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정현초의 밴쿠버 건강칼럼] 걸핏하면 재발… 요로감염 뿌리 뽑는 자연치유

2013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요로감염(Urinary Tract Infection)이란 요도, 방광, 요관, 신장 등의 비뇨기계가 세균에 감염된 것을 말한다. 박테리아 감염 중에서 가장 흔한 증상 중의 하나로, 보통 방광염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방광염은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데, 일생동안 50%의 여성들이 방광염으로 고생한다고 한다.

방광염의 위험인자 4인방

방광염의 주원인은 대장균 감염이며 곰팡이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감염 경로는 요도로부터 방광으로 올라가는 상행성 감염이 대부분이다. 다음의 상황에서는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① 여성 : 남성에 비해 여성은 요도와 항문 사이가 가깝기 때문에 항문에 존재하는 세균이 요도를 통해 감염되기 쉽다. 또 요도가 짧기 때문에 방광염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더 많다.

● 요도 폐쇄로 인한 요의 정체
● 카테터 사용

② 성생활 : 성교 횟수가 많거나 성 상대자를 자주 바꾸는 경우

● 임신
● 당뇨
● 병력과 가족력
● 전립선비대증
● 항생제 과용
●면역기능 감소

③ 에스트로겐 감소 : 에스트로겐이 낮으면 질벽이 얇아져서 요로감염이 발생하기 쉽다.

④ 고령자 : 여성들의 경우 질 분비물의 산도(pH)가 변해 박테리아에 약해진다.

요로감염일 때 나타나는 주증상

요로감염의 증상은 감염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요로감염을 의심해 보자.

방광염 증상

● 배뇨통 : 소변볼 때 찌르거나 타는 듯한 통증
● 소변을 자주 본다.
● 소변을 참기 어렵고 급하게 본다.
●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다.
● 소변이 탁하다.
● 소변에 피가 섞여나온다.
● 소변에서 악취가 심하게 난다.
● 아랫배나 골반 하부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

신우신염 증상

● 고열
● 옆구리/복부 통증
● 오한
● 구토
● 배뇨통

요로감염의 병원치료

병원에서는 요로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한 가지 혹은 몇 가지 종류의 항생제를 처방한다. 그러나 항생제는 감염을 일으키는 해로운 박테리아뿐만 아니라 유산균과 같은 유익한 박테리아도 죽인다. 장내에는 수많은 박테리아가 균형을 이루며 살고 있는데 항생제는 그 균형을 깨뜨린다.

항생제 복용 후에 면역기능이 낮아지면 캔디다 알비칸(Candia albican)과 같은 이스트가 비정상으로 자라 건강상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항생제로 해결할 수 없는 즉,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가 생겨나서 요로감염이나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항생제를 사용하고 나서는 반드시 좋은 유산균을 보충할 것을 권한다.

요로감염의 자연치유법

항생제를 복용해도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항생제로 인한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요즈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천연요법으로 증상을 예방하고 치유하려고 한다. 요로감염을 해결하는 천연요법에 많이 사용하는 영양보조 제품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크랜베리(cranberry)

요로감염을 예방하는 천연제품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크랜베리이다. 이 과실에 들어있는 프로엔쏘싸이아니딘(proanthocyanidins)이라는 성분은 대장균이 요로에 붙는 것을 막아 요로감염을 예방한다. 또한 크랜베리는 면역기능을 증진시킨다. 크랜베리는 일 년에 두 번 이상 요로감염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많은 양의 100% 크랜베리주스를 마시는 것보다는 정제 형태의 추출물을 복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 디-마노스(D-Mannose)

디-마노스는 포도당(glucose)과 구조가 비슷한 단당류의 하나로 비뇨기계 세포에 천연적으로 소량 존재하며, 복숭아, 사과, 오렌지, 크랜베리,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에도 약간 포함되어 있다. 디-마노스는 더 이상 대사되지 않고 혈당 조절을 방해하지도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천연영양제다. 디-마노스는 요로의 세포에 달라붙는 능력이 있어서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그 기관에 접착되는 것을 예방한다.

*크랜베리와 디-마노스를 함께 복용하면 요로감염의 예방과 치유에 상승효과가 있다. 그 외에도 히비스커스(무궁화를 비롯한 목부용속 식물), 유산균, 버버린(berberine)이 많은 골든씨일(Golden seal), 호박씨 추출물 등도 요로감염에 좋은 천연보조제품들이다.

요로감염 예방은 이렇게~

요로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한다.

1. 성교 전후에 성기 주변 씻기
2. 건전한 성생활
3. 배변 후 앞에서 뒤로 닦는다.
4. 면역기능 강화 :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한다.
5. 매일 8~10잔의 물 마시기: 소변의 박테리아를 희석시킨다.
6. 디-마노스와 크랜베리 추출물을 복용한다.
7. 소변을 참지 말고 해결한다.
8. 면 팬티 사용
9. 스트레스 해소

요로감염 고민될 때 추천 건강식품 (하루 섭취량)

● 크랜베리(Cranberry) 추출물 : 500mg
● 디-마노스(D-mannose) : 1000-2000mg
● 히비스커스(Hibiscus) 추출물 : 200mg
● 비타민 C : 1000-2000mg
● 블루베리 추출물 : 500-2000mg
● 유산균 : 라벨에 따라 복용
● 골든 씨일(Golden seal) 추출물 : 250mg
● 호박씨 추출물 : 600-1000mg

참고사항

1. 캔디다 알비칸을 비롯한 이스트감염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2. Jepson RG, Williams G, Craig JC. Cranberries for preventing urinary tract infection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12;10.
3. Hudson T. Treatment and prevention of bladder infections.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Therapies. 2006;297:302.

정현초 프로필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노화 촉진제 “당화반응 억제는 이렇게~”

    2019년 05월호 151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오랜만에 동창생들을 만나면 그들의 인생살이가 얼굴에 나타나 있다. 비교적 여유 있고 순탄하게 살아온 친구들은 밝고 젊어 보인다. 그러나 어렵거나 지병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의 얼굴은 어딘가 모르게 어둡고 더 나이 들어 보인다. 특히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은 훨씬 더 늙어 보인다. 왜 그럴까? 그 비밀을 쥐고 있는 ‘당화반응’에 대해 알아보자.  당화반응이 뭐길래? 우리 몸에서 포도당은 양날의 칼과도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치매가 걱정될 때… “두뇌를 먹여라”

    2019년 04월호 142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질병을 촉진하는 칼로리 충격을 줄이려는 노력으로 저지방 및 저콜레스테롤 음식을 신봉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기억과 인지기능에 필요한 특수 영양물질들을 차단하여 두뇌를 굶긴다는 사실이다. 달걀, 육류, 치즈와 다른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을 제한하는 이른바 ‘심장건강’음식들은 두뇌에는 그다지 건강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런 음식에는 기억 관련 신경전달물질과 기능적인 세포막의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건망증부터 치매 예방까지… 두뇌 기능 되살리는 인지 기능 회복법

    2019년 03월호 140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나이 들면서 정도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인지 능력이 떨어지고, 종종 건망증, 집중력 저하, 문제 해결 능력 저하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그에 대하여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그런 증상들은 더욱 악화되어 우울증이나 치매와 같은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 수도 있다. 두뇌 기능을 되살리는 방법은 없을까?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하거나 늦출 수는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현대판 불로초 노화세포 분해물질 뭐길래?

    2019년 02월호 144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2018년 7월 9일, 미국 메이요클리닉(Mayo Clinic)에서 발표한 뉴스는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늙은 쥐로부터 노화된 세포를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노화에 따르는 많은 고통을 반전시키고, 젊음을 되찾으며, 생명을 36%나 연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다. 진시황이 그토록 찾던 ‘불로초’라도 발견한 것일까? 그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자. 좀비 같은 세포의 치명적 충격 세포는 늙어가면서 기능을 상실한다. 노화세포는 완전하게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어떤 종합비타민을 선택할까?

    2019년 01월호 146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2019년 새해가 밝았다. 마음을 가다듬고 새롭고 희망찬 한 해를 설계하는 시간이다. 건강을 지키기 위한 다짐도 해본다. 금연, 금주, 운동, 체중감량 등 건강 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몸에 좋다는 건강식품도 생각해 볼 것이다. 과연 어떤 건강식품을 선택할까? 종합비타민으로 시작해보면 어떨지… 역시 종합비타민 시중에 건강식품이 수도 없이 많지만, 현재까지 과학적으로 가장 잘 증명된 것은 비타민과 미네랄이다. 연구에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