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술술~ 쾌변 돕는 오행점 자극법

200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58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한해를 새롭게 시작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지금과 같이 한해를 갈무리할 시점에서 한해의 뒷마무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먼저 어떤 음식을 먹느냐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배설시켜서 뒷정리를 잘하느냐가 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손빛지압으로 배꼽을 중심으로 사방 다섯 군데의 오행자리를 자극시키게 되면 소화와 배설기능이 활발해져서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 중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보다 우리가 먹는 먹거리로부터 오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공해와 농약의 과다 사용에 따른 먹거리의 오염문제, 인공 첨가물이 가미된 인스턴트식품의 유해성, 각종 수입식품의 안전성 문제 등이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들 식품들의 유해성과 안전성을 일일이 따지면서 골라 먹기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무엇을 먹느냐 보다도 어떻게 하면 먹은 것을 잘 배설시켜 몸속에 유해물질이 남아있지 않도록 하느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우리 몸에 한 번 유입된 납과 농약 등의 독성을 가진 유해성분들은 들어올 줄만 알았지 좀처럼 밖으로 나갈 줄을 모릅니다. 이러한 독성들은 몸 속에 머물며 장기를 망가뜨리게 되고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치명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기치유학에서는 몸 속에 쌓인 이와 같은 독성을 사기邪氣라 하여 이것을 몸밖으로 쉽게 배출시킬 수 있는 양생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소화기관과 배설기관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배 부위에는 사기를 배출시키는 데 필요한 다섯 군데의 에너지 작동 스위치가 존재합니다. 다시 말해 인체의 배 부위에는 에너지 센터인 배꼽을 중심으로 하여 동서남북 사방으로 각각 오행(중앙-배꼽, 좌-천추혈, 우-천추혈, 상-중완혈, 하-관원혈)의 기운을 관장하는 다섯 군데의 오행점이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곳을 손빛지압으로 눌러주고 진동시키게 되면 에너지 통로가 열리면서 기혈의 순환이 원활해져 몸 속의 독성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손빛지압으로 오행점 자극하기>

1. 바닥에 반듯이 누워서 무릎을 세운다.

2. 엄지손가락을 말아 쥔 주먹의 권륜 부위로 배꼽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사방으로 오행점을 각각 36회씩 가볍게 두드린다. (오행점 위치 : 신궐-배꼽, 천추혈-배꼽에서 좌우로 각각 6cm지점, 중완혈-배꼽 위 9cm, 관원혈-배꼽 아래 9cm)

3. 주먹으로 두드린 후에 좌우 가운데 손가락을 세워서 배꼽을 제외한 오행점을 각각 3분씩 지그시 눌러준다. (이때 가운데 손가락 끝에 의식과 날숨을 집중하여 빛에너지를 모아서 눌러준다)

4. 마지막으로 배 부위 전체를 손바닥으로 20회 정도 부드럽게 문질러준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