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명상속으로] 분노, 미움, 욕심 훌훌~명상법

2006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신록호

【건강다이제스트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질병의 근원적 요인은 대부분 스트레스에 있습니다. 미워하는 마음, 분노, 시기, 욕심 등 스트레스의 원인은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결국 자신을 병들게 하는 것은 다름아닌 자신의 마음입니다. 이러한 마음을 효과적으로 다스릴 수만 있다면 질병의 근원적인 치유가 가능해집니다. 우리 인간의 주인인 마음을 과연 스스로 제어하고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명상의 법칙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명상에는 세 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몸을 올바른 상태로 유지하는 조신調身, 마음을 조절하는 조심調心, 호흡을 안정되게 하는 조식調息, 이들 명상의 세 가지 법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조식, 즉 호흡입니다.

몸과 마음의 조절법에는 호흡이 가장 적절한 수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흡은 인체내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단순한 교환작용쯤으로 알고 있지만,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체 생명활동의 중추기능인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조절에 관여하여 몸과 마음의 직접적인 조정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화가 났을 경우 심호흡만 크게 쉬어도 곤두선 신경이 진정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몸은 계속 아프고 고통스러운데 병원에서는 별 이상이 없다고 하며 ‘신경 쓰지 말라’고 합니다. 그러나 신경 쓰지 않고 사는 게 쉬운 일입니까? 이러한 경우는 거의 대부분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겉에 잘 드러나지 않고 진단이 어려운 자율시스템의 조절기능회복에는 호흡의 수단을 빌린 치유명상 만한 것이 없다고 봅니다.

명상은 인체의 안쪽에서 바깥으로 치료해 나가는 마음 치유법입니다. 반대로 병원치료는 외부에서 안쪽으로 시도되는 치료법입니다. 보다 근원적인 치유법은 안에서 먼저 찾아야 합니다. 즉 마음치유가 먼저라는 것입니다.

명상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 자체를 질병으로 봅니다. 인간을 치유하지 않고는 질병의 완치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명상의 호흡법으로 마음을 조절하게 되면 인간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이 변화하면 질병은 스스로 물러가게 됩니다.

<질병이 달아나는 내 마음의 치유 명상법>

1. 허리띠를 느슨하게 하여 편안한 자세로 의자나 바닥에 앉는다.

2. 몸을 좌우, 전후로 흔들고 허리를 몇 번 회전시키며 허리의 긴장을 푼다.

3. 어깨를 위아래로 몇차례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어깨의 긴장을 푼다.

4. 얼굴에 밝은 웃음을 지으며 얼굴의 긴장을 푼다.

5. 온몸이 이완된 상태에서 양손은 오른손으로 왼손등을 감싸며 배꼽 위에 둔다.

6. 눈은 코끝을 응시하며 호흡을 가늘게 한다.

7. 모든 감각기관을 차단하고 오로지 의식을 배꼽 부위에 집중한다.

8. 시간이 지나면 배꼽 주변의 부교감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마음에 안정감이 찾아온다.

9. 명상시간은 15~20분 정도가 적당하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