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내 몸속에 쌓여 있는 탁기 제거법

2010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푸름호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창문을 오래 닫아두면 공기의 흐름이 정체되어 실내공기가 탁해지기 마련입니다.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면 공기의 흐름이 좋아져 탁한 공기는 빠져나가고 실내를 맑은 공기로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인체 또한 소자연으로서 대자연의 흐름에 순응하기 마련입니다. 어떠한 이유로 체내에 탁기가 생성되면 기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하여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체내에 생긴 탁기만 제거해도 건강하고 활기찬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연은 흐름입니다. 흐름이 끊기면 자연은 병들게 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몸에 기혈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켜 병들게 될 것입니다.

동양의학의 치유원리 중에 ‘통즉불통, 불통즉통通卽不痛, 不通卽痛’ 이라는 대원칙이 있습니다. 즉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않으면 아프다.” 는 것입니다. 여기서 ‘통한다’는 것은 기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각종 스트레스, 과음, 과식, 수면부족, 운동부족 등은 체내에 탁기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탁기는 체내에 기의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 기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하면 우리 몸에 혈액을 포함한 수액의 흐름이 정체되어 체내에 독성물질을 만들게 됩니다.

기치유학에서는 이러한 독성물질을 담수痰水와 어혈瘀血, 두 가지로 크게 구분합니다. 담수는 몸 안의 수분이 필요한 곳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독성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어혈은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서 생기며 각종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둘 중 특히 담수는 동양의학에서 “10가지 병 가운데 9가지는 담수 때문이다.”라고 할 만큼 담수가 질병의 주요 원인임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치유센터를 찾는 환자의 70%이상은 정확한 원인도 모른 채 질병의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입니다. 그 분들은 주로 담수가 원인이 되어 오랜 세월 질병에 시달려온 것으로 필자는 판단합니다. 왜냐하면 필자의 손을 환자 복부 위 10cm 정도 높이에 올려놓으면 위와 장속에 고여 있던 담수가 꼬르륵 소리를 내며 흘러내리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하면 답답했던 가슴과 속이 편안함을 느끼고, 머리를 짓누르던 무거운 감이 사라졌다고 말합니다. 담수는 주로 위胃에서 쉽게 발생됩니다.

위는 물과 음식물을 받아들여 체액대사를 시작하는 곳이기 때문에 위에 문제가 생기면 담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생긴 담수는 전신을 돌아다니면서 복부, 심장, 혈관, 피부, 머리 등에 문제를 일으켜 만성피로, 두통, 소화불량, 변비, 비만, 가슴답답증, 불면증 등을 초래합니다. 담수를 스스로 다스리는 방법은 양생 도인법을 통해 체내 탁기를 제거하면 되겠습니다.

<몸속 탁기 제거법>

1. 발을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서서 무릎을 살짝 굽힌 다음 몸 전체를 상하로 진동시킨다. 이때 전신의 탁기가 발바닥으로 빠져나가 땅속 깊이 스며든다고 의념한다.

2. 바닥에 반듯하게 누운 채 양 발의 안쪽을 서로 반복하여 부딪친다. 이때 전신의 탁기가 양발가락 끝으로 빠져나가 공중에서 소멸된다고 의념한다.

3. 엄지발가락과 둘째발가락 사이에서 발등 쪽으로 약 2cm 위치에 있는 태충혈을 자극해준다. 태충혈은 체내의 탁기를 배출하는 중요한 혈자리이므로 수시로 자극해주면 좋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