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혈액이 혈관을 통과할 때 혈관 벽이 받는 압력을 혈압이라 한다. 혈관 벽이 경직되는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혈압이 높으면 각종 심장혈관 질환과 뇌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키게 된다. 반대로 혈압이 낮으면 혈행이 저하되어 세포조직에 영양분과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피곤해지고 현기증을 일으킨다. 따라서 정상혈압을 유지하기 위해 약물과 음식조절, 마음조절, 운동요법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게 된다. 여기서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혈압조절 의료기공법을 소개한다.
혈압의 이상은 대부분 고혈압이 주를 이룬다.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 염분 정도, 부신기능, 비만, 스트레스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뚜렷한 요인 말고 원인을 정확이 알 수 없는 본태성 고혈압이 더 비중이 높고 난치성을 띠므로 문제가 된다. 즉 아무런 이유 없이 자율신경을 왜곡시켜 고혈압을 유발하는 것이다.
자율신경 중에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혈관의 수축으로 인해 혈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고혈압이 된다. 예를 들어 화를 내면 교감신경이 흥분하여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서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인다. 그래서 누가 화를 돋우면 흔히 “혈압 올라간다.”고 한다. 따라서 흥분된 교감신경을 진정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반대편에 있는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면 된다.
자율신경은 말 그대로 사람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율적으로 작동하여 인체의 오장육부와 생명기관을 스스로 조절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율신경도 인체의 항상성 유지가 필요할 때는 사람의 의지로 조절하게끔 허용된다. 예컨대 화가 나서 혈압이 올랐을 때 한숨 쉬듯 날숨을 길게 내쉬면 부교감신경이 항진돼 교감신경을 진정시키는 것이다.
자율신경의 교감과 부교감신경은 ‘시이소’의 원리와 같아서 한쪽이 올라가면 반드시 한쪽이 내려간다. 따라서 고혈압을 유발하는 교감신경을 진정시키려면 상대적으로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면 되는 것이다.
자율신경은 뇌에서 척추를 타고 흐른다. 척추 중에 흉추와 요추는 교감신경이 나오고, 천추는 부교감신경이 추간공을 통해 나온다. 혈압조절 의료기공은 부교감신경과 연결된 천추를 자극하는 치유법이다. 천추는 요추와 꼬리뼈 사이에 있으며 원래 5개의 뼈로 이뤄져 있으나 하나로 융합되어 뭉쳐져 있으며 거기에 좌우 각 4개의 8개 구멍에서 부교감신경이 나온다. 이러한 천추를 자극하면 원인 모를 본태성 고혈압을 치유하는 데 도움을 준다.
TIP. 혈압조절 의료기공법
1 양손을 서로 마찰시켜 손을 따뜻하게 하여 손에 에너지를 모은다.
2 의자에 앉거나 서있는 상태에서 오른손바닥을 천추에 올려서 상하로 가볍게 마찰시킨다. (상하-9회, 좌회전-9회, 우회전-9회. 1분 쉬고 3번 이상 반복한다.)
3 자리에 반듯하게 누워서 무릎을 세운다.
4 들숨으로 엉덩이를 들어올리고, 날숨으로 엉덩이를 바닥에 가볍게 부딪치며 천추 부위를 자극한다(9회씩 1분 쉬고 3번 이상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