 질병을 고친다.
사과 속의 탄닌과 타가페놀은 소화기의 염증을 치료하고 설사와 변비를 예방, 치료한다. 또 소화기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수분이 86.8%나 되는 사과를 배불리 먹어도 소화 걱정은 전혀 없는 것이다.
또한 사과 속에는 100g당 20g 정도의 많은 칼륨이 함유되어 있기도 하다. 고혈압과 신장병의 주원인은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의 과다 섭취 때문이다.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설시키는 위대한 구실을 한다. 따라서 사과를 먹으면 고혈압과 신장병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된다. 특히 신장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므로 사과를 많이 먹으면 혈액이 깨끗해져서 순환이 잘 되므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사과 과육은 적혈구의 주성분인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철분이 많은 식품인 콩, 깨, 멸치, 달걀, 김 등과 함께 사과를 먹으면 빈혈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이렇듯 효능이 뛰어난 사과는 되도록 즐겨 먹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식으로 활용해도 좋고, 하루 한 끼 사과 식사를 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저녁 한 끼 과일식사는 소화가 잘 돼 깊은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꼭 한 번 실천해보자.
정병우 소장은 자연식 및 제독, 운동, 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 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