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 울산대 의대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이혜영 헬스케어 담당자】
울산대 의대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이혜영 헬스케어 담당자는 “단 하나의 운동을 해야 한다면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라고 말한다.
걷기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체력에 따라 시간과 강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전신운동 효과(심폐능력을 향상시키며 약간의 근력도 증가됨)가 있기 때문이다.
보통 일주일에 3회 이상, 매회 20분 이상 계속되는 유산소운동도 좋다. 운동도 1일 권장 운동량이 있는데, 미국 스포츠의학회는 운동으로 일주일에 최소 1000kcal 이상, 2000kcal 이하의 칼로리를 소비할 것을 권장한다. 1000kcal를 소모하려면 주 3회 운동 시 하루 운동소비량은 약 300kcal 정도가 된다. 운동하는 데 참고하도록 하자.
TIP. 건강한 운동하기 실천법
● 운동시간을 정해둔다(운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식사나 수면시간과 마찬가지로 운동시간도 정해두어 스케줄에 따라 운동을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운동을 프로그램화해서 매일 실천할 양을 정해둔다. 가능한 한 많은 운동을 하려 들지 말고, 유산소 운동 30분, 근력 운동 20분, 유연성(스트레칭) 운동 10분 등 반드시 해야 하는 운동의 가짓 수를 정하고 시간을 정해서 매일 비슷한 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한다.
아무리 좋은 보약도 먹어야 효과가 있듯이 자신에게 맞고 좋아해야 지속할 수 있다.
지루함을 느끼는 성격이라면 정기적으로 종목을 바꾸어 운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에게 배워서 한다.
운동에 대한 정보는 많은 곳에서 접할 수 있다. 하지만 내 몸을 거울에 비추어야 보이는 것처럼 내가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고 있는지는 전문가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어설프게 따라하기보다는 정확하게 배워 올바르게 실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