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기공체조라고 하면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 기지개를 쭉 펴주는 것도 일종의 기공체조이다. 잠자는 동안 나쁜 자세로 비뚤어졌던 근육과 인대들을 가지런히 해주고 한쪽으로 몰려 있던 기운을 골고루 펼쳐주는 것이 기공체조에 해당된다. 기공체조의 기본원리는 인체의 비뚤어진 뼈와 관절 및 근육, 내장기관을 정상 위치로 되돌려놓는 자연치유법이라 할 수 있다.?
현대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불안정한 자세와 생활습관 또는 편측운동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디스크 및 각종 신경계통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경우는 내장기관, 근육, 피부의 질환 등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방치함으로써 심각한 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척추가 비뚤어져서 척추 사이를 지나는 신경들이 눌리게 되면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신경근육이 늘 긴장하게 된다. 이러한 긴장된 신경근육은 그 신경이 주관하는 장기에 부담을 주어 생리적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생리적 불균형이 누적되면 오장육부에 만성피로가 쌓이게 되고 결국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그리고 척추의 불균형은 디스크나 각종 척추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발전하여 경추, 흉추, 요추, 팔다리 관절 통증의 원인이 된다.
또한 척추의 불균형은 일상생활에는 큰 불편함이 없지만, 쉽게 허리가 아프거나 목과 어깨가 뭉치면서 피로감이 잘 생긴다.
이러한 증세가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제때 불균형을 바로잡지 않고 그대로 방치해 두면 디스크와 척추를 빨리 노화시켜 각종 퇴행성 질환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럴 때 기공체조를 해주면 좋은 효과가 있다.
첫째, 기공체조는 긴장된 신경근을 풀어서 통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주고 기혈 순환을 촉진시킨다.
둘째, 기공체조는 척추를 올바른 상태로 바로잡아 척추에 쌓인 불필요한 압력을 해소시킨다.
셋째, 기공체조는 비대칭으로 굳어진 척추의 주변부 조직인 근육과 인대를 바로잡아준다.
이러한 기공체조는 호흡과 함께 하면 치유교정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호흡 중에서 날숨은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 날숨을 내쉬면서 관절과 근육을 펼쳐주고 돌려주면 이완상태로 효과적인 치유교정을 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 누구나 할 수 있는 기공체조는 사방 1m 크기의 장소면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