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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탄수화물 과다 섭취 왜 위험할까?

2018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솔바람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우리가 먹는 음식은 에너지로 쓰인 후에 여러 가지 형태로 남아있게 된다. 산소는 활성산소라는 물질을 남기고, 탄수화물은 과다 섭취하게 되면 최종당화산물(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AGE)이 생긴다.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생기게 되면 우리 몸을 공격해서 우리 질병의 약 90%의 원인이 되는 것처럼 과도한 AGE도 우리 몸에서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 알츠하이머 치매, 백내장,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동맥경화, 심뇌혈관질환, 만성신부전, 근육감소, 수명감소 등 건강 전반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AGE가 있다. 당뇨 환자가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당화혈색소(HbA1C)가 바로 AGE의 한 종류이다.

가장 간단한 예로 모유와 분유의 AGE 수치는 모유가 100g당 6.67이고, 분유가 486.67로 거의 80배 이상 차이가 난다. 가장 AGE가 많은 것 중의 하나가 파마산 치즈로 100g당 16900이나 된다. 밥이 약 9 정도이니 굉장히 많은 양이다.

또한 AGE는 장내 세균에 나쁜 영향을 미쳐서 유익균을 줄이고 유해균을 증가시켜 과민성 대장염이나 크론 대장염의 원인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이러한 AGE는 피부에 있는 AGE 레벨을 기기로 측정하는데 수치가 높을수록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이다. 예를 들어 동맥경화증 환자의 경우 AGE 수치가 2.09 이상인 경우에는 5년 내 생존율이 70%로 떨어진다는 통계가 있다.

AGE를 줄이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파마산 치즈 ▶분유 ▶튀긴 음식 ▶가공음료수 등의 섭취는 줄이고, 채소와 해조류 섭취를 늘려야 한다. 또한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승남 박사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 외래교수, 대한체형의학회 회장, 서울아산병원 외래교수를 역임했다. KBS <아침마당><생로병사의 비밀>, MBC <생방송 오늘>, SBS <잘 먹고 잘 사는 법> 등에 출연하며 국민건강주치의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는 <나이보다 젊게 사는 사람들의 10가지 비밀 젊음의 습관>, <착한 비타민 똑똑한 미네랄 제대로 알고 먹기> 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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