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운찬 몸으로~ 음양 도인법

2010년 03월호 110p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머리 쪽은 차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양생법이다. 그러나 여기에도 자연의 이치가 숨겨져 있다. 그것은 바로 음양의 법칙이다. 머리는 하늘을 향해 있어서 양에 속하고, 발은 땅을 밟고 있어서 음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양의 더운 기운은 차가운 것을, 음의 찬 기운은 따뜻한 기운을 각각 좋아하기 때문에 머리는 차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하는 음양의 이치에 따르고 있다. 이러한 음양의 이치를 알고 실천하게 되면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

연인들이 프로포즈를 할 때 낮에 하는 것과 밤에 하는 것 중 과연 어느 쪽이 성공률이 높을까? 여성의 경우 낮보다는 분위기 좋은 밤에 하는 애정 고백에 훨씬 더 마음이 흔들리게 된다고 한다. 그것은 여자는 밤에 뜨는 달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기치유학에서는 인체를 소우주라 하여 대우주와 연관 지어서 이해하고 있다. 남자는 해의 영향을 받아 양의 성질을 띠게 되며 이성적이고, 여자는 달의 영향을 받아 음의 성질을 띠게 되며 감성적이다.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은 하나이면서 음과 양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천지가 그렇고 암수가 그렇고, 해와 달, 물과 불, 낮과 밤, 몸과 맘, 안과 밖, 남녀 등과 같이 우주 만유는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서로 상대되는 두 개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양의 성질은 밝고 따뜻하며 동적이고, 음의 성질은 어둡고 차며 정적이다. 그러나 음과 양은 절대적인 성질을 갖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대적이며 음 중에 양이 있고 양 중에 음의 성질을 갖고 있다. 사람의 상체는 양의 성질이고, 하체는 음의 성질이다. 그러나 남성의 하체 부위 중 고환은 음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하여 음낭이라 하지만, 고환은 음 중에서도 양에 속한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여성의 자궁은 음중에서도 음에 속하게 된다. 자연의 법칙에서 양의 성질은 덥기 때문에 차가운 기운을 끌어당기려 하고, 음은 차갑기 때문에 더운 기운을 찾게 된다. 따라서 음 중의 양인 남자의 고환은 차가운 기운과 궁합이 맞고, 음 중의 음인 여자의 자궁은 더운 기운을 가까이 해야 자연의 이치에 맞다고 할 수 있다.

도가의 양생법에서는 남성의 양기를 북돋우고 여성의 음기를 강화하는 데 음양의 법칙을 따르고 있다. 남자의 고환은 차게 해주고, 여자의 경우 자궁이 자리하고 있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건강하고 기운찬 몸을 만들 수 있는 비결이다.

《음양 도인법》

남자

1. 아침, 저녁으로 찬물에 고환을 담근다(샤워기로 고환에 찬물을 뿌려줘도 된다).

2. 산을 오르며 잠시 쉴 때, 차가운 바위에 앉는 것도 고환을 차게 하는 방법이다.

3. 한손으로 고환을 감싸서 부드럽게 주물러 준다(횟수는 본인의 나이 숫자만큼).

여자

1. 손바닥 가운데를 오목하게 하여 아랫배를 두드린다(3분).

2. 양손바닥을 마찰시켜 따뜻하게 한 다음 아랫배에 원을 그리며 문질러준다(시계방향).

3. 오른손은 아랫배에, 왼손은 엉덩이뼈에 올려놓고 양손바닥 사이에 따뜻한 빛을 상상한다.

이성권 원장은 의료기공 수련자이며 <기적을 부르는 생각치유법>과 <정통 기치유법 손빛치유>의 저자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