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정현초의 밴쿠버 건강칼럼] 천연 항암제 이노시톨 6인산 새 희망 될까?

2012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열광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필자가 대학과 연구소에서 오랫동안 연구하던 주제 중의 하나인 이노시톨 6인산(Inositol hexaphosphate:IP6)이 각종 암, 동맥경화, 심장병, 신장결석 등의 예방과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니 매우 기쁘다. 필자의 연구논문과 미국 매릴랜드 대학 샴수딘(A.M. Shamsuddin) 교수의 논문을 참고하여 천연 항암제로 부상하고 있는 이노시톨 6인산에 대해 알아본다.

이노시톨 6인산이란?

이노시톨(Inositol)은 포도당과 같이 탄소 원자 6개를 갖고 있다. 6개의 탄소 모두가 인산(Phosphate)으로 채워진 상태를 이노시톨 6인산(Inositol hexaphosphate)이라 부른다.

이노시톨 6인산은 식물, 특히 곡식과 콩에 많이 들어 있다(0.4-6.4%). 섬유질이 많은 식물성 음식이 암을 예방하는 이유는 거기에 포함되어 있는 이노시톨 6인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이노시톨 6인산은 곡식과 콩의 섬유질 속에 어느 정도 들어 있지만, 순수한 이노시톨 6인산과 이노시톨을 추가 복용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이노시톨 6인산은 인체의 소화기관에서 소화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이 단백질이나 혹은 칼슘, 마그네슘, 칼륨과 같은 무기물과 복합체를 이룬 염(salt)의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식물에서 추출하여 만든 순수 이노시톨 6인산은 체내에 흡수가 잘 되며, 특히 암세포에 신속히 전달된다. 이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노시톨 6인산이 암세포에 들어가서 암세포의 기능을 멈추게 하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암 예방 및 치료 효과는?

여러 가지 동물과 세포 배양 실험에서 얻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노시톨 6인산은 모든 종류의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생명과학지 에 수록된 한 논문(61:343-354)에도 이노시톨 6인산이 뇌종양, 뇌암, 대장암, 유방암, 백혈병, 간암, 폐암, 전립샘암, 골수암, 피부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발표되었다.

특히, 샴슈딘 교수가 개발한 이노시톨 6인산과 이노시톨의 복합체는 여러 종류의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상승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두 가지 물질이 합쳐지면 이노시톨의 탄소 원자 6개 중에서 3개가 인산으로 채워지는 이노시톨 3인산(Inositol trisphosphate:IP3) 2개가 생성된다.

이노시톨 3인산의 효과

이노시톨 3인산은 생물체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포의 분열, 증식, 사망, 세포와 세포 사이의 상호 교통 작용 등을 조절한다. 이노시톨 3인산의 수준이 낮으면 세포는 걷잡을 수 없이 계속 증식하는데 이런 세포가 바로 암세포다. 암세포에 이노시톨 3인산을 투여하면 암세포의 성장이 멈춘다. 이노시톨 6인산과 이노시톨 복합체의 암 예방 및 치료 효과는 상당 부분 이노시톨 3인산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노시톨 6인산과 이노시톨 복합체를 투여하면 인체의 면역 기능이 향상된다. 이는 그 복합체가 백혈구의 하나인 내추럴 킬러 세포(Natural killer cells)의 기능을 증진시키기 때문이다. 내추럴 킬러 세포는 암세포, 바이러스와 다른 병원균들을 죽인다. 다시 말해서 암과 세균 감염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이노시톨 6인산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지만 정상세포의 분열과 증식은 억제하지 않는다. 이것은 현대의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항암제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예를 들어, 화학요법 약품(Chemotherapy drugs)은 암세포와 건강한 세포 구별 없이 무차별하게 죽인다. 건강한 세포마저 죽이므로 인체에 매우 해롭다. 그러나 이노시톨 6인산은 건강한 세포에게 전혀 해를 끼치지 않고 모든 세포의 기능을 정상화시켜 준다. 이노시톨 6인산은 현대의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암 치료와 병행할 수 있다. 어떤 연구에 따르면 이노시톨 6인산은 그런 치료 효과를 향상시킨다고 한다.

요즈음 항간에 상어연골, 버섯, 에시엑(Essiac), 래트릴(Laetrile) 등과 같은 자연 항암제가 알려져 있지만, 그들의 효능에 관한 과학적인 증거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나 이노시톨 6인산의 암 예방과 치료 효과에 관한 과학적인 증거와 연구 결과는 여러 학술지에 이미 발표되었고 현재도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암 예방과 치료뿐만 아니라 이노시톨 6인산의 효과는 매우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항산화 효과, 염증 완화, 신장결석 방지, 심장병 예방, 심장 파괴 방지,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 방지, 중풍 예방, 당뇨병 예방 및 치료 등이다.

<참고문헌>

Vucenik I., and A.M. Shamsuddin, 2006. Protection against cancer by dietary IP6 and inositol. Nutr Cancer.55:109-25.
Chung, H.C., and N. Fleming, 1995. Regulation of phosphoinositide kinases by arachidonic acid in rat submandibular gland cells. Pflugers Archiv. Eur. J. Physiol. 429:789-796.
Chung, H.C., and N. Fleming, 1992. Arachidonic acid regulates the phosphoinositide signal transduction pathway in submandibular acinar cells. J. Dent. Res. 71:1462-1467.

 

정현초 프로필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과학으로 밝혀낸 녹차 효능 10가지

    2019년 07월호 146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녹차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차 중의 하나이다. 녹차 추출물은 녹차의 농축된 형태로, 그 추출물 한 정에는 녹차 여러 잔과 맞먹는 양의 유효성분들이 들어 있다. 그 성분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항산화제이다. 바로 이 항산화제가 심장, 간장과 두뇌의 건강증진에서부터 피부 개선, 체중 감량, 심지어 암의 예방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암에 좋은 채소 추출물 ‘어떤 효능 있길래?’

    2019년 06월호 150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음식물 중에서 채소가 건강에 더 좋다고들 한다. 최근에 브로콜리, 셀러리, 파슬리, 케일, 방울양배추 등 다양한 채소에서 추출한 아피제닌, 인돌-3-카비놀, 다이인돌릴메탄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세 가지 복합물질들은 매우 독특하고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뿐만 아니라 이 물질들은 심혈관, 대사작용, 두뇌와 간의 건강에도 매우 유익한 것으로 관심을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노화 촉진제 “당화반응 억제는 이렇게~”

    2019년 05월호 151p

    【건강다이제스트?|?정현초?영양생리학?박사】 오랜만에 동창생들을 만나면 그들의 인생살이가 얼굴에 나타나 있다. 비교적 여유 있고 순탄하게 살아온 친구들은 밝고 젊어 보인다. 그러나 어렵거나 지병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의 얼굴은 어딘가 모르게 어둡고 더 나이 들어 보인다. 특히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은 훨씬 더 늙어 보인다. 왜 그럴까? 그 비밀을 쥐고 있는 ‘당화반응’에 대해 알아보자.? 당화반응이 뭐길래? 우리 몸에서 포도당은 양날의 칼과도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치매가 걱정될 때… “두뇌를 먹여라”

    2019년 04월호 142p

    【건강다이제스트?|?정현초?영양생리학?박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질병을 촉진하는 칼로리 충격을 줄이려는 노력으로 저지방 및 저콜레스테롤 음식을 신봉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기억과 인지기능에 필요한 특수 영양물질들을 차단하여 두뇌를 굶긴다는 사실이다. 달걀, 육류, 치즈와 다른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을 제한하는 이른바 ‘심장건강’음식들은 두뇌에는 그다지 건강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런 음식에는 기억 관련 신경전달물질과 기능적인 세포막의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건망증부터 치매 예방까지… 두뇌 기능 되살리는 인지 기능 회복법

    2019년 03월호 140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나이 들면서 정도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인지 능력이 떨어지고, 종종 건망증, 집중력 저하, 문제 해결 능력 저하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그에 대하여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그런 증상들은 더욱 악화되어 우울증이나 치매와 같은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 수도 있다. 두뇌 기능을 되살리는 방법은 없을까?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하거나 늦출 수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