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병든 마음을 치유하는 손 뿌리기 명상법 아세요?

2015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행운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움직이는 몸동작에 집중하는 동적인 명상은 몸으로 마음을 고치는 치유명상이다. 그리고 정적인 가부좌법 명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무릎관절, 고관절, 척추의 긴장 등 신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함은 물론 그 기능을 오히려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동적인 명상의 특별함이다.

현대의학에서 병든 마음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정상적으로 고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과연 정상적인 마음이 건강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다.

그러나 마음의 병을 약물이나 외부적인 자극에 의해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는 없다. 마음을 건강하게 되찾는 방법은 ‘치료’가 아닌 마음을 세수시키는 ‘치유’의 방법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음 치유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찾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혼탁한 마음을 세수시키는 명상은 수천 년 전부터 사람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아물게 하는 마음치유법으로 널리 알려져 왔다.

명상은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아무런 저항이 없는 순수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비움의 상태를 말한다. 심리학자들은 억제되고 긴장된 마음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몸을 움직여서 호흡과 함께 긴장의 물질을 밖으로 방출하는 비움의 상태가 건강에 좋다고 한다.

명상하면 흔히들 눈을 감고 가부좌를 틀고 앉아서 하는 좌식법의 정적인 명상만을 떠올린다. 그러나 이것이 명상의 전부는 아니다.

춤을 통해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춤동작에 마음을 집중하는 춤명상도 있을 수 있고, 걸어가면서 발바닥 감각에 집중하는 걷기명상, 태극권의 몸동작 하나하나에 의식을 집중하는 기공명상 등의 동적인 명상도 많이 알려져 있다.

그리고 여기서 소개하는 ‘손 뿌리기 명상’은 손과 호흡을 통해 외부로 몸과 마음의 긴장을 털어내고 아울러 관절운동으로 신체적인 문제와 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적인 명상이다.

따라서 ‘손 뿌리기 명상’등 동적인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자연적인 건강의 상태로 돌아가는 길을 찾게 되면 억압된 마음이 풀리고 긴장된 몸을 이완시킬 수 있다.

TIP. 손 뿌리기 명상 따라하기

1 발을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서서 몸 전체를 상하로 움직이며 몸을 적절히 이완시킨다.

2 양팔을 앞으로 뻗어서 손을 눈높이만큼 오도록 올린다(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게 한다).

3 날숨으로 무릎을 굽히며 손을 아래로 향하여 등 뒤까지 힘차게 뿌린다(무릎은 발끝까지 오도록 굽히고, 손을 뿌릴 때 몸과 마음에 쌓인 긴장과 부정적인 물질이 손끝으로 빠져나간다고 생각한다).

4 들숨으로 등 뒤쪽에서 앞으로 손을 들어 올리며 무릎을 펼친다(손을 들어올릴 때 손바닥으로 생기가 딸려온다고 생각한다).

5 손을 반복해서 뿌리고 들어올리며 손끝과 손바닥에 의식을 집중하며 마음의 눈으로 바라본다 (아침, 저녁으로 각 10분씩 하루에 20분을 투자해서 3개월을 실천하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