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정현초의 밴쿠버 건강칼럼] 산으로~ 바다로~ 해외로~ 여행갈 때 꼭 필요한 천연제품 가이드

2013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냉방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휴가철에는 장기간 여행할 기회가 많다. 여행하는 동안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여 고생한 독자들도 아마 있을 것이다. 올 여름에는 천연제품으로 건강을 지키며 즐거운 여행을 해보자.

소화 보충제제·소화제, 유산균, 숯

열대지방에서의 물은 말할 것도 없고, 타지에서 생소한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장내에 좋은 박테리아를 조성하기 위해서 여행을 떠나기 몇 주 전부터 유산균 제품을 복용한다. 여행 기간 동안 장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내열성 유산균주1)를 준비한다.

주거환경이 바뀌면 소화불량이나 변비 혹은 설사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천연소화제를 복용한다. 변비는 세나(Senna) 혹은 카스카라 사그라다(Cascara sagrada)로 해결할 수 있다.

목적지에 따라 기생충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기생충이 걱정되면 마늘, 검은 호두 열매, 쑥, 정향(Cloves) 등이 들어있는 천연 구충제를 사용한다. 멕시코를 비롯한 열대지방을 여행할 때는 특별히 조심하여야 하며, 여행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기생충 검사를 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기생충 감염이나 식중독으로 설사를 할 때 식용 숯을 복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피부 보호 ? 선스크린, 알로에 베라, 아피스

좋은 태양광선 차단제를 준비한다. 시판되는 많은 선스크린(sunscreen)에는 태양광선을 제대로 차단하지 못하고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아연(Zinc oxide)과 티타늄(Titanium dioxide)이 들어있는 천연 미네랄 선스크린을 추천한다. 민감하거나 아동들의 피부에는 냄새가 없는 제품이 좋다.

햇볕에 탔을 때 가장 효과적인 제품은 알로에 베라다. 알로에 베라는 햇볕에 타서 화끈거리는 피부를 가라앉히고, 염증을 완화시키며, 외상 치료에 도움을 준다.

곤충에 물렸을 때 아피스(Apis mellifica; 동종요법주2) 제품) 크림을 사용하면 통증, 가려움증, 발진, 두드러기 등이 줄어든다.

간단한 영양물질 ? 종합비타민·미네랄, 비타민 C

작은 봉지에 든 분말 종합비타민·미네랄 제품이 부피를 줄여줄 것이다. 여행하는 동안 분말로 된 비타민 C를 물병에 타서 마시거나 씹어먹는 제품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병원균과 곤충 퇴치 ? 차나무 기름, 오레가노 기름

병원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은 자주 손을 씻는 것이다. 여행용 천연 손수건이나 알코올이 없는 천연 살균제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천연 항균 효과가 있는 타임(Thyme) 기름을 함유한 제품이 좋다.

그 외에 차나무(Tea tree; Melaleuca Alternifolia) 기름과 오레가노(Oregano) 기름이 기생충,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모기와 같은 곤충을 퇴치하기 위해 천연 스프레이를 사용한다. 약초와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천연 방충제는 인체에 해로운 화학물질, 디이이티(DEET: N,N-Diethyl-meta-toluanide)가 들어있는 화학제품과 거의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멀미 ? 동종요법 멀미약, 생강

여행할 때 자동차나 비행기 멀미처럼 괴로운 것도 없다. 차멀미와 메스꺼움에는 동종요법 제품이 많이 사용된다. 코쿨러스(Cocculus), 타바쿰(Tabacum), 넉스 보미카(Nux vomica)를 함유한 제품을 여행 떠나기 전날 아침과 밤에 2정씩 복용하고 여행하는 동안 하루 1정씩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생강은 멀미와 배탈을 해결하는 천연제제로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어 왔다. 생강캔디나 생강차를 준비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수면 도우미 ? 멜라토닌, 5-HTP

시간이 다른 외국으로 여행할 때는 시차증으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생체리듬을 조절하여 밤에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멜라토닌을 복용한다. 멜라토닌은 두뇌의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수면을 돕는다.

해피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의 전구물질인 5-에치티피(5-HTP : 5- Hydroxytryptophan)가 포함된 멜라토닌 제품을 사용하면 시차를 극복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통증 ? 마그네슘, 아니카

휴가 기간 동안 육체적으로 심한 활동을 하면 근육통으로 고생할 수 있다. 근육통이나 쥐가 날 때 마그네슘 젤을 바르면 매우 효과적이다. 젤이나 크림을 구하기 힘들면 정제를 복용해도 된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이 있어 밤에 사용하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 동종요법 제품인 아니카(Arnica)도 통증에 매우 효과적이다.?즐거운 여행이 되시길…

참고사항

주1) 유산균은 살아있는 박테리아로 통상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최근 상온에 보관 가능한 제품이 개발되어 있다.
주2) 동종요법(Homeopathic medicine): 한 세기 전만 해도 북미 의사의 대부분은 동종요법 전문가들이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특히 유럽인들)이 이 대체요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관해서 앞으로 자세히 소개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정현초 프로필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과학으로 밝혀낸 녹차 효능 10가지

    2019년 07월호 146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녹차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차 중의 하나이다. 녹차 추출물은 녹차의 농축된 형태로, 그 추출물 한 정에는 녹차 여러 잔과 맞먹는 양의 유효성분들이 들어 있다. 그 성분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항산화제이다. 바로 이 항산화제가 심장, 간장과 두뇌의 건강증진에서부터 피부 개선, 체중 감량, 심지어 암의 예방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암에 좋은 채소 추출물 ‘어떤 효능 있길래?’

    2019년 06월호 150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음식물 중에서 채소가 건강에 더 좋다고들 한다. 최근에 브로콜리, 셀러리, 파슬리, 케일, 방울양배추 등 다양한 채소에서 추출한 아피제닌, 인돌-3-카비놀, 다이인돌릴메탄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세 가지 복합물질들은 매우 독특하고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뿐만 아니라 이 물질들은 심혈관, 대사작용, 두뇌와 간의 건강에도 매우 유익한 것으로 관심을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노화 촉진제 “당화반응 억제는 이렇게~”

    2019년 05월호 151p

    【건강다이제스트?|?정현초?영양생리학?박사】 오랜만에 동창생들을 만나면 그들의 인생살이가 얼굴에 나타나 있다. 비교적 여유 있고 순탄하게 살아온 친구들은 밝고 젊어 보인다. 그러나 어렵거나 지병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의 얼굴은 어딘가 모르게 어둡고 더 나이 들어 보인다. 특히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은 훨씬 더 늙어 보인다. 왜 그럴까? 그 비밀을 쥐고 있는 ‘당화반응’에 대해 알아보자.? 당화반응이 뭐길래? 우리 몸에서 포도당은 양날의 칼과도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치매가 걱정될 때… “두뇌를 먹여라”

    2019년 04월호 142p

    【건강다이제스트?|?정현초?영양생리학?박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질병을 촉진하는 칼로리 충격을 줄이려는 노력으로 저지방 및 저콜레스테롤 음식을 신봉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기억과 인지기능에 필요한 특수 영양물질들을 차단하여 두뇌를 굶긴다는 사실이다. 달걀, 육류, 치즈와 다른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을 제한하는 이른바 ‘심장건강’음식들은 두뇌에는 그다지 건강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런 음식에는 기억 관련 신경전달물질과 기능적인 세포막의

  •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건망증부터 치매 예방까지… 두뇌 기능 되살리는 인지 기능 회복법

    2019년 03월호 140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나이 들면서 정도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인지 능력이 떨어지고, 종종 건망증, 집중력 저하, 문제 해결 능력 저하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그에 대하여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그런 증상들은 더욱 악화되어 우울증이나 치매와 같은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 수도 있다. 두뇌 기능을 되살리는 방법은 없을까?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하거나 늦출 수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