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 기공칼럼] 오장육부의 거울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손빛치유

2007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청량호 160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얼굴 각 부위와 몸속 오장육부는 서로 보이지 않는 에너지 통로, 즉 경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얼굴을 손끝이나 손바닥으로 두드리고 문질러 주기만 해도 몸 내부의 장기들을 건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인사를 나눌 때 “안색이 좋아 보인다” 또는 “안색이 안 좋은데 어디 아프냐?” 등으로 얼굴빛을 보고 건강상태를 가늠하며 안부를 묻게 됩니다. 또한 아침에 세수를 하고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고 피부가 매끈한지 아니면 피부상태가 까칠한지를 살피기도 합니다. 그것은 얼굴이 몸의 상태를 ‘일정한 법칙’에 따라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얼굴은 몸의 상태를 보여준다고 하여 몸을 비추는 거울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기치유학에서는 얼굴빛이 파랗게 보이면 간에 이상이 생긴 것이라 하고, 얼굴빛이 자주 붉어지면 심장에, 얼굴빛이 누런 황토색을 띠면 비장에, 얼굴빛이 창백하면 폐에, 얼굴이 시커멓게 보이면 신장의 이상을 의심하라고 가르칩니다. 이처럼 몸속 장기의 병증 징후가 경락의 전선을 타고 얼굴빛으로 고스란히 표출됩니다.

그리고 얼굴은 신체적인 것뿐 아니라 마음의 상태도 숨김없이 얼굴빛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즐거움, 분노, 걱정, 우울함, 슬픔, 공포, 놀라움 등 마음의 동요현상은 반드시 얼굴표정으로 드러납니다.

이러한 마음의 상태 또한 몸속의 장기와 연관지어져 있으며, 장기들은 마음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즉 지나친 즐거움은 심장을 다치게 하고, 분노는 간을 다치게 하고, 지나친 걱정과 우울함은 비장과 위장을 상하게 하고, 슬픔은 폐, 공포와 놀라움은 신장을 다치게 합니다. 따라서 마음의 상태가 몸 내부에 영향을 주게 되고, 그 영향을 받은 몸 속 장기는 다시 얼굴에 자신의 모습을 비추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신체적인 문제와 정신적인 상태가 모두 얼굴이라는 거울에 비춰지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오장육부와 연결된 얼굴을 다스려 몸의 건강을 유지하십시오.

<아름다운 얼굴 가꾸기 요령>

1. 양 손바닥을 서로 마찰시켜 손바닥을 따뜻하게 한다.

2. 손끝으로 얼굴 전체를 가볍게 두드려 얼굴에 분포되어 있는 경락과 경혈을 진동시킨다. (1단계)

3. 양 손바닥으로 얼굴을 가로로 문질러 준다. (2단계)

4. 양 손바닥을 펼쳐서 손바닥이 얼굴 쪽으로 향하게 하여 얼굴과 10cm 간격을 유지한다.

5. 손바닥에서 발산되는 강한 빛으로 마치 빛 샤워를 하듯이 얼굴 전체를 비춘다고 상상한다. (3단계)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