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치유교실] 찌릿찌릿~ 심통 잠재우는 법

2009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잎새호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심장을 중심으로 한 순환계와 폐를 중심으로 한 호흡계는 생명유지의 핵심기관입니다. 이 두 개의 기관을 흔히 심폐기능이라 하며, 이 둘은 서로 혈액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심장의 가슴 두근거림과 폐에서 비롯된 숨이 찬 증세가 동반해서 나타나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심장과 폐에서 나타나는 가슴 아픈 증세를 심통이라 부르며, 심통은 신체의 상하 기 흐름을 차단하여 때에 따라서 생명을 위태롭게도 합니다. 이러한 심통을 잠재우는 예방적 기치유법을 알아두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비법이 되겠습니다.

심통心痛이란, 원래 심장을 포함한 가슴 부위 전체의 아픔을 일컫는 말입니다. 하지만 가슴부위 통증은 관상동맥 경화증,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 판막증, 심부전 등과 같이 심장과 관련된 질환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들을 심통이라 부릅니다.

심장질환 중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질환이 ‘관상동맥경화증’입니다. 돌연사를 불러오는 관상동맥 질환은 심장 이상의 80?90%를 차지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관상동맥경화증은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마비, 고혈압 등은 물론이고 뇌혈관 질환인 중풍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관상동맥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심장만의 전용 동맥으로서 심장 근육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해 심장이 끊임없이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생명줄인 셈입니다. 관상동맥경화증은 관상동맥의 내벽에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찌꺼기 등이 달라붙어 혈관이 좁아지는 증상으로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기치유학에서는 심장이 위치한 가슴 한가운데를 중단전이라 하여 중요한 기치유점으로 가르칩니다. 양 유두 사이에 있는 전중혈의 중단전은 심장과 폐를 관장하며 심통을 다스리는 치유에너지 센터입니다. 이곳에 손바닥이나 손끝을 올려놓고 에너지를 모으면 심통은 서서히 눈 녹듯 사라지게 됩니다.

<심통을 해소하는 기 치유 수련법>

1. 등을 곧게 펴고 편안한 자세로 앉는다.

2. 흉선 부위를 손바닥으로 가볍게 두드린다.(36회)

3. 눈을 감고 마음의 눈으로 가슴을 바라보며 천천히 호흡을 시작한다.

4. 가운데 손가락을 세워서 숨을 내쉴 때마다 전중혈을 지그시 누르기를 반복한다.(36회)

5. 전중혈에 10cm 간격을 두고 오른쪽 손바닥을 올리고, 그 위에 왼손바닥을 포개서 올린다. 이때 날숨을 통해 에너지가 손바닥에 모인다고 의념한다.(한 번에 15분씩 매일 반복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