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우용표 칼럼니스트】
생존비법 ①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이미지가 필요하다
각종 매장에 가보면 각기 다른 브랜드의 각기 다른 제품들이 소비자의 간택(?)을 받으려고 한껏 멋을 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제품은 소비자의 건강에 호소하기도 하고, 어떤 제품은 맛 그 자체로 승부수를 띄우기도 한다.
불행히도 사람도 마찬가지다. 회사의 각 사람들은 임원이나 팀장의 간택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성실함으로, 또 어떤 사람은 업무처리 능력으로…. 어떻게든 각각 비장의 무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당신도 하나의 차별화 포인트, 즉 비장의 무기를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가진 것이 성실함뿐이라면 최대한 성실성을 많이 인정받도록 해야 한다.
두뇌 회전이 비상해 업무처리에 비상한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면 맡겨진 시간 내에 모든 일처리를 수행해 당신의 뛰어난 업무처리 능력을 만천하에 알려라.
당신에 대해 떠올렸을 때 “아, 저 친구는 이거 하나는 잘해.”라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옆의 동료들과 비교해서 남들에게 확실하게 인식시켜 줄 수 있는 당신만의 능력을 곰곰이 생각해보고 노력해야 한다. 그저 그렇게, 둥글둥글하게 다른 사람에 휩쓸려 묻어가게 되면 결국 당신은 개성 없고 별로 잘하는 것이 없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해고 1순위가 될지 모른다. 어떻게 들어온 회사인데 그렇게 쉽게 해고당해서야 되겠는가?
생존비법 ② 입사한 곳에서 적어도 3년은 일하라
처음 회사에 들어올 때는 열심히 일해서 사장도 되고 CEO도 되고 싶고 할 것이다. 하지만 몇 개월, 아니 몇 주 지나지 않아 사장이 되겠다는 목표는 그냥 욕심임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특별한 사람의 경우 그래도 이 일이 천직이며, 자기 적성에 100% 맞는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기에 당신도 물론 포함되겠지만, “이 길은 내 길이 아닌 것 같아.” 또는 “내가 꿈꾸어오던 회사의 모습이 아냐.” 등등의 생각이 들 것이다. 이럴 때 당신은 결정해야 한다.
▶?아직 신입일 때 퇴사해서 다른 회사를 알아보는 것
▶?일정 기간 근무연수를 채운 후 다른 회사를 알아보는 것
아직 신입일 때 다른 회사를 알아보게 되면 지금의 회사가 근무 경력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다른 회사에 순진한 척하면서 신입사원으로 입사할 수 있다.
또한 일정 기간 근무연수를 채우고 다른 회사를 알아보면 지금 회사의 근무 경력을 인정받고 다른 회사에 경력사원으로 들어갈 수 있다.
언뜻 생각하면 두 번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경력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적어도 3년은 지금 당신이 입사한 회사에서 일해야 한다. 대다수 회사가 회사를 옮기는 것에 대해 아직 미국처럼 개방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무언가 문제가 있어서 전 회사를 나온 것 아닐까?’, ‘전 회사에서 대인관계가 안 좋았나?’ 등으로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것이 대부분이다. 통계적으로 80% 이상의 사람들은 대인관계 때문에 이직을 결심하니까.
하지만 3년 정도의 근무 경력이 있으면 경력 관리 정도로 이해해준다. 그러므로 지금의 직장이 아니다 싶으면 곧바로 나오거나, 아니면 아예 3년 정도 근무하고 나오기를 권장한다. 개인적으로는 3년 근무하고 이직하는 것이 더 좋은 대우를 받으면서 몸값을 올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생존비법 ③ 월급은 마약이다. 그래도 중독되지 말자
처음 월급이 마약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것은 대학교 3학년 때였다. 졸업하고 취업해서 회사를 다니던 선배가 푸념처럼 늘어놓은 이야기였다. 선배는 멋지게 회사를 뛰쳐나오고 싶은데, 마약을 끊을 수 없어서 계속 다니는 것이라고 했다.
나 역시 7년간 회사 근무를 해오면서 그때 그 선배의 이야기가 막연히 ‘그냥 그렇겠구나.’하는 게 아니라 ‘진짜 그렇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월급과 마약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일정량을 투약해야 하며 안 그러면 고통스럽다 월급을 못 받으면 당장 카드값과 각종 고지서들을 보면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다. 마약을 투약하지 않으면 금단현상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 속에서 몸에 벌레가 기어다니는 환상까지도 보게 된다고 한다.
▶?섭취량이 점점 증가해야 한다 만약 올해와 내년 월급이 똑같다면 당신은 연 5%라는 물가 상승률로 인해 상대적으로 소득이 감소된 효과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적어도 당신의 월급 상승률은 물가 상승률보다 높아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상대적인 박탈감과 손해 보았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마약도 처음보다는 점점 많이 투약해야 기존의 즐거운 경험을 계속할 수 있다고 한다. 처음에 1g으로 천국에 다녀왔다면 다음에는 2g, 4g으로 계속 양을 늘려야 한다.
▶?대가가 아주 비싸다 당신의 월급에는 당신의 노동의 대가와 당신의 시간, 청춘을 희생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마약은 구하기도 어렵고 불법이므로 가격이 정말 비싸다. 어쨌거나 월급과 마약의 공통점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것들을 많이 요구한다는 것이다. 회사에 다니는 당신도 일종의 월급이라는 마약에 중독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월급을 계속 투약(?) 받아야 하며, 점점 그 양도 증가해야 하는 것이다.
▶?끊기가 너무너무 힘들다 마약을 많이 하면 몸이 쇠약해진다. 월급에 너무 중독되어 지금의 회사에만 적응하게 되면 당신의 경력, 이력이 쇠약해진다. 마약을 끊는 것은 힘들다. 마찬가지로 월급을 끊는 것은 힘들다. 지금 당신에게 주어지는 월급을 끊기 위해서는 더 큰 월급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 하며, 부단한 자기 계발을 통해 노력해야 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기 계발의 노력이 마약을 끊으려는 노력보다는 쉽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