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백경미 기자】
【도움말 | 한독피부미용학원 이순혜 원장】
건조하고 살얼음 같은 찬바람 때문에 피부에 가뭄이 드는 계절, 겨울이 왔다. 사람 몸속에 물이 많이 공급되어야 몸이 건강한 것처럼 피부 역시 늘 물을 머금고 있어야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라고 할 수 있다. 바람만 불었다하면 팽팽하게 당기는 피부 때문에 로션을 달고 살았다면 주목하자. 집에서 손쉽게 보습제를 만들어 늘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보자.
보습 전 클렌징이 중요
유분이 많아 번들거리는 지성피부 NO! 푸석푸석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건조피부도 NO! 누구나 만졌을 때 카스테라처럼 촉촉한 느낌을 주는 피부에 만점을 주기 마련이다. 내 피부를 만점짜리 피부로 만들려면 일단 보습이 중요하다. 시중에서 흔히 파는 보습제품 하나만 잘 바르면 되지 않냐는 생각은 위험하다.
한독피부미용학원 이순혜 원장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려면 일단 클렌징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클렌징 할 때 피부를 너무 뽀득뽀득 닦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피부가 더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면 피부에 주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tip 딥클렌징은 이렇게…
재료 : 플레인 요구르트 1큰 수저, 오트밀 적당량
방법 : 위의 재료를 섞어 오트밀이 부드러워지면 얼굴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 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씻는다.
피부 보습~ 이렇게 해봐!
피부 보습이 가장 필요한 신체부위로는 가슴 위쪽 즉, 얼굴과 목 부위다. 하지만 겨울에는 온몸 보습을 해주어야 한다. 샤워 후 물기가 다 마르기 전에 포도씨 오일 같은 영양 오일을 몸에 바르면 찬바람이 불어 피부가 당기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보습제 역시 샤워 후에 바로 바르도록 하는 데, 보습제품을 바르고 그 위에 기름기 있는 영양크림을 발라주면 수분이 쉽게 날라 가지 않아 오랫동안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아토피 피부는 반드시 크림을 발라서 수분을 지켜주도록 한다.
겨울철에 가장 좋은 천연재료로는 사과가 있다. 사과에는 과일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준다. 수분 공급에 좋은 ‘사과 스킨’을 만들어 겨울철 촉촉한 피부를 간직해보자.
☞tip 사과 스킨 이렇게 만드세요!
재료 : 사과 1/2개, 글리세린 1작은 수저, 하마멜리스 1작은 수저, 꿀 1/3작은 수저, 증류수 250ml, 백포도주 또는 정종 100ml.
방법 : 유기농 사과를 깨끗하게 씻어 얇게 저며 나머지 재료들과 함께 담가 놓는다. 만 하루가 지나면 커피 필터로 찌꺼기를 걸러 내고 유리병에 넣어 냉장 보관하며 아침, 저녁으로 사용한다.
이순혜 원장이 추천하는 천연 과일 팩 3인방~!
내 피부가 지성이든 건성이든 간에 어떤 피부에나 보습은 다 필요하기 때문에, 보습제품을 시중에서 고르거나 집에서 만들 때 피부별로 크게 주의해야 할 점은 없다. 먹기만 해도 피부에 좋은 천연 과일들로 팩을 만들어 푸석해진 내 피부에 직접 촉촉함을 선물해보자.
감팩 or 배팩 or 오렌지팩
*감이나 배, 오렌지에는 당분이 매우 풍부해서 수분공급에 탁월하다.
?감팩 만들기
재료 : 연시과육 1큰 수저, 꿀 1/3작은 수저, 계란 노른자 1개, 포도씨 기름 1/2작은 수저
방법 : 연시의 과육과 나머지 재료를 함께 잘 섞는다.
?배팩 만들기
재료 : 배갈은 것 2큰 수저, 꿀 1/2작은 수저, 밀가루 약간
방법 : 껍질을 벗긴 배를 강판에 갈고 꿀과 밀가루를 넣는다.
거즈를 덮고 팩을 고루 펴 바르고 20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오렌지팩 만들기
재료 : 오렌지 즙 2큰 수저, 해초가루 1/2작은 수저, 물 1/2컵
방법 : 해초가루를 물에 넣어 걸죽하게 갠다.
오렌지 즙을 넣고 팩을 만들어 거즈를 덮고 얼굴과 목에 고루 펴 바르고 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씻어낸다.
이순혜 원장은 “겨울철이기 때문에 보습을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사계절 꾸준히 피부 보습을 하라.”고 말하고 “안면근육 운동을 자주 해주고 마사지를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해주면 피부를 생생하고 곱게 간직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당부한다.
☞tip 피부 보습,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1. 클렌징을 꼼꼼히 한다.
2. 아침저녁으로 보습 에센스 바른다.
3. 실내 온도를 너무 높이지 않는다.
4. 히터나 난방기에 가까이 가지 말고, 물을 자주 마신다.
5. 찬바람이 부는 겨울, 외출 시에는 메이크업을 하는 것이 좋다. 메이크업은 바람과 찬 공기를 일차적으로 막아준다.
6. 입술 보습을 위해서는 항상 립밤을 바르도록! 자기 전에 립밤을 바르고 자면 그 다음날에도 촉촉한 입술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