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가 미소짓게 하려면…

2008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까치호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분이 좋으면 웃음이 저절로 나오게 되고, 억지웃음이라도 웃게 되면 기분이 좋아지게 마련입니다. 기분이 좋다, 기분이 나쁘다 할 때의 기분氣分은 우리 몸에 기氣의 분포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웃음은 인체 내에 기氣를 골고루 잘 퍼지게 하여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하나의 기분체조라 할 수 있습니다.

웃음은 일종의 명상입니다. 웃는 그 순간 생각이 멈추며 명상의 상태를 체험하게 됩니다. 웃음과 생각을 동시에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웃음과 생각은 서로 상극관계이므로 웃으면 생각이 사라지고, 생각을 하면 웃음이 멈추게 됩니다.

인간을 생각하는 갈대라고 하지만,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감정은 인체의 어느 곳에서 솟아날까요? 생각은 뇌에서 작용하지만 감정은 우리 몸의 오장육부에서 비롯됩니다.

이를테면 간에서는 분노가 분출되고, 심장은 쾌락에 민감하고, 비장에서는 걱정거리를 만들며, 폐는 슬픔을, 신장은 두려움을 나타냅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특정한 감정이 표출되는 이유는 이와 연관된 장기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나빠진 장기를 치유하는 방법으로 웃음요법이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웃음으로 생각을 멈추게 하고 각각의 감정을 차단시키게 되면, 몸과 마음의 치유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즉, 웃음은 생각에너지를 치유에너지로 바꾸게 되고, 오장육부로부터 나오는 분노와 슬픔과 두려움 등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떨쳐버리게 됩니다. 이럴 때 웃음은 반드시 오장육부를 각각 미소짓게 해야 합니다. 오장육부를 미소짓게 하면 부정적인 감정이 변화하여 점차적으로 긍정적인 생명에너지로 바뀌게 됩니다.

생명의 에너지는 각 장기의 부조화로 인한 감정의 기복을 다스리고, 그들을 조화롭게 하여 오장육부가 서로 상생 상극하며 균형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환한 미소는 밝은 빛과 같습니다. 어두컴컴한 내부세계에서 빛과 단절되어 있던 장기들은 밝고 환한 미소를 한줄기 생명의 빛으로 인식합니다. 각 장기들의 내면의 미소는 외부로 확장되어 얼굴에 웃음을 짓게 하고, 그 웃음은 다시 내부로 되돌아가는 되먹임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TIP. 오장육부를 미소짓게 하는 법

1. 사지를 쭉 펼쳐서 기지개를 켜며 몸 내부의 장기와 외부의 관절 및 근육을 이완시킨다.

2. 눈을 감고 먼저 양쪽 폐를 떠올리며 폐가 환하게 미소짓는 것을 상상한다.

3. 폐가 완전히 이완된 상태에서 사랑과 감사의 미소를 짓게 한다.

3. 폐를 미소짓게 하면 얼굴에도 미소가 저절로 전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4. 심장, 간, 비장, 신장, 위, 대장, 방광, 췌장의 순으로 약 10초씩 미소짓게 한다.

5. 특정한 장기가 나쁠 때는 그 장기를 시간이 날 때마다 미소짓게 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