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된장과 청국장에는 좋은 효소균이 100g 당 1000억 마리 이상이나 된다고 한다. 그래서 된장과 청국장은 장을 살리는 구세주가 되는 식품이다. 이러한 된장과 청국장을 활용해서 약처럼 먹을 수 있는 만능 된장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핵산이 풍부한 콩
미국의 벤자민 S. 프랭크 박사는 20여 년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핵산식품을 임상시험한 결과 핵산치가 높은 식품을 알아냈다.
그에 따르면 100g 당 핵산치가 높은 식품은 콩(1358mg), 멸치(1187mg), 가다랭이(746mg), 표고버섯(634mg), 정어리(466mg), 전갱이(382mg), 꽁치(326mg), 굴(284mg), 참치(236mg), 고등어(182mg), 기타 등 푸른 생선 등이다.
이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된장, 청국장을 만드는 콩에 핵산이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사실이다.
된장, 청국장으로 만드는 만능 된장을 약처럼 먹을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만능 된장 만드는 기본 재료
① 된장, 청국장은 반드시 생것 그대로 사용할 것
② 멸치가루 : 머리, 몸통, 꼬리, 비늘 전부를 제분하거나 분쇄기로 갈 것(일반적으로 말하는 멸치똥은 똥이 아니고 우리 몸에 좋은 쓸개임)
③ 김가루
④ 깻가루
⑤ 생강 : 생것을 빻는다
⑥ 마늘 : 생것을 빻는다
⑦ 유기농 설탕 조금 혹은 벌꿀
이상의 재료를 천연현미식초를 타가면서 개면 완성된다. 이렇게 만들어 놓고 맛이 짜면 콩가루, 삶은 콩 빻은 것 등으로 중화시킨다.
싱거우면 굵은 소금을 볶아 빻은 것을 첨가한다. 좀 씁쓸한 맛이 나면 설탕을 조금 추가한다.
이렇게 만든 만능 된장에 생무, 생당근, 생대파 등을 찍어 먹으면서 현미밥을 먹으면 천하제일의 영양식이 된다.
좀 더 맛있게 먹으려면 고추장, 땅콩가루, 꿀, 다시마가루, 잣가루, 와사비, 카레가루 등을 첨가한다.
여기에다 물+야채+조개+생선 등을 첨가하면 맛있는 된장국이 된다.
생선을 조려 먹고 싶다면 만능 된장에다 간장만 넣으면 된다. 비리지도 않고 맛이 기가 막히게 좋다.
생선회를 먹고 싶다면 만능 된장에다 식초, 고추장, 마늘, 생강만 더 넣으면 된다. 맛좋은 초장이 된다.
맛도 좋고 영양 제일인 만능 된장! 직접 만들어 먹으면서 올 여름 떨어진 면역력을 끌어올려보자.
정병우 소장은 자연식 및 제독, 운동, 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 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