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김옥경 자연요리연구가】
새콤달콤 별미맛~?과일찜 샐러드
종종 설익은 과일을 먹고 배탈이 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과일찜 샐러드에 도전해 보자. 과일을 그대로 넣고 푹 끓이면 귀한 샐러드가 완성된다. 귀한 과일에서 수분이 나오므로 물 없이 익히는 게 포인트!
재료】(2인분)
배 1개(400g), 사과 1개(200g), 금귤 6개(90g), 청포도 6알, 적포도 6알
① 배와 사과는 가운데 심 부분을 빼고 껍질을 벗겨 웨지 모양으로 자른다.
② 금귤과 청포도는 껍질째 사용하므로 깨끗이 씻는다.
③ 냄비에 준비한 사과와 배, 금귤, 포도를 넣고 익힌다.
④ 과일에서 나온 물이 자작해지면 불을 끈다.
⑤ 과일에서 나온 과일 물만 덜어 꿀을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남은 과일은 접시에 올린다.
과일시럽은…
과일찜에서 나온 과일 물에 꿀을 섞어 냄비에 조린다.
끈끈한 시럽 형태가 되면 완성! 너무 되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과일시럽: 과일 물(전량)+ 꿀 4큰술
색깔이 예쁜 초록 영양제~?시금치 샐러드
모양새가 예뻐 격식이 필요한 상차림에 자주 선보이는 샐러드다. 시금치와 삶은 콩의 조화가 색다르다. 레몬즙과 망고즙, 오이피클을 섞은 민트 망고 드레싱도 특별한 맛을 낸다.
재료】(2인분)
시금치 40g, 매화양대콩 30g, 방울토마토 6개, 호박씨 10g
① 매화양대콩을 삶는다. 일반 냄비에서 삶을 때는 뜸 들이는 시간을 충분히 갖는다.
② 방울토마토는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긴다.
③ 시금치는 잎과 줄기 통째로 준비한다. 호박씨 말린 것을 체에 밭쳐 먼지를 턴다.
④ 민트망고드레싱을 만든다. 접시에 시금치를 잘 펴서 깔고 그 위에 삶은 콩과 토마토, 드레싱을 올린다.
민트 망고 드레싱은..
레몬과 망고는 즙을 내고, 양파와 마늘, 오이피클은 다진다. 모두 섞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며 젓는다
민트 망고 드레싱 : 망고 1개(80g) + 다진 양파 1작은술 + 레몬즙 1작은술 + 다진 마늘 1/2작은술 + 민트 조금 + 후춧가루 약간 + 다진 오이피클(오이 1/2개 + 레몬즙 1큰술 + 꿀 1큰술 + 소금 약간)
김옥경 자연요리연구가는 직장암에 걸린 남편의 병 치료를 위해 자연식 요리를 시작했던 사람이다. 남편이 암을 극복하는 데 결정적인 공헌을 했으며, 그 여세를 몰아 암 환자를 치료하는 자연식 레시피를 연구하고 있다. 현재 경북 영덕에서 자연생활교육원을 운영하며 암을 이기는 항암요리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출처: <밥 대신 자연식 샐러드> (수작걸다 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