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허미숙 기자】
【도움말 | 운제당 한의원 김진돈 원장】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내 몸 챙기기가 한창이다. 그래서 혹자는 보약을 찾기도 하고 하다못해 추어탕 한 그릇이라도 먹어두고자 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비타민의 공급이라는 게 운제당한의원 김진돈 박사의 말이다. 긴긴 겨울동안 우리 몸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저력이 비타민에 숨어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타민을 손쉽게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채소와 과일즙을 활용하는 것. 특히 증상 따라 골라마시면 그 효과 또한 2배로 나타난다는 채소, 과일즙 활용법을 김진돈 박사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고혈압 증상에 효과 최고!?채소 & 과일즙 활용법
침묵의 살인자로 알려진 고혈압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그 증세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계절적인 요인도 중요한 발병 원인 중 한 가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환절기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평소 혈관을 튼튼히 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것이 근본적인 고혈압 예방법인데 이럴 경우 채소, 과일즙만큼 좋은 것도 드물다.
따라서 혈압이 높거나 또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려면 평소 채소, 과일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토마토 사과 과채즙 – 동맥경화와 고혈압이 있을 때 효과적
이 과채즙에는 비타민 C, B6, K, 사과산, 레몬산,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평소 혈압이 높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마시면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체구가 비만하고 동맥경화와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마시면 더욱 좋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토마토 중간 크기 2개, 사과 중간 크기 1/2개, 양배추 100g.
【응용법】
토마토는 꼭지를 따고 나머지 재료들과 함께 믹서기에 넣어 그 즙을 짜낸다. 이렇게 짜낸 것을 매일 아침 한 컵씩 마신다.
파셀리 당근 과채즙 –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있을 때 좋아
이 과채즙에는 비타민 A, 비타민 B1, B2, C, 칼슘, 철분,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늘 마시면 혈압을 내려주고 혈관의 경화를 막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특히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고 특이하게 편도선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는 과채즙이기도 하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파셀리 30g, 오이 30g, 당근 중간크기 1/2개, 피망 2개, 참외 중간 크기 1/2개, 레몬 1/4개.
【응용법】
참외는 그 껍질을 벗기고 나머지 재료들은 깨끗이 잘 씻은 뒤 믹서기에 넣고 그 즙을 짜내어 하루 한 컵씩 마신다.
미나리 과채즙 – 뇌졸중을 예방하는 음료
이 과채즙 또한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고혈압에 의해 뇌졸중이 발생할까봐 걱정되는 사람은 매일 아침 이 과채즙을 마시면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미나리 70g, 상추 50g, 순무 작은 것 1개, 사과 1/2개, 귤 1개.
【응용법】
귤은 껍질을 벗긴 뒤 나머지 재료들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그 즙을 짜내어 매일 아침 한 컵씩 마신다.
금귤 과채즙 – 혈관을 강화하는 음료
흔히 낑깡이라고 불리는 금귤에는 비타민 C, P,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따라서 이를 주재료로 한 과채즙을 마시면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금귤 6~7개, 파셀리 50g, 양배추 200g.
【응용법】
이상의 재료 전부를 믹서기에 넣은 뒤 그 즙을 짜내어 아침과 점심에 각각 한 잔씩 마신다.
저혈압 증상에 좋은 채소 & 과일즙 활용법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서 문제가 되는 질병이 고혈압이라면, 저혈압은 이와 반대로 혈압이 너무 낮아서 문제가 되는 병이다. 혹자는 고혈압보다 저혈압이 더 무서운 병이라고 진단할 정도로 혈압이 지나치게 낮아도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저혈압 환자가 평소 꾸준히 마시면 도움이 되는 채소, 과일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순무 시금치 과채즙 – 저혈압이 심할 경우 마시면 좋아
저혈압인 사람은 일반적으로 아침이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할 정도로 기력이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이 과채즙을 만들어 마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평소 몸이 허약하고 인내력과 지구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이 과채즙은 매우 적합한 음료이다. 매일 아침 식사 후 1~2컵을 마시되 2~3주간 계속하면 두드러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순무 100g, 시금치 50g, 당근 작은 것 1/2개, 사과 1개, 레몬 1/6개.
【응용법】
레몬은 그 즙을 짜서 따로이 둔다. 나머지 재료는 모두 믹서기에 넣어 그 즙을 짜낸 뒤 레몬즙을 섞어서 마신다.
콜록콜록 감기 뚝! 채소 & 과일즙
올 겨울은 독감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기에다 올 봄에 출현해 전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사스의 재발 또한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올 겨울은 이래저래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평소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해둔다면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독감을 예방하려면 풍부한 비타민 공급은 필수적인 사항. 평소 전염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채소, 과일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딸기 과채즙 – 유행성 감기 예방에 효과 최고
이 과채즙은 전염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유행성 감기를 예방하고자 할 때 자주 마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양배추 100g, 사과 중간 크기 1개, 딸기 중간 크기 10개.
【응용법】
딸기는 꼭지를 뗀 후 나머지 재료와 함께 믹서기에 넣어 그 즙을 짜내어 하루 한 컵씩 마신다.
쌕쌕~ 천식에 좋은 채소 & 과일즙
발작적인 호흡곤란으로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천식은 대표적인 고질병 가운데 하나다. 숨을 쉴 때 휘파람을 불듯이 ??휘휘’ 소리가 나는 천명, 호흡곤란, 그리고 기침을 주증상으로 하는데 이러한 천식에 대한 의학적인 견해는 ??기관지가 정상인보다 민감해서 조그마한 자극에도 쉽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생기는 병”이라고 정의된다. 이러한 천식 증상이 있을 때 활용하면 좋은 채소, 과일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무청 과채즙 – 숨이 가쁜 천식 환자에게 좋아
무청 과채즙은 카로틴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따라서 빈혈증상에 좋고 현기증과 가슴 두근거림 증상을 개선한다. 특히 숨이 가쁘거나 안색이 어둡고 좋지 않을 경우 매일 아침 한 컵씩 마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무청 5~8가닥, 당근 1/2개, 사과 작은 것 1개.
【응용법】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그 즙을 짜내어 마신다.
불끈불끈 정력 샘솟게 하는 채소 & 과일즙
정력에 좋다고 하면 물불 가리지 않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뱀탕이나 곰 발바닥을 찾기도 한다. 그러나 최고의 정력제는 결코 먼 데 있지 않다. 술과 담배를 줄이고 고기와 채소를 골고루 먹는 것이 최고의 정력 강화제라는 게 세계 의학계의 입장이다. 이러한 효과가 있는 정력에 좋은 채소, 과일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미나리 사과 과채즙 – 간장기능 좋게 해 정력 증강시킨다
이 과채즙은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간장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 위와 장의 소화력도 좋게 만들고 정력을 강장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밭미나리 30g, 물 미나리 20g, 사과 중간 크기 1/2개, 요구르트 2큰술, 엿질금가루 1큰술.
【응용법】
요구르트와 엿질금 분말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그 즙을 짜낸 뒤 요구르트, 엿질금가루와 섞어서 마신다.
참마 과채즙 – 중년기 정력 쇠퇴에 효과 짱
참마에는 생식능력을 증강시키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따라서 중년기에 접어든 뒤 정력이 날로 쇠퇴하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이 날마다 마시면 정력 강화와 건강 증진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당근 작은 것 1/2개, 참마 100g, 미역을 끓인 즙 약간. (완성된 즙의 양은 약 300ml가 되게 한다)
【응용법】
참마는 그 껍질을 벗긴 뒤 당근과 함께 잘게 썬다. 그런 다음 미역즙과 함께 믹서기에 넣어 그 즙을 갈아서 마시면 된다.
양파 과채즙 – 체력 강화, 정력 강장에 효과 커
이 과채즙을 즐겨 마시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지게 된다. 특히 정력 강장과 신체 건강을 높이는 효과도 있어 40대 이후에 마시면 더욱 좋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양파 작은 것 1/2개, 당근 중간 것 1개, 미나리 100g, 레몬 1/2개. (완성된 양은 220ml 정도 되게 한다)
【응용법】
양파는 그 껍질을 벗긴 뒤 나머지 재료와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갈아낸 뒤 레몬즙을 짜넣는다. 이때 양파는 자극성이 강하므로 먼저 냉수에 담갔다가 쓰면 된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채소 & 과일즙
심장은 우리 신체의 어느 기관보다도 중요한 장기이다. 한시도 쉬지 않고 끊임없이 일을 하면서 우리의 생명을 유지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심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온몸에 혈액을 보내 산소와 영양소를 전달하는 펌프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심장은 신선한 혈액을 온몸에 퍼져 있는 혈관으로 보내고 다시 전신의 조직 또는 장기로부터 노폐물을 모아들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이런 작용을 하는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는 채소, 과일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사과 과채즙 – 심장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아
이 과채즙은 평소 위와 장이 약하고 심장병이 있는 사람이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 특히 이 과채즙에는 비타민 효소가 들어있어 가슴 속에 열이 날 때도 마시면 좋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사과 중간 크기 1개, 무청 8~10쪽, 레몬즙 약간.
【응용법】
사과와 무청을 믹서기에 넣고 그 즙을 갈아낸 뒤 레몬즙을 타서 마시면 된다.
숙취 확 깨게 하는 채소 & 과일즙
술술 잘 넘어가는 술이지만 술 마신 다음날의 고통을 생각하면 뼈저린 후회를 하게 한다. 결론적으로 말해 술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득보다는 실이 많기 때문이다. 물론 적당한 양의 술은 약이 되기도 하지만 그 선을 지키기란 결코 쉽지 않다.
그럴 바에야 아예 먹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먹어야 될 자리도 있다. 그럴 때에는 숙취를 해소하고 간 보호에도 좋은 채소, 과채즙을 마셔 간 기능을 달래주어야 한다. 이럴 때 먹으면 좋은 채소, 과채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양배추 감 과채즙 – 숙취 해소에 효과 최고
술을 마신 다음날 아침 이 과채즙 한 컵을 마시면 술을 깨게 하고 정신이 번쩍 들게 하는 효능이 있다. 이 과채즙을 만들 때 감 외에 배, 참외, 수박 등을 활용해도 된다. 특히 위장과 장이 안 좋거나 간장기능이 약한 사람은 이들 재료 외에도 사과, 파셀리, 토마토를 첨가해서 만들어 마시면 보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감 중간 크기 1개, 양배추 200g, 레몬즙 약간.(완성된 양이 200ml가 되게 한다)
【응용법】
감은 씨와 꼭지를 제거하고 양배추와 함께 믹서기에 넣어 그 즙을 짜낸 뒤 레몬즙을 섞어서 마신다. 이 과채즙은 칼슘을 보충하는 음료이기도 하다.
위와 장을 튼튼히 하는 채소 & 과일즙
우리나라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짜고 맵고 뜨거운 음식을 좋아한다. 그런 탓에 70% 이상이 크고 작은 위장질환을 호소한다. 이러한 위와 장 기능을 튼튼하게 하면서 좋게 하는 효능을 발휘하는 채소, 과일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양배추즙 – 위와 장이 시원해진다
이 과채즙에는 비타민 C, B6, K, E, P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따라서 평소 꾸준히 마시면 위와 장을 정화시키고 위와 장이 시원해지는 효과를 나타낸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양배추 150g, 상추 200g, 레몬 1/4개. (완성된 양이 220ml가 되게 한다)
【응용법】
우선 양배추와 상추를 믹서기에 넣고 간 뒤 레몬즙을 섞어서 마신다.
당근 양배추 과채즙 – 위궤양 치료에 효과 탁월
이 과채즙에는 위궤양을 치료하는 양배추가 효과가 좋은 상태로 있게 된다. 따라서 평소 식욕부진 또는 위와 장이 약한 사람은 늘 마시는 것이 좋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당근 중간 크기 2/3개, 양배추 150g, 사과 중간 크기 2/3개, 레몬즙 약간. (완성된 양은 약 250ml)
【응용법】
레몬즙을 제외한 기타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그 즙을 짜낸 뒤 레몬즙을 섞어서 마시면 된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채소 & 과일즙
늘 무언가에 쫓기듯이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항상 스트레스에 노출돼 있다. 사람이 살아있는 동안에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물론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며 때로는 필요하기도 하다. 그러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리 인체의 면역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유발시키는 주범이 된다.
따라서 오늘날 건강하게 살기 위한 키워드는 ??스트레스 극복법’이다. 그만큼 현대인의 건강에 스트레스는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경우 마시면 효과가 좋은 채소, 과일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당근 상추 과채즙 – 심한 스트레스 받을 때 좋아
상추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경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신경과민인 사람이나 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이 이 과채즙을 마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시험을 앞둔 수험생이나 입시생들에게도 좋은 음료이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상추 150g, 당근 중간 크기 1개, 사과 중간 크기 1/2개.
【응용법】
이상의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그 즙을 짜내어 하루 한 컵씩 마신다.
무 과채즙 – 머리 많이 쓰는 사람이 마시면 좋아
이 과채즙에는 우리 몸에서 부족되기 쉬운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특히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머리를 과도하게 쓰는 사람이 늘 마시면 좋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재료】
당근 2/3개, 파셀리 100g, 미나리 50g, 시금치 50g, 레몬즙 약간.
【응용법】
레몬즙을 뺀 나머지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그 즙을 짜낸 뒤 레몬즙을 섞어서 하루 한 컵씩 마신다.
남보다 조금 부지런하자
건강을 지키는 비결은 결코 먼 데 있지 않다. 남보다 조금 부지런하고 조금 더 노력하면 된다. 한 끼 식사를 라면으로 떼우고 싶은 생각을 접고 쌀을 씻어 밥을 하고 나물 한 가지라도 만들어서 꼭꼭 씹어먹으면 그것이 최고의 건강비결이 된다.
자, 이제부터 자기 몸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자. 내 몸을 위해 채소, 과일을 깨끗이 씻은 뒤 믹서기에 넣고 스위치를 누르자. 비타민의 보고인 채소나 과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건강은 이미 지켜지기 시작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