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피옥희 기자】
【도움말 | 경희대 한방병원 2내과 김영석 교수】
화가 나면 혈압이 오른다?
간혹 연세가 지긋하신 분이 역성을 내시면 “혈압도 높으신 데 참으시죠.”라는 말을 종종 듣곤 한다. 실제로 감정통제가 안될 만큼 심하게 화가 난 사람들은 혈압이 약간 상승한다고 한다. 과연 고혈압 환자에게 ‘화’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화 다스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고혈압 환자 ‘화증’ 요주의!
“아버지, 저희 결혼 허락해주십시오.”, “안 된다. 내 눈에 흙이 들어와도 안 되는 건 안돼.”, “아버지께서 허락 안 해주셔도 저 희 결혼, 반드시 하고 말 겁니다.”, “뭐라고. 이런 고얀… 헉!”, “아… 아버지~ 아버지~”
너무나 익숙한 드라마 속 장면.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하려는 아들 때문에 아버지는 결국 화를 내다가 갑자기 쓰러져 버리고 만다. 도대체 ‘화’가 뭐길래?
경희대 한방병원 2내과 김영석 교수는 “화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뭔가 못마땅해서, 또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거나 언짢아서 생기는 성미이죠. 둘째는 화기火氣, 즉 불기운을 뜻합니다. ‘화를 냈다’는 것은 바로 성이 나서 화증이 나타난 것입니다.”라고 설명한다.
김영석 교수에 의하면, 대개의 고혈압 환자는 기가 상충上衝 (위로 치받쳐 올라간 상태) 되어 있는데, 화를 내면 기가 다시 더욱 상기上氣 (기가 위, 즉 머리 부분으로 올라간 상태) 되어 막히게 된다고 한다. 결국 기가 위로 몰리게 되면 아래, 즉 다리 쪽으로 상하 간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쓰러지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화’란 고혈압 환자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며, 질환을 더 악화시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기도 한다.
TIP. 화를 내면 어떻게 될까?
혈압이 다소 높거나 고혈압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급작스럽게 화를 내게 되면 혈압 자체가 상승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고혈압 질환자의 경우 평상시에도 혈압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해져서 화가 잘 나거나, 작은 일에도 쉽게 화가 나곤 한다.
※ 화가 나서 혈압이 올랐을 때 속상함, 억울함, 분함, 화가 남, 증오심 등이 생기게 되어 두통, 우울, 불안, 불멸, 소화장애 등의 증세가 동반된다.꼭 알아두기 : 화가 치밀어 올라 실신하게 되면 어떻게 할까?
● 단순히 의식이 없을 때
– 의식을 잃은 환자를 바람이 잘 통하는 시원한 장소로 옮긴다.
– 쫄티나 넥타이, 벨트 등 몸을 조이는 옷이나 액세서리는 느슨하게 풀어주고, 팔다리를 주물러 준다.
※ 단순히 의식이 없는 상황이라면 위의 응급처치만으로도 회복됨.
● 중풍이 발병된 상황이었을 때
– 이때는 위와 같은 응급조치를 취하되, 더불어 호흡 상태를 관찰해 기도를 확보해주어야 한다.
– 기도확보는, 누워있는 환자의 어깨 쪽에 낮은 베개를 넣어 머리가 뒤로 젖혀지도록 하고, 혀가 기도를 막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한 뒤, 빨리 119에 연락하여 전문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좋다.
화를 다스리는 몇 가지 요법
혈압이 오를 대로 올라 화가 치밀어 올랐을 때, 정말 어떻게 해야 할까?
화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첫째도 마음가짐, 둘째도 마음가짐이다. 최근에는 명상요법 외에 웰빙 붐에 맞춰 향기요법과 색채요법 등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으며, 가벼운 산책과 목욕, 운동, 취미생활 등 즐거운 라이프스타일을 표방하는 것도 화를 다스리는 한 방편이 된다.
명상요법은 눈에 거스르지 않는 은은한 조명과 잔잔한 음악을 틀어놓고, 큰 호흡을 두 번 정도 내쉬며 편안한 자세로 앉아 명상하는 것을 말한다.
향기요법은 심적 불안으로 인해 긴장된 마음을 이완시키는 데 효과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아로마 향기요법이 널리 알려져 있다.
색깔요법이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자연의 초록색이나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주황색을 활용해 숲속을 거닐며 산책을 한다거나, 혹은 오렌지색으로 장식한 화사한 식당에서 적포도주를 곁들여 식사하는 등 색깔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이다.
단, 명상요법이나 향기요법, 색깔요법 등을 시행할 때에는 가급적 기분 좋은 순간을 떠올리는 것이 그 효과를 배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길이다.
김영석 교수의 혈압 내리고 화 다스리는‘5가지 생활수칙’
1. 화를 내지 않는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하라.
2. 싱겁고 담백하게 먹어라.
3. 육식보다는 채식위주의 식단을 하되, 소식하도록 하라.
4. 규칙적으로 매일 운동하도록 하라.
5.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