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슈퍼푸드 이야기] 내 몸 해독에 ‘허브’ 활용법

2016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영글호

【건강다이제스트 | 슈퍼푸드 스페셜리스트 김경성】

캐모마일

많은 질병들은 독소로부터 온다는 말도 있지만 독소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한 번에 치명적인 것이 아니라 차곡차곡 조금씩 몸에 쌓여 몸을 서서히 망가뜨리고 질병은 물론 비만을 야기하여 만병의 근원이 된다. 우리 몸에 항상 존재하는 독소와 건강 그리고 다이어트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독소(毒素-toxin)란?

생물에서 생기는 강한 독성의 물질 또는 건강이나 생명에 해가 되는 물질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그 반대인 해독(解毒-detoxification)은 생체 내의 세포에서 유독한 물질을 무해한 물질로 바꾸는 일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즉, 독소란 인체 기관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해 건강에 해를 끼치는 물질을 통칭하여 말하며, 체내에서 만들어지거나 외부에서 들어오기도 한다.

몸에서 만들어지는 독소에는 장내에서 발생하는 독소부터 스트레스와 오염으로 인해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도 이에 속한다.

외부적인 것은 매일 호흡하고 먹고 마시고 바르고 생활하면서 만나는 수만 가지의 다양한 독소들이 있다.

일반인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몸속에 유입된 독소가 피부와 뼈, 혈관조직, 림프조직 등에 침투하며, 그중에 특히 몸속의 지방조직에 다량의 독소가 축적된다는 것이다. 즉 몸속에 과도하게 쌓인 지방은 독소 저장소인 것이다.

지방에 축적된 독소들은 배가 불러 식사를 멈추어야 한다는 신호를 우리의 뇌가 인식하지 못하도록 교란시키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도 이 때문이다. 독소 저장소를 최소화하여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함이다.

엉겅퀴

간과 신장은 중요한 해독기관

해독작용을 하는 중심기관은 간(liver, 肝)이며 신진대사, 해독, 면역, 배설 등 500가지 이상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그 다음은 신장이다. 간과 신장을 통해 처리하는 물질들은 장을 통해 대변으로 배설되거나 소변으로 배설되고, 호흡을 통해서도 일부, 피부를 통해 땀으로도 배설이 된다.

간 해독을 돕는 유익한 허브로는 엉겅퀴(Holy Thistle, Blessed Thistle)가 대표적이며, 엉겅퀴 추출물인 밀크시슬은 간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도 알려져 있다.

<뉴욕타임즈>의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닥터 하이만 박사(Dr. Mark Hyman)는 <자동 체중감량에 대한 간단한 계획서>라 명명된 해독프로그램에서 체중 감량을 위해 간을 해독하는 것을 중요한 단계로 꼽고 있다. 왜냐하면 건강한 간이 당과 지방을 조절하여 건강한 신진대사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하이만 박사는 우리의 몸과 환경에서 나오는 모든 독소가 비만의 원인이며, 따라서 독소를 제거하는 것이 근본적인 체중 감량과 건강한 신진대사에 중요하다고 말한다.

따라서 매일 독소가 생성되고 있는 장 건강을 위해서 허브와 같은 식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수용성과 불용성)를 매일 꾸준히 섭취하여 변비 증세가 없이 매일 시원한 쾌변과 함께 독소 배출을 도와주면 건강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만약 아래의 증상으로 힘들어 한다면 반드시 해독 프로그램을 가동시켜야 한다.

1. 만성피로로 힘들어 하는 분

2. 투명하고 맑은 피부를 갖고 싶은 분

3.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

4.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학생

5. 변비와 같은 장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분

6. 임신을 계획 하는 분

7. 건강한 정신과 몸을 유지하고 싶은 분

김경성 프로필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슈퍼푸드 이야기] 생명을 살리는 녹색 혈액 클로로필의 건강비밀

    2018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116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김경성】 “사람의 혈액과 클로로필의 화학적인 구조는 거의 유사한데 단지 다른 것은 클로로필은 가운데 핵 금속원소로 마그네슘(Mg)을, 혈색소는 철분(Fe)을 함유하고 있는 점이다.” 이 같은 사실은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독일의 리하르트 박사가 클로로필 연구로 노벨화학상을 받으면서 알려졌다. 이러한 클로로필은 알면 알수록 무궁무진한 작용에 새삼 놀라게 된다. 클로로필에 숨어 있는 건강비밀을 알아보자. 클로로필은 녹색

  • [건강정보] 따뜻하면 살고 차가우면 죽는다! 면역력의 비밀병기 체온을 높이자

    2017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청명호 116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김경성】 체온과 건강은 의학계의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다. 연구 열기도 뜨겁다. 그동안 밝혀진 사실도 무궁무진하다. 심부체온 저하는 바이러스와 만성적인 감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퇴행성 증상과 점진적인 세포 사멸의 발단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체온이 정상보다 낮은 상태가 지속되면 면역력이 전반적으로 떨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설상가상 체온이 낮으면 우리

  • [슈퍼푸드 이야기] 간 건강 지키는 파수꾼 엉겅퀴의 숨은 비밀

    2017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건강다이제스트?| 건강칼럼니스트 김경성】 80%가 망가져도 특별한 신호를 보내지 않는 ‘침묵의 장기’ 간!? 만성피로는 간이 보내는 SOS다. 체내에 독소가 유입되고 쌓이면 가장 힘든 장기도 간이다. 이러한 간 기능에 엉겅퀴는 최고의 생약이다. 엉겅퀴에 함유된 유효성분인 실리마린은 간세포 재생작용이 있어서 간경화증, 만성 간염의 예방이나 치료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특히 간은 혈관 덩어리이다. 엉겅퀴가 어혈을 풀고

  • [2016년 10월 특집] 태초먹거리학교 이계호 교수가 추천하는, 날마다 해야 하는 자연 해독법

    2016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영글호

    【건강다이제스트 | 허미숙 기자】 【도움말 | 충남대학교 화학과 이계호 교수(태초먹거리학교 설립자)】 요즘도 해독은 가장 핫한 건강 어젠다다. 해독주스, 청혈주스의 인기도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클렌즈주스, 디톡스주스까지 잇달아 출시되며 해독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다 좋다. 현대인들에게 있어 해독은 핵심적인 건강 개념이 돼야 하기 때문이다. 오염된 공기를 마시고, 오염된 물을 마시고, 오염된 식품을 먹고… 그래서 지금 우리 몸은

  • [명의의 건강제안] 제로섬 게임 인생에서 비우고 살아야 할 것들 “날마다 감정의 찌꺼기를 비우고 살자”

    2016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영글호

    ● 월간 건강다이제스트 편집자문위원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의 건강제안 ● 제로섬 게임 인생에서 비우고 살아야 할 것들 사람의 일생을 가장 간단하게 표현하면, 태어나서 자손을 낳아 유전자를 남기고 다시 땅으로 돌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희로애락(喜怒哀樂)의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인간의 삶입니다.? 그런데 요즈음 어딜 가나 두세 명만 모이면 건강 관련 이야기, 영양,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