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김희정 기자】
【도움말 | 영양 연구가 장심】
고개 숙인 남자 그리고 고개 세운 여자! 이 말은 페미니즘 열풍과 함께 성 개방 풍조가 안겨다 준 요즘 가정의 성(性) 풍속도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현대에는 이러한 성향으로 인해 고통받는 남편, 흔들리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성행위에서 남편의 일방적인 만족에 따라야 했던 여성. 현대에 들어오면서 그들의 상당수가 자신들의 억눌렸던 성적(性的) 권리를 당당히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 이면에 다수의 남성이 성 기능 장애를 겪고 있는 문제가 양산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이혼 실태를 살펴보면 과거에는 ‘성격차’에 의한 이혼이 많았던 반면 현대에 들어 ‘성(性)의 차’에 의한 이혼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성의 차’에 의한 이혼 요구율이 남성보다 여성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아무리 화목하고 단란한 부부라도 성 관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풍전등화와 다를 것이 없는데 이는 섹스가 단지 쾌락을 얻는 수단만이 아니라 남녀 사이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기 때문이다.
정력이 약한 남성. 이제는 더 이상 스스로를 창피하게 생각해서도 안되고 여성도 그러한 남성에게 스트레스를 주어서도 안 된다. 그래야만 성(性)의 차이를 쉽게 극복할 수 있다. 이들을 위해 정력에 좋은 음식과 조리법을 소개한다.
정력에 좋은 먹거리
정력 강화라고 하면 먼저 육류, 기름기 많은 음식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이는 육류에 정액을 생산하는 영양소의 하나인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액의 생산과 연결되는 영양소는 단백질 외에 핵산이 있는데 이 영양소가 정액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하여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것은 어패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대합, 재첩, 고막 등의 조개류와 전어, 고등어, 삼치, 새우, 게 등이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간, 대두. 표고버섯 등에도 함유되어 있고 뱀장어와 같이 미끈미끈한 음식도 좋다.
정력에 좋은 부추는 이렇게
어린 시절부터 부추와 같은 녹색 채소를 싫어하게 되면 영양소 결핍으로 지속성이 떨어지고 끈기도 모자라게 되기 쉬울 뿐 아니라 성생활에 있어서도 지속시간이 급격히 짧아지게 된다.
동년배와 비슷한 체격의 남자와 비교해도 정액 분비량이 약 20% 정도 적으며, 출산율에서도 야채를 좋아하는 부부에게는 아이가 많다.
그러므로 평상시부터 당근, 부추, 시금치 등의 야채를 많이 섭취해서 성생활이 시작될 때를 대비해야한다.
부추볶음
【재료】
부추 200g, 돼지살코기 150g, 식용유 400㏄,달걀 흰자 1/2개, 물 녹말 5㏄
【양념】
식용유 12㏄, 소금 5g, 화학조미료 0.3g, 청주 6㏄, 물 7㏄, 참기름 0.3㏄
【재료 손질】
① 부추를 깨끗이 씻어 5cm 길이로 잘라 흰 부분, 노란 부분, 푸른 부분을 분리한 다음 소금 4g과 화학조미료 0.2g을 뿌려 놓는다.
② 돼지살코기는 4.5~5cm로 채 썰어서 달걀 흰자와 물 녹말을 넣고 잘 섞은 뒤 팬에 기름 400cc를 넣고 80℃~110℃에서 살짝 익혀내 거름망에 기름을 걸러낸다. 기름이 빠진 익은 살코기 위에 소금 1g,화학조미료 0.1g을 뿌려 놓는다.
【조리과정】
팬에 식용유 12cc를 두른 다음 팬이 뜨거워지면 부추 흰 부분, 청주, 물, 부추 노란 부분, 참기름의 순서로 넣어 요리를 완성한다.(볶는 시간 30초, 가정에서는 1분20초)
강정제의 상징 장어
‘육지에는 개, 물에는 장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장어는 훌륭한 강정식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장어는 부인들의 자궁 출혈과 지혈에도 효과가 있고, 치질로 인한 출혈과 혈변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장어를 소주로 삶아 소금과 식초로 양념하여 먹는 장어탕은 기혈과 양기를 보해 준다.이 중에서도 머리 꼭대기부터 꼬리까지 7개의 점이 찍혀 있어 칠성장어라고 불리는 것은 선어라고 하는 약명을 갖고 있다.
칠성장어 큰 것 7마리를 흑색 메기 7마리와 함께 고아 먹으면 피로가 없어지는 것은 물론, 정력이 왕성해진다. 또한 장어를 산채로 솥에 넣어 약제와 함께 삶으면 어떤 장어 요리보다 맛 좋고 정력이 좋은 효과를 보인다.
장어구이
【재료】(2인분)
장어 450g, 소금 작은 술 1/2, 후추 작은 술1/4, 타타르 소스 1/2컵
【만드는 법】
① 장어를 먹기 좋게 토막을 내어 소금, 후추 가루를 뿌려 약 30분 정도 놓아둔다.
② 이것을 석쇠에 놓아 뜨거운 불에 직접 구워낸다.
③ 뜨거운 물에 레몬을 곁들여 내 놓는다.
④ 이것은 지방이 많은 재료이므로 겨자 맛과 신맛이 강한 소스를 사용하게 한다.
장어부추볶음
【주재료】
장어 200g, 중국 부추 70g
【부재료】
붉은 피망 20g, 식용유 2ℓ, 밀가루 45g
【향신료】
대파 8g, 마늘 8g, 생강 0.3g
【양념】
고추기름, 청주 10cc, 간장 5cc, 굴 소스 5cc, 설탕 4g,후추 가루 0.3g, 육수 50cc, 물 녹말 2.5cc, 참기름 0.2cc
【재료 손질】
① 중국 부추는 흰 부분만 5cm길이로 썰고, 붉은 피망은 부추보다 조금 굵게 썬다. 대파는 긁게 채 썰고 마늘과 생강은 다진다.
② 장어는 살을 발라서 기로 5cm, 세로 1.2cm, 두께 1cm 로 썰어 깨끗이 씻어둔다.
【조리과정】
① 손질한 장어 살에 밀가루를 묻혀서 식용유에 두 번 노르스름하게 튀긴다.
② 팬에 식용유 또는 고추기름을 두르고, 향신료를 넣어 향이 나게 볶는다.
③ ②에서 익은 향이 나면 청주, 간장, 굴소스, 후추 가루, 육수, 물 녹말, 참기름의 순서로 넣어 완성한다.
강정에 좋은 참새
‘참새 고기 한 점과 쇠고기 열 점을 바꾸지 않는다’라고 하는 말이 있다. 그만큼 참새 고기는 맛이나 질에서 우수하다는 얘기다. 참새는 몸둥이에 비해서 머리가 큰데, 이 큰 머리 부위가 강정에 대단히 좋다.
참새는 양이 성하여 음탕하다. 교미를 너무 자주 하기 때문에 옛날에는 아이들에게 참새 고기를 먹이면 음탕해진다고 했다.
부리를 자르고 털과 더러운 것을 전부 제거한 다음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마늘 즙을 조금 넣은 청주 속에 이것을 담가두어 냄새를 가시게 한다.
그런 후에 간장, 후추, 소금으로 간을 하고 중간 온도의 기름에 살짝 담갔다가 건져낸 다음 다시 한 번 낮은 온도의 기름에 엷은 색깔이 되도록 튀긴다. 갓 건져낸 것을 갖은 양념에 찍어서 통째로 씹어 먹는다.
여기서 보다 더한 강정 효과를 원한다면 브랜디 한 잔을 곁들이면 된다. 그러면 그 효과는 배로 상승한다.
양기부족에 으뜸인 미꾸라지
옛부터 정력을 높여주는 강장·강정 식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하루 20마리씩 끓여 먹으면 양기 부족에 특효이다. 미꾸라지는 달고 독이 없으며 오장을 보호하고 소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양파와 미꾸라지를 먹으면 원기가 생기는 즉효성이 있다. 양파와 미꾸라지를 동시에 먹으면 부신피질 호르몬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일주일 안에 원기 왕성해진다. 아침 식사 때는 양파를 반정도 썰어 계란 노른자를 2개 넣어 섞는다. 그리고 간장과 고춧가루를 놓고 더운밥에 비벼 먹으면 좋다.
유화 알칼리가 발기 장치를 자극한다. 그 때문에 절에서는 꺼린다고 하는 초 강정식이다.
저녁 식탁에는 미꾸라지를 통째로 끓이거나 우엉을 넣고 삶거나 간장을 발라 튀김, 된장국, 날로 먹는 등 요리법은 어떤 방법이든 좋다고 할 수 있겠으나 통째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것으로 밥반찬을 하기에 꺼려지는 사람은 술안주로 먹어도 좋다. 장어를 능가하는 비타민 군과 칼슘으로 더위를 이기는 데는 최상품이라 할 수가 있다.
실하게 자란 미꾸라지 한 근에 뱀장어 성어를 골라 1근을 함께 고아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쉽게 지치지 아니한다. 마른 아이에게는 살이 오르게 하며 발육촉진에 우수하다.
바다의 우유, 굴
굴은 여성의 경우에는 대하증에 좋고 남성의 경우에는 정력강화 효과가 있다. 서양에서는 굴을 ‘바다의 밀크’라고 해 최고의 정력제로 친다.
굴을 요리할 때 레몬즙을 쳐서 먹는 것이 좋다. 이는 맛을 좋게 하기도 하지만 레몬즙이 살균작용을 하며 귤의 산성을 완화시킨다.
굴로 젓을 담그거나 프라이를 해먹기도 하지만 날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독신남자에게 구기자를 먹이지 말라
구기자는 정액을 늘리고 양기를 돕는 작용을 하는데, ‘독신남자에게 구기자를 먹이지 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강장강정의 효과가 크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구기자 잎을 구기엽이라 한다. 구기엽은 어린것을 따서 음지에 말려 저장하는데 여름에는 벌레가 먹으므로 가을에 다시 돋아는 새 잎을 따서 말려 쓴다. 열매는 여름과 가을 두 번 수확하고 햇볕에 말린다.
구기자를 원료로 한 식품으로는 구기차, 구기주, 구기죽(구기자 가루와 꿀을 넣어 쑨 죽)등이 있다. 구기자는 차 또는 술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구기자술 담그는 방법
① 구기자를 용기에 넣은 후 소주를 부은 후에 뚜껑을 닫아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5일간은 매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2주일이 지나면 마개를 열고 액을 천으로 거른 후 거른 액을 다시 용기에 담고 설탕과 미림, 벌꿀을 넣는다.
④ 구기자 찌꺼기의 1/5을 다시 용기 속에 넣고 뚜껑을 닫아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뚜껑을 열어 윗 부분의 액만 살짝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을 통해 거른다 .
단, 구기자는 농약이 많이 묻어있으므로 술을 담그기 전에 반드시 여러 번 깨끗이 씻어야 한다.
그 외 정력 보강 식품
채소류와 과일류: 당근즙, 마늘, 연밥, 포도씨, 오가피, 오미자 등
육류와 어패류: 뱀, 자라, 녹혈, 도룡뇽, 두더지, 도마뱀, 전복, 해삼, 해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