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아내건강] 흑룡띠 아이 원하세요? 임신에서 출산까지~ 아내 몸 관리법

2012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새싹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강남경희한방병원 여성의학센터 이경섭 원장】

60년 만에 찾아온 흑룡의 해란 말에 올해 2세를 계획하고 있는 예비 엄마·아빠의 마음은 분주해지고 있다. 하늘로 힘차게 날아오르는 흑룡처럼 신성한 기운을 가진다는 흑룡띠 아이. 새해를 맞아 이 흑룡띠 아이를 얻기 위해 자녀계획을 세우거나 이미 임신한 부부가 많다. 신성한 기운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탈 없이 건강한 아이를 낳는 것이다. 흑룡의 해가 축복의 해가 될 수 있도록 임신에서 출산까지 여자 몸 관리법을 짚어봤다.

임신 전에는… 규칙적인 생활이 정답!

세상에는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이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사랑의 결실이라 불리는 임신이다. 그래서 아이는 하늘이 내려준 선물이라고 한다. 어떤 부부는 생각지도 못한 선물을 받기도 하고, 어떤 부부는 선물을 손꼽아 기다려도 받지 못할 수 있다. 적어도 아이를 갖길 원하는 부부라면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선물을 받기 위한 준비라고 보면 된다. 강남경희한방병원 여성의학센터 이경섭 원장은 “임신하고 싶다면 월경을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식사, 잠, 운동 등의 생활습관을 규칙적으로 하면 월경도 규칙적으로 조절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비만 여성은 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에 배란장애가 잘 생기고, 불임의 원인이 되는 다낭성 난소증후군도 조심해야 한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임신한 후에도 임신성 당뇨나 고혈압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건강한 임신을 원한다면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여성의 몸이 차거나 습하면 임신이 안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현미를 넣어 잡곡밥을 짓고, 생야채 반찬과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시금치에 많이 들어있는 엽산은 태아의 뇌와 척수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다. 임신 3달 전부터 임신 초기까지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경섭 원장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자궁, 난관, 난소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호르몬의 작용도 원활해진다.”고 밝히고 “걷기 같이 골반을 움직이는 운동이 좋다.”고 말한다.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은 나팔관이 경직되어 난자와 수정란의 이동을 방해하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

피임약을 먹어왔다면 임신 시도 2~3개월 전에는 끊고, 자궁 내 장치도 임신 시도 3~4개월 전에는 중단해야 한다.

임신을 하면… 임신부 맞춤 식단으로 바꾸자

임신을 하면 태아를 위해 무엇을 해줄지 고민이 많아진다. 태아에게 영양분을 많이 줘야 한다고 갑자기 음식을 많이 먹고, 임신부에게 좋다는 건강보조식품이라면 귀가 번쩍 뜨인다.

이경섭 원장은 “임신 후에는 식사량을 늘리기보다 세 끼를 먹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식단을 짜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콩은 두뇌를 총명하게 해주는 단백질이 많아서 뇌가 생성되는 태아에게 큰 도움이 된다. 미역은 칼슘이 풍부해 치아와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연근은 임산부에게 필요한 철분이 많아서 빈혈과 어지럼증을 예방해준다.

철분은 임산부의 빈혈 예방과 태아의 혈액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철분은 엽산과 더불어 임신 중에 꼭 섭취해야 할 영양소다. 그러나 철분을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장애나 변비가 생길 수 있다. 철분 보충제는 임신 초기는 먹지 않아도 되고 16주부터 먹어야 한다. 임신 16주까지는 입덧이 매우 심하고 태아에게도 철분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술은 마시면 안 되고 커피는 하루에 2잔 정도로 줄인다. 엄마가 먹는 음식이 그대로 태아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맵고 짠 자극성 음식은 먹지 않는다.

이경섭 원장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와 피로는 임신 초기의 유산 위험성과 임신 중기의 조산 위험성을 높일 우려가 있다.”며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임신중독증은… 체중 조절이 관건!

최근 방송인 이수근의 아내가 임신중독증으로 투병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임신중독증이란 임신 후반기에 혈압이 올라가고 소변에서 단백뇨가 나타나는 임신성 고혈압이다. 임신중독증이 오면 태반 및 태아로 가는 혈류 공급에 문제가 생겨서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주고 태아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임신부가 경련 때문에 혼수상태에 빠져 사망할 수도 있는 매우 무서운 질병이다. 따라서 고혈압, 당뇨, 간질, 심장병이 있는 여성은 임신 전에 의사와 상담하고 치료 후에 임신을 하는 것이 좋다.

임신 중에 체중이 많이 늘어나면 임신중독증의 위험도 높아진다. 적절한 체중 증가량은 9~12kg이다. 과체중이었던 사람은 10kg 이상은 찌지 말아야 하고, 비만이었다면 7~8kg 정도 찌는 것이 정상이다.

이경섭 원장은 “고칼로리 음식, 인스턴트식품은 피하고, 걷기로 체중을 조절하며, 임산부 체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몸이 무거워 움직이기 어렵더라도 가벼운 운동은 필수다.

고령임신부라면… 내 몸 변화에 신경 써라!

고령이면서 초산인 임신부는 태반조기박리나 전치태반 등이 임신 초기부터 생길 가능성이 높다. 태반조기박리란 출산 전에 태반이 자궁벽으로부터 떨어지는 것이며, 전치태반은 태반이 자궁경부에 근접해 있거나 덮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태는 조산의 원인이 되고, 출산 전후의 많은 출혈을 일으켜 산모와 태아에게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다.

이경섭 원장은 “고령 임신부는 출산일이 다가올수록 출혈이 있는지 수시로 살피고, 약간의 출혈이 있어도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당부한다. 예정일이 다가오면 계단 오르기, 무리한 운동, 2시간 이상의 외출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신체 변화를 체크하고 주기적인 검진으로 태아의 상태를 살펴야 한다.

이경섭 원장은 현재 경희대 강남경희한방병원 여성센터 병원장이다.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교환교수, 경희대 분당한방병원 병원장, 차병원 여성의학연구소 한의학연구센터 소장을 역임했다. ?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배정원의 섹스앤라이프] 언제까지나 섹스가 즐거운 비책 4가지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 행복한성문화센터 배정원 소장】 성인들에게 성교육을 주로 하다 보니 “언제까지 혹은 몇 살까지 섹스를 할 수 있는가?” 하는 물음을 종종 받곤 한다. 이 질문을 교육생들에게 되돌려 물으면 “숟가락 들 수 있을 때까지”란 대답이 나와 한바탕 웃음이 터진다. 사람들은 언제까지 섹스를 할 수 있을까? 대답은 건강하고 욕구가 있으며 하려는 마음만 있다면 죽을 때까지 할 수

  • [아담과 이브사이] 전문가 3인방이 조언하는 배우자의 조건 “이런 사람과 결혼해라!”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서울가정문제상담소 김미영 소장】 【도움말 | 이대목동병원 비뇨기과 심봉석 교수】 【도움말 | 가천대 길병원 산부인과 전승주 교수】 결혼의 계절이다. 전국의 결혼식장이 붐비고, 주위에 품절되는 싱글이 하나둘 늘어가는 시기다. 더불어 결혼을 꿈꾸거나 결혼을 앞둔 사람의 고민도 깊어지는 계절이기도 하다. 가치관과 성장 배경이 전혀 다른 사람과 가정을 꾸리는 것이 결혼이다. 그래서 많은

  • [배정원의 섹스앤라이프] 포르노 보는 남편 “어떡해요”

    2016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영글호

    【건강다이제스트 | 행복한성문화센터 배정원 소장】 “남편이 언젠가부터 포르노를 자주 봅니다. 남자가 포르노 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는 들었지만 문제는 저하고 성관계를 안 한다는 것입니다. 포르노 보고 혼자 자위행위를 하고는 자버리는 거죠. 저는 자존심도 상하고 욕구도 해소되지 않아 그냥 보통일에도 화가 나고, 그러다 보니 남편과 자주 싸우게 되네요. 어떻게 해야 하죠?” 포르노 보는 남편, 왜? 오래 전부터

  • [아담과 이브사이] 돈이 웬수일까? 배우자가 웬수일까? 우리 부부 ‘쩐의 전쟁’ 끝내는 법

    2016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젊음호 90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서울가정문제상담소 김미영 소장】 돈! 돈! 돈! 흔하디흔한 이혼 사유다. 돈이 적으면 적다고 싸우고, 남에게 돈을 빌려줬으면 빌려줬다고 싸운다. 돈을 안 준다고 싸우고, 돈을 많이 썼다고 싸운다. 그도 그럴 것이 가족이 함께 먹고, 자고, 사회생활을 하고, 아이를 키우고 하는 모든 가정생활에는 돈이 필요하다. 중요하기 때문에 돈을 두고 부부의 마음이 다르면

  • [배정원의 섹스앤라이프] 평생 동안 두근두근~ 섹시한 부부로 사는 법

    2016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건강다이제스트?| 행복한성문화센터 배정원 소장】 “난 남편하고의 섹스가 재미가 없어. 꼭 브라더하고 하는 것 같아서.” 얼마 전 외국에 살다 잠깐 들어와 만난 어떤 친구의 말이다. 어떤 몸의 감각도 마찬가지지만 섹스도 익숙해지면 신선함에서 오는 열정이 사그라지게 된다. 생물학자들은 그런 열정이 사라지고 시들해지는 이유를 뇌의 생리나 호르몬 등의 이유 때문이라고 한다. 텐노프라는 학자는 파트너에 대한 사랑이 불붙기 시작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