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건강캘린더] 송영규 원장의 2017년 6월 운동처방 캘린더

2017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푸름호

【건강다이제스트?|?송영규?운동처방사】

06월 01일(목) : 코어운동

엎드려 팔꿈치로 체중을 지탱하는 운동이나 네발기기 자세에서 팔과 다리를 들었다 내리는 운동 등 몸의 중심부를 강화시키는 운동을 수행하도록 한다.

06월 02일(금) : 근력운동 상체

팔굽혀펴기나 풀업과 같은 상체의 근력운동을 수행한다. 이 동작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무릎을 대고 하는 것과 같이 강도를 낮추어 수행하며, 덤벨이나 물병 등을 이용해도 된다.

06월 03일(토) : 레포츠 활동

축구, 농구, 테니스, 배드민턴 등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스포츠를 즐겨보자. 단, 시작하기 전에 준비운동은 필수!

06월 04일(일) : 휴식

06월 05일(월) : 근력운동 하체

스쿼트(앉았다 일어서기), 런지(앞으로 한발 내딛어 앉았다 일어서기)와 같은 근력운동을 수행한다. 양손에 덤벨을 들고 하거나 팔을 앞으로 뻗고 수행하는 등 변화를 줄 수 있다.

06월 06일(화) : 현충일

06월 07일(수) : 체조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맨손체조를 정확한 동작으로 수행해 보자. 굳은 몸을 푸는 데에도 효과적이고 등산이나 스포츠 활동을 하기 전 부상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다.

06월 08일(목) : 복부운동

윗몸일으키기, 플랭크, 누워 다리 들기, 바이시클 크런치 등 다양한 종류의 복부운동이 존재한다. 한 가지만 고집하지 말고 다양한 동작을 3세트씩 수행하도록 한다.

06월 09일(금) : 줄넘기

줄넘기는 상대적으로 좁은 공간에서 간단한 도구를 활용해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1분에 80-100개 정도 수행한 뒤 2분 정도 휴식 후 다시 반복하도록 한다.

06월 10일(토) : 스트레칭

온몸을 차례로 스트레칭 해보자. 10-12 동작 정도를 한 동작당 30여 초씩 수행하도록 한다.

06월 11일(일) : 휴식

06월 12일(월) : 순환식 근력운동

팔굽혀펴기, 스쿼트, 윗몸일으키기, 제자리 뛰기 등의 동작 8-10가지를 연속하여 각각 1분간 진행한다. 체력에 따라 동작 숫자를 조절하여 2-3세트 수행한다. 유산소 운동 효과도 있다.

06월 13일(화) : 자전거 타기

야외에서 자전거를 타 보자. 여유를 느끼는 것도 좋지만 다리 근육에 약간의 피로감이 느껴질 정도의 강도로 수행해 보도록 한다.

06월 14일(수) : 볼 운동

짐볼(gym ball)을 이용해 할 수 있는 운동에는 근력운동뿐 아니라 균형능력을 향상시키는 운동도 할 수 있다. 앉아서 체중을 이동시키며 균형을 잡거나 위에 누운 상태로 볼을 굴려보자.

06월 15일(목) : 탄력밴드 운동

고무로 된 탄력밴드를 이용하여 근력운동을 해 보자. 탄력밴드는 밴드의 색에 따라 강도가 다르다. 부하가 낮은 것 같다면 좀 더 강한 밴드를 이용해 운동을 수행해 보자.

06월 16일(금) : 빠르게 걷기

오늘은 조금 여유롭게 운동을 해 보자. 무리하지 말고 적당히 여유를 느끼며 약간 빠르게 걷도록 하자.

06월 17일(토) : 폼 롤러 운동

단단한 원통형 스펀지로 구성된 폼 롤러는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풀어주고, 몸의 균형을 바로잡는 데 활용된다. 폼 롤러 위에 등, 엉덩이, 다리 등을 대고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06월 18일(일) : 휴식

06월 19일(월) : 조깅

가볍게 달리도록 한다. 땀이 약간 배어나올 정도의 수준으로 30분 정도는 유지할 수 있는 속도로 달려보자. 운동을 마친 뒤에는 다리 근육의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자.

06월 20일(화) : 몸통 근력운동

우리 몸의 활력과 파워의 원천인 몸통, 엉덩이, 복부, 등허리 부위를 강화시키자.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데드 리프트가 있으며, 선 자세에서 허리를 곧게 세운 상태로 굽혔다 편다.

06월 21일(수) : 요가, 필라테스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은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아 주는 운동이면서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켜 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 운동이다. 잔잔한 음악과 함께 해 보자.

06월 22일(목) : 스텝 에어로빅스

별다른 도구 없이 실내에서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약 20-30cm 높이의 계단 또는 박스를 오르내리는 동작을 리드미컬하게 반복한다. 신나는 음악을 틀어놓고 한다.

06월 23일(금) : 케틀벨 운동

원형의 쇠뭉치에 손잡이가 달려 있는 케틀벨을 이용해 운동해 보자. 앉았다 일어서며 양손으로 쥔 케틀벨을 얼굴높이까지 들어 올리는 케틀벨 스윙 운동은 전신의 근육을 단련시킨다.

06월 24일(토) : 볼 운동

짐볼(gym ball)을 이용해 균형능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해 보자. 앉아서 체중을 이동시키며 균형을 잡거나 위에 누운 상태로 볼을 굴리는 방식으로 운동한다.

06월 25일(일) : 휴식

06월 26일(월) : 현수운동(TRX)

벽이나 문 등에 줄을 걸고 줄에 매달리거나 체중을 실어 수행하는 운동이다. 다른 근력운동에 비해 근육이 전체적으로 발달되는 편이고, 에너지 소모도 많은 편이다.

06월 27일(화) : 인터벌 트레이닝

유산소운동의 한 형태로 적은 시간 동안 많은 운동을 할 수 있다. 일정한 간격으로 빠른 속도와 느린 속도의 달리기 또는 걷기를 반복한다. 운동전 10분 이상의 준비운동은 필수!

06월 28일(수) : 볼 운동

흔히 짐볼(gym ball)이라 부르는 커다란 고무공은 그 위에 앉아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만으로도 운동이 된다. 윗몸일으키기나 팔굽혀펴기 등의 운동도 볼을 이용해 하면 효과적이다.

06월 29일(목) : 신체단련 체조

신체단련 체조는 근력과 함께 체력을 단련시킨다. 팔벌려 높이뛰기와 쪼그려 뻗기(버피), 온몸 비틀기는 억지로 하면 고되지만 정확한 동작으로 하면 운동효과가 크다.

06월 30일(금) : 스트레칭

강한 운동 후 근육에 휴식을 주는 것도 효과적인 운동을 위한 한 방법이다. 최대한 근육을 편안히 이완시켜 차분히 스트레칭을 하자.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명의 초대석] ‘스마트 암검사’ 개발 서울대 의대 병리학과 김철우 명예교수

    2017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푸름호 18p

    【건강다이제스트 | 허미숙 기자】 암의 기세가 무섭다. 너도나도 암 환자란다. 부동의 사망원인 1위도 암이다. 암에 걸리지 않는다면 남녀 모두 평균수명 80세를 사는 것이 그리 힘든 일도 아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암은 지금 우리 모두에게 우환덩어리다. ‘혹시 나도?’ 다들 전전긍긍이다. 서울대 의대 병리학과 김철우 명예교수가 핫피플이 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혈액 10cc로 6대 암의 위험도를

  • [건강프리즘] 돌이킬 수 없는 재앙, 방사능 방사선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2017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푸름호 61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문종환】 다이옥신, 활성산소, 전자파, 불소나 염소, 농약과 제초제 등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물질들은 수도 없이 많다. 세균과 바이러스도 마찬가지로 우리 생명을 위협하는 물질이다. 이런 물질들은 어느 정도 통제가 가능하다. 그런데 방사능 혹은 방사선은 아주 위험한 물질이면서도 통제할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우리는 역사를 자주 잊는다.

  • [이정택의 강한남성클리닉] 건강한 발기의 세 가지 얼굴

    2017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푸름호 96p

    【건강다이제스트 | 후후한의원 이정택 원장】 성에 대한 평가만큼 주관적인 것도 드물다. 터무니없이 높은 기준을 두고 스스로 약하다고 생각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판단해서 본인의 나쁜 상황을 무시하고 방치하기도 한다. 건강한 발기에 관한 관심과 우려는 많지만 정작 어느 정도가 건강한지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알고 있는 남성은 많지 않다. 충분한 발기 능력에 관한 의학적 판단의 중요한 기준은 ‘성관계가

  • [재테크비법] 돈 버는 원칙 신용등급 우량으로 관리하는 3원칙

    2017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푸름호 156p

    【건강다이제스트 | 더코칭&컴퍼니(The Coaching & Company) 우용표 대표】 신용등급이 중요하다는 것은 당연하다. 신용등급이 좋으면 낮은 금리로 많은 돈을 빌릴 수 있고 반대의 경우에는 이자를 많이 내거나 돈을 전혀 빌릴 수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중요한 신용등급,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것들 신용등급은 대부분 최우량 1등급에서 위험 10등급 사이에서 결정된다. 오른쪽의 표를 참고하자. 각 신용등급별로 어떻게

  • [건강리포트] 관절염 양대 산맥 퇴행성관절염 VS 류마티스관절염 어떻게 다를까?

    2017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푸름호 152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한양대학교 류마티스병원 류마티스내과 조수경 교수】 내 팔다리를 내 마음대로 움직이면서 사는 것. 누군가에게는 당연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간절히 바라는 이야기다. 마음대로 움직이려면 무엇보다 관절이 건강해야 한다. 뼈와 뼈가 연결되는 부분인 관절은 문제를 잘 일으키는 부위다. 관절 하면 관절염이라는 병명이 저절로 떠오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대표적인 관절염으로는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관절염이 있다. 나이가 들면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