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알아봅시다] 주사 한 방으로 주름살 싹~ 보톡스의 기적 믿어도 될까?

2011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황금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모델로피부과 서구일 원장(<보톡스 시크릿> 저자)】

얼마 전 방송인 조혜련과 조영구는 방송에서 보톡스 부작용을 겪고 있다고 털어놨다. 그들은 표정이 이상하다는 지적에 지나친 보톡스 시술로 부작용을 겪고 있다고 실토하며 ‘오늘은 웃기려고 보톡스를 맞은 게 아니다.’ ‘이마가 고정됐다.’ 같은 재치 있는 멘트로 시청자들을 웃겼다. 이렇게 모두가 보톡스 이야기로 웃을 때 마음 놓고 함께 웃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현재 보톡스를 지속적으로 맞고 있거나 보톡스 시술을 원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혹시 나도?’라는 생각에 잠겼을 것이다. 그래서 준비했다. 진짜 안심하고 맞아도 문제가 없는지 보톡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동안 시술의 대명사, 보톡스 뭘까?

대표적인 미의 조건으로 불리는 세 가지는 작고, 젊어 보이고, 갸름한 얼굴이다. 최근 이 모든 것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시술로 보톡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보톡스는 원래 미용을 목적으로 개발된 약이 아니다. 보툴리눔 톡신의 근육 이완작용을 이용해 사시, 눈가의 근육이 떨리는 안검경련 등을 치료하는 데 이용했던 약이었다. 이러한 질환을 치료하다가 눈가의 주름까지 펴지는 것을 알게 돼 미용까지 영역을 넓혔다. 1997년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요즘은 얼굴 주름 치료, 사각턱 치료, 종아리 근육 축소 등 미용을 위한 시술을 비롯해 국소 다한증, 편두통, 뇌성마비 등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데 쓰이고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을 상품화해서 최초로 미국 FDA 허가를 받은 미국 엘러간사의 상품명 ‘보톡스’에서 유래한 말이다. 이제는 보톡스라고 하면 주름 치료제라고 떠올릴 정도로 익숙해졌다.

원리는 간단하다. 보톡스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분비되지 못하게 해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따라서 주름에 보톡스를 맞으면 표정주름을 이완시켜 서서히 주름을 편다. 사각턱 근육과 종아리 근육에 맞으면 근육이 움직이지 않아 근육의 부피가 줄어드는 원리다.

보톡스, 얼마나 유지될까?

보톡스는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우리 몸에서 분해되어 없어지며 체내에 축적되지 않는다. 또 항상성을 유지하는 우리 몸은 또 다른 신경가지를 만들어 근육을 움직이게 하므로 결국 되돌아온다. 따라서 보톡스는 영구적으로 유지되지 않으며 시술 부위마다 효과가 시작되는 시기와 유지되는 기간이 다르다.

얼굴 주름은 주사를 맞은 지 2~3일 만에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고 3~6개월 정도 유지된다. 근육의 부피를 줄이는 사각턱, 종아리, 팔뚝 등은 빠르게는 1~2주 만에 근육이 줄어들기 시작하고 6개월~1년간 지속된다. 최대로 효과를 보는 시기는 얼굴 주름은 1~2주, 사각턱은 2~3개월이다. 여름을 대비해서 다한증 치료를 위해 보톡스를 맞는다면 4~5월에 맞는 것이 좋다.

모델로피부과 서구일 원장은 “표정 주름의 경우 예방 효과를 생각한다면 보톡스가 완전히 풀리기 전인 3개월 정도에 한 번씩 주사를 맞아야 주름이 심하게 잡히지 않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보톡스 궁금증 BEST 4

보톡스가 주름을 제거하는 대표 시술로 인기를 모으면서 시술자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런 보톡스에 대한 관심과 함께 증가하는 것이 또 하나 있는데 바로 보톡스에 대한 궁금증이다. 누구나 알고 싶어 하는 보톡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궁금증 1?보톡스, 부작용은 없나요?

서구일 원장은 “보톡스의 단점이자 장점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우리 몸에서 없어진다는 점”이라며 “그래서 아직까지 장기적인 부작용은 밝혀진 바가 없다.”고 말한다. 단, 단기적인 부작용은 있을 수 있다. 드물지만 미간 주름에 보톡스 주사를 맞은 경우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에 영향을 미쳐서 눈이 잘 떠지지 않을 수 있다.

사각턱 근육에 주사를 맞은 경우에는 씹는 힘이 약해지거나 입을 옆으로 활짝 벌리지 못하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보톡스의 효과가 떨어지는 3~4개월이면 원래대로 돌아오게 된다.

서구일 원장은 “부작용을 줄이려면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부작용 빈도가 낮은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고 설명한다. 사람의 얼굴이 다르듯이 표정근육도 다르므로 그에 맞는 시술을 받아야 부자연스러운 표정, 무표정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궁금증2?보톡스, 어떤 주름이든 펼 수 있나요?

보톡스로 얼굴의 모든 주름을 펼 수는 없다. 이마, 미간, 눈가, 콧등, 입가, 앞턱 주름 등은 보톡스로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눈밑 가로주름, 광대주름, 코 옆 팔자주름, 목 가로주름 등은 펼 수 없다. 이런 경우 필러, 프라셀, 하이드로리프팅 등 다른 시술을 생각해 봐야 한다.

미간에 생긴 깊은 주름도 보톡스로 완전히 해결할 수 없다. 이때는 보톡스와 필러 시술을 한꺼번에 받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서구일 원장은 “사각턱 보톡스 시술의 경우 턱에 근육이 적은 사람은 효과가 적다.”고 밝히고 “볼살이 너무 없는 사람이 사각턱 보톡스 시술을 받으면 오히려 나이가 더 들어 보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궁금증 3?보톡스도 많이 맞으면 내성이 생기나요?

서구일 원장은 “보톡스에 대한 항체 형성은 뇌성마비나 중풍처럼 한 번에 한 병 이상 많은 양을 주사할 때나 1~2주에 한 번씩 자주 시술을 받는 경우에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한다.

보통 주름을 없앨 때 쓰는 보톡스의 양은 미간, 이마, 눈가 등 얼굴 전체에 주사를 놓더라도 한 병을 넘지 않는다. 시술 간격도 2~3개월에 한 번씩 맞는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많은 양을 맞거나 자주 맞지 않아도 항체가 생기는 사람이 있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물다.

만약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되는 보툴리눔 톡신 A형 보톡스에 대한 항체가 생기더라도 방법은 있다. 보툴리눔 톡신 A형과 성분이 60% 정도 다른 보툴리눔 톡신 B형을 사용하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궁금증 4?보톡스도 정품과 가짜가 있나요?

흔히 말하는 정품 보톡스란 최초로 개발된 엘러간사의 보툴리눔 톡신 A형 ‘보톡스’를 말한다. 엘러간사의 보톡스는 가장 오래 많은 양이 사용되어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으로 평가된다. 보톡스와 유사한 제품이 생겨나자 엘러간사에서 마케팅 전략으로 보톡스 제품에 정품이라는 말을 붙인 것으로 보인다.

엘러간사의 보톡스 외에도 보툴리눔 톡신 A형 제품으로는 국내산 ‘메디톡신’, 유럽산 ‘디스포트’, 독일산 ‘제오민’, 중국산 ‘BTXA’등이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제품도 엘러간사 보톡스와 효과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보톡스도 과유불급

서구일 원장은 “보톡스를 맞는 목적은 자신의 나이보다 3~5년 정도 젊고 건강하게 보이는 정도이어야 한다.”며 “무조건 모든 주름을 없애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다. 나이에 비해 과도하게 주름을 없애면 부자연스러운 표정을 가진 얼굴이 되기 쉽다. 주름을 전부 없애려면 자주, 많은 양을 맞아야 하므로 내성이 생길 확률도 높아진다. 서구일 원장은 “나이에 맞게, 개인의 얼굴 상태에 맞는 보톡스 시술을 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동안 얼굴을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덧붙인다.

서구일 원장은 2011세계피부과학회 조직위원회 부회장,?서울대병원 보톡스클리닉 담당의로 활동 중이다.?저서는 <보톡스 시크릿> 등 다수.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김지영의 뷰티라이프] 보톡스의 누명과 진실

    2017년 08월 건강다이제스트 숲향기호 104p

    【건강다이제스트 | 명동클린업피부과 김지영 대표원장】 미용치료에 대해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보톡스‘ 치료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피부과 의사의 입장에서 보톡스만큼 효과적인 항노화 치료도 없지만 보톡스에 대한 마음의 벽이 높고 부정적인 인식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이 칼럼을 빌어 보톡스의 누명을 풀어주고 최근에 인터넷에서 유행하고 있는 ‘보톡스 크림’ 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자 한다. 보톡스의 3가지 누명 보톡스(BOTOX)는

  • [알아봅시다] 가짜 보톡스 논란까지… 보톡스 열풍 속에서 효능과 한계 사이

    2017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휴식호 110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압구정오라클피부과 박제영 원장】 지난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병의원에 가짜 보톡스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중국에서 밀수입한 원부자재로 만든 보톡스를 대량 제조해 판매한 2개 조직 일당이 붙잡혔기 때문이다. 만약 최근 보톡스를 맞았다면 ‘설마 내가 맞은 보톡스도?’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 당연하다. 대부분 보톡스가 정품인지 확인하지 않을 뿐더러 가격만 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 [슈퍼푸드 이야기] 질병과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 없애는 강력 추천! 항산화식품들

    2016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건강다이제스트 | 슈퍼푸드 스페셜리스트 김경성】 질병의 약 90% 이상이 활성산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암,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 대표적인 성인병과 노화를 촉진하는 것도 활성산소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우리 몸을 병들게 하는 주범이 바로 활성산소다.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압하는 최고의 대항마는 항산화 물질이다. 항산화물질에는 카로티노이드류(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플라보노이드류(안토시아닌, 카테킨, 레스베라트롤, 프로안토시아니딘), 이소플라본류(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 비타민, 미네랄

  • [2016년 01월 특집] 건강소망을 이룬 4인방 ‘성공 노하우 뭘까?’

    2016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33p

    금연, 다이어트, 혈압·혈당 조절, 동안 가꾸기…. 새해 계획에 빠지지 않는 건강소망들이다. 계획은 창대하나 그 결과는 미미한 것이 새해 소망이다. 처음엔 반드시 이루리라며 죽기 살기로 열심히 하지만, 봄이 채 오기도 전에 흐지부지되거나 번번이 실패로 끝난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다. 연초에 세운 새해 계획을 1년 내내 착실히 지켜나가며 연말에 그해의 새해소망을 이룬 사람들도 있다. 2016년 1월에

  • [박민수의 장수학시리즈] 나잇살을 줄이는 ‘더블 호르몬’ 전략

    2016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64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ND의원 박민수 의학박사】 생체나이는 달력나이가 아닌 혈액검사, 체성분 분석, 골밀도 분석, 허리둘레 등을 종합해서 자신의 노화 정도를 판단하는 내 몸의 실제 나이이다. 주민등록상의 나이는 1년에 한 살씩 먹지만, 생체나이는 거꾸로 먹기도 하고, 반대로 1년 사이 10살을 먹기도 한다. 내 몸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생기는 나이가 바로 생체나이다. 이러한 생체나이를 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