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봄의 전령사처럼 가장 먼저 고개를 내미는 쑥!?그래서일까? 쑥은 그야말로 불로장수의 명약이다.?뛰어난 효능을 따를 것이 없다.
손쉽게 구할 수 있고, 그렇다고 비싼 것도 아니다. 가장 효과적으로 나른나른 기운 없는 봄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최고의 식품이다. 햇볕 좋은 날 하루 날 잡아 봄맞이 나들이 겸 산책 겸 파릇파릇 쑥 캐러 들로 산으로 떠나보자.
팔방약효 쑥의 놀라운 효능들
1 쑥은 위장을 강하게 한다 위장은 인간의 뿌리이다. 이 뿌리인 위장을 강하게 해야 만병이 치료된다. 지금 사용되는 거의 모든 약에는 위장을 해치는 부작용이 있다. 이와 같은 약을 쓰는 것은 나뭇가지의 병을 고치기 위해 나무의 뿌리를 잘라 없애는 것과 같다.
쑥은 인체의 뿌리인 위장을 강하게 하면서 체질을 개선하고 만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2 쑥은 강한 정혈작용을 한다 병은 피가 탁하기 때문에 생긴다. 쑥은 어떤 다른 약초보다도 피를 깨끗이 하는 정혈작용이 강하다. 그래서 과거 수천 년 동안 뜸을 뜨는 데 사용해 오기도 했다. 쑥을 먹으면 피가 깨끗해지기 때문에 순환이 잘 되어서 만병이 치료되는 것이다.
3 쑥은 백혈구를 증강시키고 병균을 살균한다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키고 식균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쑥을 먹으면 만병이 치료되는 것이다.
4 쑥은 강력한 해독작용을 한다 우리 몸속은 담배, 술, 약, 각종 공해식품 등으로 독이 가득 차서 병이 생기는 것이다. 쑥은 이 독들을 해독해서 깨끗이 해주는 식품이다. 쑥이야말로 공해독을 앓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최고의 구세주와도 같다.
이외에도 쑥은 진통, 소염, 지혈, 이뇨, 해열, 구충작용 등 다양한 효능을 나타내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쑥을 약처럼 먹는 법
쑥은 뿌리째 뽑아다가 화분에 옮겨심고 따뜻한 방안에 두면 뿌리가 정착하여 싱싱하게 자란다. 뿌리만 남겨두고 자르면 새싹이 나오고 또 나오고 하는데 그 연한 잎을 다른 여러 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최고다! 연하지 않은 것은 다른 야채와 함께 된장국으로 끓여 먹으면 좋다.
오래오래 두고 먹으려면 쑥잼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압력밥솥에 쑥 반, 생수 반을 담아 약한 불로 3시간 이상 달이면 걸쭉한 죽으로 된다. 이것을 작은 병에 담아 마개를 막아 보관하면서 사과, 배, 당근 등으로 만든 생즙에 잼 3 : 생즙 7의 비율로 혼합해서 먹으면 좋다. 한기가 들 때는 생강, 감초 등과 함께 뜨끈뜨끈하게 달여 먹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