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반포 봄치과 김지아 대표원장】
임플란트는 상실 치아를 대체하는 가장 효율적인 치료법이다. 충치, 잇몸질환, 사고 등으로 잃은 치아 위치에 인체 친화적인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제대로 식립된 임플란트는 치조골과의 완벽한 골 융합으로 자연 치아와 흡사한 기능을 수행한다. 저작기능은 자연치아의 90%에 이르고, 씹을 때 이물감도 느끼지 않는다.
주변 치아 손상이 없고, 치아의 움직임도 없다. 외모와 표정도 자연스러워 만족도가 대단히 높다. 이렇듯 효과 뛰어난 임플란트이지만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3가지를 알아야 한다.?
임플란트의 진가는 날로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 그야말로 의학기술의 개가라 할 수 있을 만큼 독보적이다. 간혹 수술 후 약간의 부종이 있을 수 있으나 며칠 지나면 사라지고, 통증이나 후유증도 거의 없다.
기능성, 심미성, 반영구성의 장점이 있는 임플란트는 나이에 상관없이 할 수 있다. 뼈의 질이 좋고, 양이 충분하면 80대의 노인도 식립할 수 있다.
그런데 객관적으로 효과가 좋은 임플란트 치료가 주관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으려면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의사와의 만남이다
임플란트 대중화 시대가 열렸지만 시술로는 고난이도에 속한다. 시술자에 따라 효과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임플란트를 정확한 위치에 식립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뼈의 양 부족, 식립 설정 미흡, 불완전한 제품 사용 등의 경우에는 보철물 탈락, 교합이상은 물론이고 신경손상, 염증으로 재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특히 다른 여러 요소를 고려하지 않은 채 식립하면 이로 인한 염증과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둘째, 당뇨병 환자 같은 병약자나 나이 많은 노인의 임플란트 식립이다
임플란트는 여러 개의 인공치아를 계속 심는다. 체력이 약하고, 잇몸 손실이 많은 병약자나 노인은 버거울 수 있다. 또 치과 공포증이 있는 사람도 여러 개의 임플란트 식립은 악몽이 될 수 있다. 이때 수면 임플란트는 최고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평온한 상태에서 한 번에 10개 정도의 임플란트도 심을 수 있다. 노인이나 병약자도 임플란트를 즐길 시대가 된 것이다.
셋째, 비용적 만족이다
치과 의료비는 상당히 고액이다. 임플란트 1개의 가격은 흔히 100만 원이 넘는다. 그런데 임플란트는 1개에서 그치지 않고 무치악 부위가 많으면 10개가 넘게 다수를 한다. 전체 비용도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따라서 환자는 가장 낮은 금액을 제시하는 치과에 눈길이 가지 않을 수 없다. 이때 세심하게 계산해야 할 부분이 있다. 단순히 임플란트 1개 비용인지, 임플란트 시술 전체 비용인지 확인해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 방법, 뼈 이식 여부 등의 가격 포함 여부를 체크하는 게 바람직하다. 제품도 브랜드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는 만큼 명확하게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
이 같은 점을 의사와 상담 때 충분히 소통해야 한다. 특히 의사의 임상경험과 심미성 여부, 섬세한 터치를 할 수 있는 감각적인 기능 등도 알아보는 게 좋다. 세밀하고 완벽한 치료를 위해서는 직접 치료를 한 사람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발품을 파는 노력도 필요하다.
김지아 원장은 보건복지부인증 보존과 전문의, 대한치과보존학회 인정의, 대한치과보존학회 정회원이며 전남대학교치과병원 치의학전문대학원 외래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반포 봄치과 대표원장으로 있으면서 치아가 제 기능을 회복하는 보존치료에 중점을 두고 진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