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성균관대 의대 삼성서울병원 혈관외과 김동익 교수】
혈관외과를 진료하다 보니 저의 관심사는 언제나 혈관 건강입니다. 실제로 건강의 핵심은 혈관이 건강한 것에 좌우되기도 합니다.
혈관이 건강해야 전신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잘 되고 노폐물 또한 원활히 배출되어 모든 조직이 건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바로미터가 됩니다.
그렇다면 혈관이 건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조건이 붙습니다만 두 가지는 꼭 기억했으면 합니다.
첫째, 혈관병의 대부분은 생활습관병과 관련되어서 발생되므로 평소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거나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과 관련된 식생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때 한 가지 함정은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일례로 건강을 위해 육류 및 지방 섭취를 지나치게 제한하는 사람이 많은데 극단적인 제한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육류도 적당히 드시되,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지글지글 구워서 먹는 것보다는 삶아서 먹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둘째,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서 혈관의 탄력성을 좋게 만들어야 합니다. 영양 섭취가 충분해도 운동량이 모자란 사람은 근육 발달이 안 되고 건강할 수 없다는 이치와 같습니다. 오늘부터 꼭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20~30분의 유산소 운동은 꼭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은 최고의 혈관 영양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