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박진희 박사】
우리는 ‘역지사지易地思之’니 ‘입장 바꿔 생각하라’느니 라는 말을 많이 하기도 하고 듣기도 한다. 하지만 그저 막연하게 그러려니 하고 생각해 볼 뿐이다. 그래서 1970년대 후반에 창시되어 지금 전세계적으로 붐을 일으키는 응용 심리학 분야인 신경 언어 프로그램(Neuro-Linguistic Programming, 약어로 NLP)에서 활용하는 지각적 입장(Perceptual Position)이라는 구체적 기술을 소개하여 입장 바꿔 생각하기를 우리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공개한다.
NLP (Neuro-Linguistic Programming,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에서 ‘지각적 입장’이란 어떤 시기에 개인이 생각하는 관점에 대한 용어로서 그때의 특정한 관점은 개인의 행동, 신념, 사고 패턴에 영향을 미친다.
주로 4가지의 지각적 입장을 다루는데, 종종 심리 치료, 개인적 훈련과 코칭과 멘토링에 활용되어 상황을 평가하고, 이해력과 융통성을 증진시키고, 개인이 세상을 보는 관점을 확대시켜 준다. 어떤 상황에 대해 다수의 관점을 취해 보면, 다른 경험을 해볼 수 있다.
다른 누군가와 함께 했던 불쾌한 경험, 아마도 말다툼이나 누군가가 기분 상하게 했던 말을 했던 때를 떠올려 본다.
마치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그 일을 기억해낸다. 이제 그 상황을 하늘에 떠서 당신 자신과 상대방을 내려다보고, 상대방을 바라보면서, 그 두 사람의 자세, 목소리 톤, 움직이는 방식, 제스처에 주목하고, 최근과 과거에 두 사람의 경험에 관해 곰곰이 생각해 본다. 될 수 있는 한 완전히 두 사람의 생리 현상도 관심 있게 살피면서, 그들 속으로 내려와 떠다녀본다고 상상한다. 상대방의 눈으로 당신을 바라보면서 그 사건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충분히 재 경험했을 때, 옆으로 비켜 나와 떠돌며 반복해서 자신을…… 그리고 상대방을 보면서 그 사건을 바라본다. 이제 다시 한 번 마치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자신의 입장으로 돌아가, 그 경험이 어떻게 다른지 인식해 본다.
이렇게 다수의 관점을 가져본다는 것은 결정을 내리거나, 충돌 상태에 있거나 협상 장면에 있어서 그리고 당신 자신의 개인적 이력을 정리하는 데에 있어서 지혜로움의 근거가 된다. 다수의 관점에서 얻은 더 많은 정보를 가지면, 자신의 관점을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매우 강력한 기술이다.
이 연습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우리 주변의 일을 예로 들어 본다. 시어머니와 모든 문제에 대해 맹렬하게 의견이 달라 고부간에 공공연히 갈등 상황을 드러내는 한 여성이 시어머니가 집에 오신다는 연락을 받았다. 오늘 그녀는 고부 관계에 책략을 갖추고 접근하기로 결정하고, NLP에서 활용하는 4 가지 지각적 입장에 근거하여 자신의 고부 관계를 탐색해 보았다.
▶1차 입장-시어머니가 오신다는 사실에 관해 내 기분이 어떠한가? 나의 어떠한 신념과 가치관이 시어머니와 나의 관계를 지각하는 방식에 근거가 되는가?
▶2차 입장-이러한 관계에 대해 시어머니는 어떻게 느끼실까? 시어머니는 무슨 말씀을 하고 무엇을 믿고 계실까?
▶3차 입장-관련되지 않은 제 3자인 관찰자는 무엇을 경험할까? 그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나 자신이 관련되지 않은 관찰자라면 어떨까?
▶4차 입장- 높은 곳에서, 전체적 입장에서 보면, 모든 사람들(나 자신, 시어머니, 그리고 관련되지 않은 관찰자들)은 이 상황을 어떻게 경험할까? 이러한 지각들을 통합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나의 시어머니는 좋은 분이 아닐까?
대체로 위와 같은 연습을 하고 나면 그 결과로 행동의 융통성이 생기고 세상을 보는 관점이 확대될 것이다. 혹시 그녀는 시어머니께 보다 온정적인 접근을 취하는 것이 가능했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 않을까?
이제 입장 바꿔 생각하는 기술인 자신, 상대방, 그리고 관찰자 사이를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혼자서, 또는 파트너와 함께 연습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연습 지침을 제시한다.
1. 자신과 다른 상대방이 관련된 곤란한 상황을 하나 인식한다. 이 과정을 처음으로 할 때는 가볍거나 적당히 강렬한 상황을 선택한다.
2. 자신의 마음 속에서 그 상황을 재연해보고……지금은 그 상황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대응하는지 주목해본다.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3. 가급적이면 1, 2, 3차 입장을 나타내는 세 군데의 위치를 따로 정해 놓고 그 정해진 위치 속으로 들어가서 연습하도록 한다. 이제 그 상황에서 1차 입장인 자신으로 들어가 본다. 실제 자신의 눈으로 두루 살피면서 자신이 그 상황에 있는 것이다. 밑을 내려다보면 자신의 발을 볼 수 있고, 눈을 들어 앞을 쳐다보면 맞은 편의 상대방을 볼 수 있다.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 자신의 피부에 느껴지는 공기와, 신체적인 감각을 느껴본다.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그리고 이때의 자신의 감정을 느껴본다. (여기서 당신이 완전히 느껴졌다고 할 때까지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4. 다음에는 관찰자 입장인 3차 입장의 위치로 옮겨간다. 여기서 당신은 한쪽에는 당신 자신, 다른 쪽에는 상대방을 볼 수 있다.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이 입장에서 당신은 두 사람 사이의 관계 형태를 보고 서로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관찰할 수 있다. (여기서 완전히 느껴질 때까지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5. 이제 상대방의 입장인 2차 입장으로 옮겨간다. 상대방의 눈으로 살펴보면서 상대방의 몸 안에 들어가 있다. 당신이 내려다보면 상대방의 발이 보이고 상대방의 눈을 통해 앞을 쳐다보면 맞은 편에 있는 당신 자신을 볼 수 있다.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상대방이 되어 당신의 피부에 느껴지는 공기와 다른 어떤 신체적 감각이라도 느껴본다.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그리고 상대방의 감정을 느껴본다. 당신에 관해서 상대방이 무슨 느낌이 드는지를 느껴본다.
(여기서 완전히 느껴질 때까지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6. 관찰자의 입장으로 되돌아와서 두 사람 사이의 관계 형태를 다시 한 번 인식한다.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7. 이제 1차 입장인 자신으로 되돌아와서 당신 자신의 눈으로 살펴보고 자신의 느낌을 느끼면서 다시 한 번 온몸으로 충분히 자기 자신을 느껴본다.
(완전히 느껴질 때까지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해 중지”)
8. 현재로 돌아가서, 여러 입장들을 진행할 때 그 상황에 관해 당신이 알게 된 것에 주목하고, 메모해 본다. 다른 사람과 함께 이 연습을 했다면 경험했던 것을 이야기를 나누면서 새로운 것을 찾아본다.
전형적으로 이 연습은 명확한 한계를 알게 하고,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존중, 더 지모가 풍부하고, 더 많은 선택, 더 많은 지혜와 이해력을 가져온다. 여러 지각적 입장을 취해 보면, 현재 경험하는 것에서 나와서 다른 관점에서 사물이나 상황을 봄으로써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자신의 말과 행동이 타인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그들이 당신과 당신의 행위에 관해 어떻게 느끼고 있을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깨달음은 필요한 행동 변화를 만들어 주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게 해주며, 인간 관계에서 서로의 파장에 잘 적응하여 세포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은 NLP에서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세 가지 지각적 입장을 정리한 것이다.
관찰자-사건에 관심 있는 관찰자의 견해를 취하여 당신 자신의 ‘보다 현명한 자아’의 견해에 접근한다.
양쪽 사람의 감정을 경험하지 않고 양쪽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바라보고 이해한다. 관련되지 않은 사람에게 상황은 어떻게 보일까?
<당신 자신의 현실>
당신 자신에게 중요한 것의 관점에서 그 상황에 관해 어떻게 보고 듣고 느끼는가?
자기 자신-1차 입장
자신의 관점에서 자신의 눈을 통해 상황을 본다.
<상대방의 현실>
당신이 그 사람이라면 어떻게 보이고 들리며 느껴질까?
상대방-2차 입장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그 사람이 되는 것이 어떤지 상상하고 상대방의 눈으로 자신과 세상을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