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건강테라피] 슈퍼 항산화제 ‘아로니아’를 아세요?

2012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청춘호 76p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블루베리의 7배, 아싸이베리의 4.6배, 복분자의 20배…

블루베리, 아싸이베리의 열풍을 잇는 또 하나의 슈퍼베리가 전 세계인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그 이름은 바로 ‘아로니아’. 블랙쵸크베리라고도 불리는 이 슈퍼 열매에는 복분자의 20배, 블루베리의 7배, 아싸이베리의 4.6배 그리고 포도의 80배에 달하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돼 있어 최강 슈퍼베리로 자자한 명성을 얻고 있다.

항암·항산화·항당뇨 효과로 관심 폭발

블루베리 열풍을 이을 소재로 전 세계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아로니아(Aronia, Aronia Berry 또는 Black Choke Berry)는 북아메리카 동북부지역이 원산지로 그 열매와 잎 등을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전통적인 민간약으로 활용해왔다. 연구논문에 의하면 아로니아에 항암, 항산화, 항노화, 항당뇨 성분이 풍부하고 위 보호 및 다이어트 등에도 효과가 있다는 수많은 연구결과들이 나왔다.

특히 블루베리의 7배를 함유하고 있는 아로니아 추출 안토시아닌은 노인성 황반변성, 백내장,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런 때문일까? 아로니아에 대한 연구는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발표된 국내 논문(수원대 정종문 교수) *<아로니아(Aronia melanocarpa)로부터 유래한 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알레르기 효능> 발표에 의하면 아로니아에는 놀라운 약리작용을 발휘하는 것으로 입증됐다.

·심혈관 보호작용_심혈관 염증 지표인자인 CRP, MCP-1, IL-6 수치 저하 기능

·항암 및 항비만작용_암, 지방세포의 혈관신생증(angiogenesis) 억제작용

·항산화작용_프리 라디칼이자 산화적 스트레스의 중요한 지표인자인 F2-isoprostan 제거

·해독작용_식품 등에 함유된 중금속 해독작용, 약물중독 해독, 방사선(방사능)·자외선 노출에 대한 보호작용

·항당뇨작용_혈당강하 작용, 합병증 예방작용

·항궤양 작용(위보호 작용)

안토시아닌·폴리페놀 풍부한 슈퍼 열매

아로니아가 슈퍼 열매로 자자한 명성을 얻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풍부한 안토시아닌(포도의 약 80배, 블루베리의 7배, 아싸이베리의 약 4.6배, 복분자의 약 20배)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때문이다.

이런 풍부한 천연영양소 때문에 아로니아베리(Aronia Berry)는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천연소재 중의 하나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건강식품의 천국인 일본에서는 아로니아를 이용하여 마시면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음료를 개발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아로니아가 국내에는 7년여 전부터 묘목이 전국적으로 전파되어 현재는 블루베리 묘목보다 더 많이 보급이 되어 있는 실정이다.

청년처럼 젊어지는 ‘아로니아 주스’

2012년 건강식품 시장의 화두로 떠오른 아로니아. 아로니아 정보 사이트인 아로니아뉴스(www.AroniaNEWS.com)에 의하면 미국도 아로니아의 인기가 미국 소비자들에게 급속도로 전파되고 있으며, 유명 TV프로그램인 아메리칸 아이돌의 심사위원인 사이먼 코웰은 청년처럼 젊어지는 자신만의 노화방지 노하우를 공개했는데 그 방법은 “매일 아침 신선한 아로니아베리 주스를 비롯한 항산화 베리로 스무디를 만들어 먹는 것”이라고 했다고 한다.

이러한 아로니아를 국내에서 전문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아로니아팜(02-739-9688 / www.AroniaFARM.co.kr)의 임성호 대표는 “전 국민의 건강을 위해 아로니아 제품을 널리 보급하고 싶다.”며 “5월 8일~11일까지 일산 킨덱스 전시장에서 열리는 2012 서울식품산업대전에서 독일 200년 전통의 유기농음료 전문회사인 라벤호르스트의 유기농 아로니아 제품과 폴란드산 농축원료 및 농축완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아로니아(Aronia melanocarpa)로부터 유래한 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알레르기 효능-정종문(Jong-Moon Jeong)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37권 제9호 2008.9, page(s): 1109-1113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