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치유교실] 우울증을 극복하려면 담력을 키워라!

2011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씨호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몸이 허하면 화기가 쌓이게 되고, 화기가 쌓여서 울화되면 마침내 우울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특히 담(쓸개)의 기운이 허하면 쉽게 놀라거나 불안 초조하여 우울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치유법으로 쓸개의 기운, 즉 담력을 키우게 되면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본원을 직접 찾아오거나 전화로 문의하는 분들 중에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우울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부쩍 늘어난 것 같습니다. 우울증의 심각성은 개인적인 삶에 전반적인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까지 제기되고 있다는 데 그 심각성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우울증은 특히 개인의 감정, 생각 등의 심리적 상태와 신체적 행동 등 몸과 마음에 복합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항우울제나 약물요법 등으로 치료하는 데는 우울증의 발병 메커니즘이 복합적이고 너무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는 듯합니다. 그러나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대체요법의 일환인 기치유법으로 의식적, 신체적인 전인적 치유를 받게 된다면 우울증에서 해방되어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옛말에 ‘간 떨어지겠다’ ‘간이 콩알 만해졌다’ ‘쓸개 빠졌다’ ‘담력이 크다, 작다’ 등은 오장육부의 기능 중 ‘간과 담’을 빗대어 마음의 상태를 은유적으로 나타내는 말들입니다. 서로 음과 양의 부부관계를 맺고 있는 간과 담은 기치유학에서 결단력과 줏대, 용기를 나타낸다고 가르칩니다. 생리학적으로도 담낭이 허약하면 얼굴이 창백하고 몸은 무기력하여 의욕이 저하되고 어깨는 늘 축 처져 있고 움직이기 싫어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기치유학에서는 양 다리 옆쪽을 따라 흐르는 담 경락이 약해졌거나 막혀 있으면 담낭의 온도가 떨어지게 된다고 말합니다. 만약 담낭의 온도가 적정수준 이하가 되면 담즙이 묽어져 담낭에서 열기를 심장으로 보내지 못하게 되므로 잘 놀라고 두려움과 허무감을 많이 느낍니다. 정신이 산란하고 끝없이 생각을 일으켜 자신만의 생각에 갇혀서 위험한 길로 빠져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담낭을 주관하는 담경이 흐르는 다리 바깥쪽 옆을 주먹의 권륜 부위로 두드리고 손바닥으로 쓸어내리게 되면 담경이 활성화되어 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우울증 기치유법>

1. 양손과 양발바닥을 각각 손뼉 치듯 자주 맞부딪친다.

2. 손바닥 가운데 노궁혈과 발바닥 가운데 용천혈을 엄지손가락으로 자주 눌러준다.

3. 발가락을 자주 움직인다. 특히 담경의 종착지인 네 번째 발가락을 집중 자극시킨다.

4. 양 다리 바깥쪽 옆의 바지 재봉선이 지나가는 부위를 주먹 권륜 부위로 두드리고, 손바닥으로 엉덩이 부위에서 발쪽으로 쓸어내리는 것을 반복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