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쭉쭉 뻗은 각선미, 잘록한 허리…. 아마도 이 여름 모든 여성들의 로망일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참혹하다. 불룩불룩 불거진 뱃살, 굵은 허벅지…. 어찌해야 할까? TV속 광고는 일주일 다이어트로 멋진 비키니 몸매를 연출하던데 어찌된 일인지 나는 안 된다. 그렇다면 이 기사를 주목하자. 참 쉬운 방법으로, 그리고 건강하게 잘 빠지지 않던 살을 쏙 빼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노하우를 소개한다.
PART 1. 저녁식사는 무과당 요구르트로~ 요구르트 다이어트
요구르트는 우유를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식품이다. 그런 탓에 영양분도 우유와 거의 비슷하다. 양질의 단백질과 소화 흡수를 돕는 칼슘, 비타민 A가 많다. 또 요구르트는 장속에 있는 세균의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도 있다. 우리들의 장속에는 비피더스균과 같은 몸에 이로운 유익균과 대장균이나 웰스균 등 몸에 해로운 유해균이 공존하며 항상 세력을 다투면서 서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 만약 변비나 편식 등으로 비피더스균의 세력이 약해지면 장속에서 발암물질이나 독성물질이 생기게 된다. 이럴 때 우유나 요구르트를 먹으면 그 속에 들어있는 유당이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어 증식을 돕게 된다.
또 요구르트 속의 유산균도 비피더스균처럼 유익균으로서 유해균의 번식을 막거나 장속에서 유해물질을 빨아들여 배설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여기에 소개하는 요구르트 다이어트는 장속을 깨끗이 청소하는 다이어트법이라 할 수 있다. 요령도 초간단하다. 한 달에 3일간, 많아야 7일간만 저녁식사 대신 요구르트를 먹으면 된다. 감량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15일 정도도 괜찮다. 이것은 공복감 때문에 고통 받는 일도 없이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식사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비만으로 고통 받고 있는 아이들에게도, 또 무작정 굶어서 골다공증을 일으키기도 하는 중장년층의 다이어트법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성장기 아이들이나 중장년층에게 꼭 필요한 단백질이나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무과당 요구르트 250ml에는 150kcal의 열량이 있으며, 이는 밥 한 공기분의 에너지와 맞먹는다. 그래서 요구르트 250ml라면 뱃속이 든든하다. 따라서 과식을 하는 사람의 체중 감량에도 큰 효과가 있다.
또 요구르트 다이어트를 할 때는 재료를 골고루 넣은 된장국이나 데치거나 삶은 야채를 요구르트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된장의 원료인 콩을 비롯하여 양파나 우엉, 아스파라거스, 벌꿀, 바나나 등에는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요구르트와 함께 이런 식품을 적극적으로 먹으면 장속에서 비피더스균의 작용이 더욱 강해진다.
특히 여성들은 생리 후에 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생리 후부터 배란일 사이는 대사가 활발해져서 효과적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요구르트 다이어트 이렇게 하세요!>
1. 한 달에 3회, 저녁식사 대신 무과당 요구르트 250ml를 먹는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7일간으로 늘려도 된다.
2. 한 달에 한 번 이와 같은 다이어트 기간을 설정하고 3~6개월을 계속한다.
3. 다이어트를 하는 날 외에도 날마다 무과당 요구르트를 먹도록 한다.
4. 간식이나 야식은 요구르트로 대신한다.
PART 2. 지긋지긋 뱃살 쏙~ 구운 토마토 다이어트
토마토를 구워서 하루에 한 개만 먹어도 살이 쏙쏙 빠지고 고혈압, 기미, 주근깨를 없애며, 여드름도 없앤다고 한다면 믿어지는가?
일본에서는 구운 토마토를 먹고 다양한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이 부지기수다. 다이어트 효과를 비롯하여 피부미용 효과, 생활습관병 개선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무슨 비밀이 숨어 있길래? 궁금할 것이다.
오늘날 천연 영양제의 대명사로 통하는 토마토는 저칼로리 식품의 대명사다. 또 위장 기능을 좋게 하고 부종을 없애는 약효도 주목을 받고 있다. 그래서 최고의 다이어트 야채로 꼽힌다.
그런데 이러한 토마토를 구워서 먹으면 보다 강력한 약효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다들 잘 알 것이다. 토마토의 주성분인 라이코펜은 익혀서 먹을 때 보다 효과적이다. 흡수율도 높고 약효도 더 강해진다.
이 같은 효과는 구웠을 때도 마찬가지다. 사실 토마토는 우리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가열하면 그 성질이 변한다. 따라서 토마토를 구우면 몸을 차게 하지 않으므로 지방대사를 활발히 하고 그 결과 중성지방치도 내려간다.
토마토를 구우면 좋은 점은 또 있다. 당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혈당치가 안정되고, 뇌의 만복중추도 자극되어 과식하지 않게 되고 간식 습관도 고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토마토를 구워서 먹으면 몸이 차지지 않고 온몸의 기운을 돋우는 보익작용이 증강되어 신진대사도 촉진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살이 찌지 않고 피부가 좋아지고 혈압이 안정되는 등 갖가지 유익한 효능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토마토를 구워 먹는 다이어트법>
1. 토마토를 4등분한다.
2. 토마토에 소금을 조금 뿌려서 석쇠나 프라이팬에서 굽는다.
3.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굽는다. 이때 뒤집어서는 안 된다.
<전자레인지로 구울 때>
1. 토마토를 썬다.
2. 소금을 조금 뿌린 후 전자레인지에서 10분간 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