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골반 불균형 개선하면 무병장수 하는 길

2011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약동호 110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명상을 하거나 단전호흡 등 기수련을 할 때 허리를 곧추 세우는 이유는 우리 몸의 중추신경이 흐르고, 상하 단전의 기 순환 통로인 척추를 바르게 하는 데 있습니다. 세계적인 장수 국가로 알려진 이웃나라 일본인들의 장수비결 중 하나가 바른 자세에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곧 건강과 직결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열쇠는 골반의 균형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균형 잡힌 골반을 유지하는 비결인 골반의 원심력 운동과 구심력 운동을 소개합니다.

인간이 질병에 걸리는 원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자세의 불균형입니다. 척추를 지탱하는 기립근이 척추를 바로 세워서 골반이라는 주춧돌에 안정되게 유지시켜야 이상적인 바른 자세를 이루며, 건강한 체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집을 지을 때 주춧돌이 수평을 잘 이뤄야 기둥이 똑바로 서듯이 우리 몸 역시 골반이 척추를 잘 받쳐줘야 반듯한 자세를 이룰 수 있습니다.

본원을 찾는 환자들 중에 주춧돌인 골반의 균형이 맞질 않아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자세가 불균형인 경우 간단하게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옷을 벗고 거울에 전신을 비춰보면 골반의 좌우 균형뿐 아니라 어깨의 높이가 다르고, 심한 경우 양쪽 다리의 길이가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랜 세월 잘못된 자세 때문에 몸 전체가 뒤틀린 탓도 있을 것이고, 치아에 문제가 생겨 한쪽으로 음식을 장기간 씹을 경우 한쪽으로 체형이 기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치유학에서는 골반을 이루는 네 개의 뼈, 즉 좌우 장골, 전면의 치골, 후면의 천골에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골반의 불균형을 초래한다고 가르칩니다. 이러한 골반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 전형적인 증상으로 어깨와 목이 잘 결리고 뭉치며, 등이 딱딱해지고, 편두통, 설사, 변비 증세를 자주 보이게 됩니다. 또한 여성들은 생리불순, 생리통, 산후풍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경우 병원에서 처방을 받고 아무리 약물 치료를 해봐도 잘 낫지 않습니다. 집이 무너지려고 한쪽으로 기우는데 사람 몸으로 떠받치고 있는 격입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고 기가 막혀서 경직된 골반의 기 흐름을 풀어주면 인체의 전반적인 기능이 회복되어 건강을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TIP. 골반 균형 잡기, 따라해 보자

1. 발을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서서 심호흡을 세 번 한 후 마음의 긴장을 푼다.

2. 무릎을 살짝 구부려서 몸을 상하로 움직여 온몸을 진동시키며 긴장을 푼다.

3. 허리를 왼쪽으로 점점 크게 돌리며 허리를 원심력운동을 일으키게 한다(5분).

4. 원심력으로 크게 돌고 있는 허리를 반대로 오른쪽으로 돌리며 점점 작게 구심력운동을 일으키게 한다(5분).

5. 구심력으로 서서히 허리동작이 멈추게 되면 멈춘 상태가 가장 이상적인 바른 자세이기 때문에 그 상태 그대로 서서 5분 이상 서있는 상태를 유지시킨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