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인제대 의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대부분의 만성질환들은 운동량이 적은 현대인의 생활양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든지 다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유산소 운동, 그중에서도 걷기는 특히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는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근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틈나는 대로 걷다 보면 기분이 좋아지고 우울증을 예방, 치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경치가 좋은 곳을 걷다 보면 스트레스가 사라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친구나 가족과 걷다 보면 친밀감이 증대되고 즐거움이 더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질병이 없는 사람이라면 오늘 당장부터라도 걷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집 앞이나 직장 인근의 익숙한 길을 따라 10~20분 정도 걸어보도록 합니다. 첫 1주는 하루 10~20분 정도 걷는 운동량을 유지하다가 1주 간격으로 5~10분씩 걷는 시간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보다 큰 운동 효과를 거두기 위해 걷기 속도를 높이고 싶다면 조금 속도를 내어도 좋습니다.
걷기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운동이면서 운동부족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의 건강을 지키는 파수꾼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당장에라도 10~20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걸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