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푸드테라피] 혈액순환 촉진제 부추술 내 손으로 DIY

2017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슈퍼에서 마트에서 가장 값싸게 구입할 수 있는 보약 같은 식품! 부추다. 채소 중에서 가장 따뜻한 기운을 가진 부추는 천연 혈액순환 촉진제와도 같다. 이 같은 성질로 인해 다양한 효능, 효과를 나타내는데 부추를 알면 내 몸이 좋아지는 이유, 알아본다.

부추가 술로 만들어지면…

스태미나 높이는 최강식품! 천연의 피로회복제!

부추에 따라붙어 다니는 꼬리표는 많다. 그만큼 약효 뛰어난 식품의 대표주자로 꼽힌다. 실제로 부추는 강정, 강장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다. 약해진 체력을 강하게 만드는 식품으로 유명하다.

특히 부추는 남자의 정력을 강하게 한다고 해서 ‘기양초’로 불리기도 한다. 그것은 아마도 부추의 강인한 생명력 때문일 것이다. 부추는 생명력이 매우 강한 식물로 알려져 있다. 영하 40도의 극한지역부터 해발 3000미터를 넘는 고원까지 모든 곳에서 무성하게 자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강한 생명력이 우리 몸에 놀라운 힘을 전해주는 식품이 바로 부추다.

이러한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최고 식품으로 분류된다. 그런 탓에 술과 혼합하면 부추의 유효성분은 보다 빠르게 체내에 흡수돼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부추술은 그래서 인기를 끌고 있는 방법이다. 부추술을 마시면 전신의 혈액순환이 촉진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혈류가 좋아지면 우리 몸의 구석구석까지 산소와 영양소가 전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부추술을 마시자마자 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따라서 장기간 부추술을 마시면 심신에 에너지가 충만해지고, 그 결과 다리도 허리도 튼튼해지면서 요통 개선은 물론 쉽게 피로하지도 않게 된다.

여성병에도, 야간빈뇨에도 부추술

부추술을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부추 60g 정도를 잘게 썰어 냄비에 넣고, 물 100ml를 붓는다. 뚜껑을 연 상태로 약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부추 졸인 물 완성이다.

냄비의 크기와 부추의 수분, 불 조절에 따라 끓이는 시간은 달라진다. 상태를 보면서 졸이도록 한다.

소쿠리로 부추를 걸러내고 청주를 60ml 부으면 부추술이 완성된다. 이것이 1회분이다. 요통이 있는 분은 아침과 저녁(취침 전)에 마시도록 한다.

아침에 술 마시기가 어렵다면 밤에만 마셔도 괜찮다. 술을 마시지 못하는 분은 냄비에서 가열해 알코올을 날린 후 마시면 된다.

부추술은 1회 분량씩 만들어도 괜찮지만, 몇 회 분량의 부추를 끓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편리하다. 마실 분량만큼 냄비에 덜어 데운 다음 청주와 섞으면 된다.

부추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생리통과 생리불순, 부정출혈 등 여성병에도 잘 듣는다. 허약체질에서 나타나기 쉬운 자면서 흘리는 식은땀이나 야간 빈뇨에도 효과가 있다.

이와 같이 약용술로서 뛰어난 효능을 지닌 부추술이지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1. 부추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장의 운동을 과잉 촉진시켜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2. 알레르기 체질, 피부 발진이 쉽게 일어나는 체질도 주의가 필요하다.

3. 한 번에 다량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소량씩 상태를 보면서 마시도록 하자.

위와 같은 증상이 없고, 자주 허리가 무겁고 처진다든지, 쌀쌀하면 허리가 아프다거나, 생리 때 요통이 있는 사람은 꼭 부추술을 한 번 활용해보자.

만약 부추술이 부담스럽다면 부추를 깨끗이 씻은 뒤 말렸다가 믹서기로 갈아서 가루내어 각종 요리에 뿌려 먹어도 좋다.

<내 손으로 만드는 부추술 DIY>

【재료】

부추 60g, 물 100ml, 청주 60ml, 작은 크기 냄비

【만드는 법】

1. 부추 60g을 잘게 썰어 냄비에 넣고, 물 100ml를 붓는다. 뚜껑을 열고 약불에서 10분 정도, 물의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다.

2. 소쿠리로 부추를 걸러낸 다음, 청주 60ml를 부으면 완성. 이것이 1회분.

※ 아침저녁(취침 전)으로 마신다.

※ 1을 한 번에 다량 만들어 냉장고에 보존하면 편리. 마실 분량만큼 냄비에 덜어서 데운 후 청주와 섞어 마시면 된다.

3.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은 냄비에서 가열해 알코올을 날린 후 마시면 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뷰티라이프] 1일 1팩 마스크팩 똑똑한 사용 가이드

    2019년 07월호 108p

    【건강다이제스트 | 퓨어피부과 이수현 대표원장】 피부 좋은 연예인들이 피부 미용 비결로 1일 1팩을 소개하면서 마스크팩의 인기는 고공행진이다. 중년 남성 탤런트까지 자기 전 마스크팩은 필수라며 버젓이 붙이고 촬영까지 한다. 1일1팩 전성시대, 우리 피부를 위해 마스크팩의 똑똑한 사용 가이드를 소개한다.   피부 재생의 골든타임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 잠을 자는 시간이다. 이러한 골든타임에 팩의 진정 기능을

  • [이준남의 의학계 핫이슈] 심장병에 약 복용만큼 중요한 운동의 ‘힘’

    2017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준남(내과전문의, 자연치료 전문가)】?? 지난 20년간 여러 리서치는 규칙적인 운동의 여러 가지 장점들에 대하여 말해주고 있다. 운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들은 다음과 같다. 감정과 인식기능, 자신감, 에너지 수준 및 지구력, 수면의 질, 근육의 힘, 동맥경화 위험요소, 심장기능, 규칙적인 대변, 수정능력, 지혈증, 면역성, 관절 및 자손들의 건강에 증진이 온다는 것이다. 여기에 규칙적인 운동은 노인들의 낙상을

  • [이준남의 의학계 핫이슈] 헤딩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이유

    2017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준남(내과전문의, 자연치료 전문가)】? 헤딩(heading)이라고 하면 축구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미식축구, 아이스하키 및 권투와 같은 접촉 경기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한 리서치(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 in NYC) 보고에 의하면 일 년에 1000~1500번 이상의 축구공을 헤딩하면 뇌에 변화가 올 수 있으면서 뇌진탕과 같은 뇌 손상을 입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1991년부터

  • [이준남의 의학계 핫이슈] 혈압 내리는 데 좋은 ‘등척운동’ 아세요?

    2017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준남(내과전문의, 자연치료 전문가)】? 미국 인구의 25~43%가 고혈압을 갖고 있다는 통계가 있고 그 추세는 점점 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수축기 혈압 140, 이완기 혈압 90 이상을 고혈압이라고 하며, 심혈관질환(심근경색증, 뇌졸중 및 심장울혈증)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일 경우 대부분 고혈압 약을 복용한다. 고혈압 약으로부터 오는 부작용은 그리 심하지 않은 편이지만 최초의 한 가지

  • [이준남의 백세인클럽] 미국 산부인과학회가 알려주는 임신 중 운동 꼭 알아야 할 사실들

    2017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준남(내과전문의, 자연치료 전문가)】 역사적으로 볼 때, 임신한 여자들에게는 운동을 하지 말라고 했는데, 이유는 태아에게 줄지 모르는 위험 때문이었다. 동시에 임신한 여자들은 임신 기간 중 칼로리 섭취를 더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는 잘못된 추천으로 임신 중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 중요한 원인이 되었다. 산모의 체중 증가는 신생아의 체중 증가로 이어지면서 세대를 이어가는 비만증의 원인이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