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치유교실] 온몸에 기력이 샘솟게 하는 손 뿌리기 기체조 아세요?

2007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산책호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누구나 일상에서 겪게 되는 무기력증은 심신을 여러 가지로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이러한 무기력증을 해소시키고 몸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어주는 ‘손 뿌리기’ 기체조를 소개합니다.

지금은 계절적으로 기운이 떨어지고 나른한 때입니다. 뚜렷한 원인도 없이 밥맛도 없고 무기력증에 시달리며 삶에 대한 회의감마저 느끼게 됩니다. 낮 동안의 이런 무력감이 밤까지 이어져서 잠 못 이루는 밤이 계속되면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몸과 마음의 이상증세들은 계절적 요인으로 탓하기엔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기치유학에서는 이것을 단순히 계절적 원인으로만 돌리지 않고 기의 균형적인 문제로 판단합니다. 즉 전신의 기운이 상반신 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치면서 나타나는 기의 불균형 상태를 중요한 요인으로 지목합니다.

우리 인체는 뇌를 비롯한 중요기관들이 모두 상반신에 몰려 있으며 의식 또한 머리 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그 만큼 상반신 쪽에서 에너지 소비를 많이 하게 되면서 에너지의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게 됩니다.

에너지 소비를 많이 하는 곳일수록 찌꺼기도 많이 남는 법입니다. 상반신 쪽에 탁기와 사기의 찌꺼기가 많이 쌓이게 되면서 머리가 무거워지고, 가슴이 답답하고, 배가 더부룩해지는 불쾌감이 나타나게 되고, 상대적으로 발은 냉해지면서 전신에 무기력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상반신의 나쁜 기운을 배출하고 신선한 기운을 유입시켜 온몸으로 돌려서 기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우리의 몸은 기운이 균형을 이루고 조화로워야 기력이 솟고 활력이 넘치는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기력을 솟게 하고 활력을 불어넣는 데 효과적인 ‘손 뿌리기’ 기체조로 무기력을 쫓아내고 활기찬 생활을 되찾기 바랍니다.

<손 뿌리기 기체조 따라하기>

1. 발을 어깨넓이 만큼 벌리고 자연스럽게 바로 선다.

2.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두 팔을 어깨 높이 만큼 앞으로 올린다.

3. 꼿꼿이 선 상태에서 두 팔을 뿌리치듯 뒤로 보낸다. (상반신의 힘을 빼고 손바닥으로 공기를 노 젓는 기분으로 한다.)

4. 뒤로 간 두 팔이 다시 앞으로 오면서 이때는 무릎을 살짝 굽혀준다.

5. 앞뒤로 손을 올렸다 내렸다 하며 10분~30분 동안 반복한다.

6. 얼굴엔 부드러운 미소를 머금고, 발은 땅바닥을 강하게 딛고 선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