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명상이나 단전호흡, 요가 등 기수련을 할 때 허리를 펴고 앉는 이유는 척추를 따라 흐르는 중추신경과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다. 대표적인 장수국가 일본인의 장수 요인 중 하나는 바른 자세에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과 직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기본은 골반의 균형 여부에 달려있다. 따라서 균형 잡힌 골반을 유지하기 위한 자세교정 의료기공법을 따라하게 되면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
인간은 왜 질병에 걸리게 되는 것일까?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자세의 불균형 때문에도 다양한 질환이 발생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다. 일례로 왼쪽으로 자세가 기울어져 있으면 심장과 위를 압박시켜 심장병과 소화기계통의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척추를 지탱하는 기립근이 척추를 바로 세워서 골반이라는 주춧돌에 안정시켜야 바르고 건강한 체형을 만들 수 있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주춧돌 역할을 하는 골반의 균형이 맞질 않아 내장질환과 무릎관절의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오랜 세월 잘못된 자세 때문에 몸 전체가 뒤틀린 탓도 있을 것이고, 한쪽 치아에 문제가 생겨 음식을 한쪽으로 장기간 씹을 경우 체형이 기울 수도 있다. 의료기공에서는 골반을 이루는 네 개의 뼈인 좌우 장골, 전면의 치골, 후면의 천골에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골반의 불균형을 초래한다고 가르친다.
이러한 골반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 전형적인 증상으로 어깨와 목이 잘 결리고 뭉치며, 등이 딱딱해지고, 편두통, 설사, 변비 증세를 자주 보이게 된다. 또 생리불순, 생리통, 산후풍 등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리고 한쪽 무릎관절과 고관절의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의료기공에서는 골반의 진동과 골반 흔들기를 통해 비틀리고 경직된 골반에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자세를 교정시키고 있다.
<자세교정 의료기공법>
1. 발을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서서 무릎을 살짝 구부린 후 심호흡 세 번으로 몸 전체의 긴장을 푼다.
2. 몸을 상하로 흔들면서 관절을 진동시킨다. (강약을 조절하며 무릎의 반동을 이용하여 진동시킨다.)
3. 골반을 마치 그네 태우듯이 전후로 골반을 흔들어 준다. (무릎을 살짝 구부려서 유연하게 골반을 흔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