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산과 들, 바다 등 자연 공간에는 기가 넘쳐나지만 인간의 주거지 같은 인위적 공간에는 기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기가 부족한 현대인들은 풍부한 영양섭취와 안락한 주거환경에도 불구하고 질병과 싸우는 자연치유력이 약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기를 충전하는 복기법(服氣法)을 매일 꾸준히 실천하게 되면 건강을 지키는 데 절대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복기라는 것은 공기를 마시듯 기를 마신다는 의미입니다. 기라는 것은 모든 물질 및 에너지의 근원이며 우주현상의 근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간이 살아가는데 기를 잠시라도 끊고 살아 갈 수는 없습니다. 곧 기절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 자리에 그대로 누운 상태에서 기를 코로 마시는 느낌으로 복기법을 약 5분 정도만 해주어도 평소보다 기분이 훨씬 상쾌해지고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즉 우주나 자연의 기운이 몸에 가득 차는 느낌으로 숨을 들이쉬고, 숨을 내쉬면서 온몸에 가득 찬 기운이 점점 증폭된다고 생각하면 활기찬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다 더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복기법을 원한다면 심상법(心想法), 즉 이미지 상상법을 동원하십시오. 코로 마시는 기를 무형(無形)의 기로 보지 말고 유형(有形)의 빛으로 떠올려보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시각적인 것을 보다 쉽게 받아들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를 시각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기를 ‘빛’으로 이미지화하여 의념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 병이 있다는 것은 몸빛이 약한 상태를 말하고 건강한 몸은 몸빛이 밝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기치유학에서 사람은 누구나 몸의 중심점인 배꼽 뒤에 단(丹)이라는 좁쌀크기 만한 빛을 품고 있다고 가르칩니다. 그 불씨를 점점 키워서 단전(丹田)으로 크게 만들어 몸 전체를 빛으로 가득 채우는 것이 복기법의 핵심원리입니다. 빛을 마실 때마다 단전의 빛이 점점 밝아지고 24시간 꺼지지 않는 단전의 빛이 내 몸 전체를 늘 비추고 있다고 상상을 하면 건강은 보장될 것입니다.
<복기법 따라하기>
1. 아침에 잠을 깨면 잠자리에 누워서 눈을 감은 채로 잠시 파란빛을 떠올린다.
2. 우주로부터 파란빛이 들숨으로 들어와 배꼽 뒤 단전의 빛과 연결된다고 상상한다.
3. 날숨으로 단전의 빛과 연결된 파란빛이 점점 밝아진다고 상상한다.
4. 들숨, 날숨을 할 때마다 단전의 파란빛이 몸 전체를 점점 밝게 가득 채운다고 의념한다.
5. 호흡은 반드시 코로 하며, 복기법 수련의 시간은 아침에 약 5분 정도가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