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양미경 기자】
【도움말·요리 | 요리연구가 박희순 원장】
공기가 오염되면서 기관지 천식환자들의 숫자도 점점 늘어가고 있다. 상쾌한 한 모금의 숨조차 힘들어지는 요즘. 좁아진 기도를 통해 빡빡한 쇳소리를 내고 있는 천식환자들에게 건강요리 4가지를 소개해 본다.
천식으로 목이 마른 증상 개선 – 치자 연근튀김
【재료】
튀김기름, 튀김가루, 빵가루, 치자물, 소금, 후추, 달걀, 찬물
【만드는 법】
1. 치자물을 진하게 우려낸다.
2. 물에 달걀을 부드럽게 풀어서 준비하고 튀김 가루를 넣어서 가볍게 섞어준다.
3. 180℃에서 살짝 튀겨낸다.
4. 간장, 식초, 설탕으로 배합을 맞춰서, 초간장 소스를 준비한다.
치자는 열을 내리고 화(火)를 배설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즉, 체온을 식히면서 해독을 하고 몸 속의 불필요한 습기를 제거하여 부어오른 것을 가라앉힌다.
따라서 치자는 열병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눈이 충혈되거나 붓고 아픈 증상, 종기나 부스럼 등이 생겼을 때 사용하면 좋다. 무엇보다 치자는 안팎 모두의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관지 천식 등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연근은 번열과 갈증을 풀어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천식으로 인해 목이 마르는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기목이 붓고 기침 자주 날 때 좋아! 우엉 곤약조림
【재료】
우엉, 곤약, 간장, 설탕, 후추, 물엿, 다시마, 혼다시, 물
【만드는 법】
1. 우엉은 어슷 썰어서 살짝 데친다.
2. 곤약도 꽈리를 틀어서 살짝 데쳐 준비해 둔다.
3. 간장 소스(간장 7스푼, 설탕 3스푼, 다시마물 10스푼, 물엿, 혼다시 1스푼을 넣고 살짝 조려준다)를 준비해 둔다.
4. 간장소스가 어느 정도 농도가 되면 우엉, 연근을 넣고 함께 조린다.
우엉의 성질은 차고 맛은 약간 쓰고 달고 떫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무리를 해서 머리가 아프거나 목이 붓고 기침을 자주 할 때, 얼굴이나 피부에 뾰루지나 염증이 계속해서 날 때 쓴다.
주의 사항으로는 뿌리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나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으면 안 된다.
기관지 경련 심할 때 먹으면 효과! 약쑥 코다리구이
【재료】
잘 건조된 약쑥, 코다리, 파, 마늘, 간장, 참기름, 깨소금, 후추, 물엿(꿀)
【만드는 법】
1. 코다리는 뼈를 손질하여, 약쑥 우려낸 물에 담가둔다.
2. 양념장 만들기(고추장 5스푼, 물 30cc, 파, 마늘 다진 것, 깨소금, 참기름, 후추)
3. 쑥에 담가둔 코다리는 석쇠에 애벌구이해 준다.
4. 양념은 고루 발라서, 와인 색으로 맛깔스럽게 구워준다.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쑥은 추위를 심하게 타는 사람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 쑥을 오래 먹으면 추위를 타지 않고, 몸이 차서 일어나는 복통과 설사에 효과가 있다. 손발과 아랫배가 항상 차고 생리통이 있으며, 불임인 경우 쑥을 달이거나 고아 마시면 효과가 있다. 또한 기관지 천식의 경우 기관지 경련, 점막수종과 분비물 증가가 나타나므로 쑥의 이러한 효능들이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
코다리는 명태를 반 정도만 말린 것으로 감기 몸살 때에 특히 효능이 좋다. 기관지 천식은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므로 쑥을 이용해 코다리 요리를 하면 무엇보다 효과가 좋다.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 탁월 – 감초차
【재료】
감초, 생수
【만드는 법】
1. 감초를 깨끗이 씻어서 찬물 500cc를 넣고 잘 끓인다.
2. 노릇한 색이 우러나오면, 불을 끄고 전통자기에 멋스럽게 담아낸다.
성질은 약간 따뜻한 편이며 독이 없고, 맛은 달다. 그래서 이름 그대로 ‘단맛을 내는 풀’이다. ‘약방의 감초’라는 말은 그만큼 감초가 거의 모든 처방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감초는 여러 가지 약들을 조화하고 중화하는 효능이 있어서 다른 약들의 부작용이나 독성을 완화시켜 준다.
익히지 않은 것도 해독작용이 있어서 종기가 나서 곪을 때와 인후부가 붓거나 아플 때 사용한다. 특히 도라지와 감초를 섞어 달여 마시면 목이 아플 때 특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침으로 오랫동안 고생한 사람은 꿀물에 적셔서 구운 감초를 꾸준히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주의 사항이나 금기사항은 오랫동안 먹을 경우, 저칼륨혈증을 유발하고, 세포 사이에 물과 나트륨이 축적되어 수종, 고혈압 등의 부작용을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