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인간의 많은 질병이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것은 이젠 지극히 상식에 속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불안, 화병 등은 질병을 넘어서서 극단적인 마음으로까지 치달아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앗아가는 불행을 자초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마음의 병은 백약이 무효입니다. 기치유학에서 가르치는 긴장과 이완요법을 통해 기분을 전환시켜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유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날씨상태를 기상氣象이라 말하듯이, 사람의 마음상태는 기분氣分으로 나타냅니다. 기상은 고기압과 저기압의 분포상태를 보고 측정하게 되고, 기분은 우리 몸에 흐르는 기氣의 분포상태를 보고 가늠합니다. 우리 몸에 기가 골고루 잘 흐르면 기분 좋은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고, 기의 흐름이 왜곡되어 있으면 기분이 우울하고 불안하며 짜증스런 감정을 드러냅니다. 예를 들어 기분이 우울하면 가슴에 기운이 몰려 있는 상태가 되고, 화병은 머리 쪽으로 기가 몰리게 되는 것이며, 안절부절 늘 불안해하는 사람은 기가 아래쪽으로 치우쳐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기의 흐름이 기분을 좌지우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분으로 자신의 실체를 드러내는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마음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권이자 동시에 질병을 일으키고 자신의 생명을 위협하는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인간은 이러한 마음을 진정시키고 조절하는 비밀의 열쇠를 가지고 있으나 그 사용방법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것은 마음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 기분을 전환시키는 데서 비밀의 열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우울하고 불안하고 화가 치밀어 오르는 마음을 조절하는 데는 운동, 명상 등의 신체적?정신적인 여러 가지 방법도 있을 수 있으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심신의 긴장·이완요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음 다스리기를 거의 실패하는 원인은 심신의 이완만 강요해 왔기 때문입니다. 긴장과 이완은 양 수레바퀴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한쪽 바퀴로는 수레를 끌지 못하듯이 긴장과 이완이 서로 융화되지 않는 기분전환은 기운의 흐름이 왜곡되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생명을 키우는 긴장·이완요법>
1.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선다.
2. 발은 땅바닥을 움켜쥐듯이 강하게 힘을 주며 긴장을 주고, 반대로 상체와 팔은 완전히 이완된 상태로 온몸을 아래위로 흔들며 진동시킨다. (5분 정도 계속한다)
3. 계속해서 반듯하게 선 자세에서 발은 땅을 움켜쥐고, 손은 주먹을 쥐고, 항문은 조이고, 이를 꽉 물며 온몸에 강한 긴장을 준 다음 서서히 이완시키는 동작을 반복해서 한다. 이때 긴장할 때는 들숨, 이완할 때는 날숨을 쉬며 호흡을 조절한다. (3분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