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치유교실] 호흡 수련시 부작용 조심하세요!

2010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꽃물호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필자가 운영하는 기치유 센터에 호흡수련 부작용으로 인한 환자분들이 자주 찾아오는 편입니다. 호흡 수련이 건강에 좋다고 하여 동네 수련원을 찾아서 열심히 호흡수련을 했는데 몸은 좋아지지 않고 오히려 온몸에 힘이 빠지고 소화가 안 되는 등 부작용을 초래하는 난감한 경우를 겪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눈을 감으면 눈앞에 광채가 보이는 등의 경험을 하게 되며, 이것을 두고 자신에게 특별한 능력이 생겼다며 과대망상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호흡 수련의 부작용은 수련의 원칙만 잘 지키면 해결될 수 있으며, 질병을 호전시키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호흡 수련을 제대로만 하게 되면 스트레스 해소, 소화력 강화, 혈액순환 개선, 피로감 해소, 성기능 향상, 자연치유력 증대 등 몸에 좋은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원칙한 수련법과 독학 수련 등은 부작용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며, 특히 수련 경험이 부족한 지도자로부터 수련지도는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기치유학에서는 호흡 수련의 부작용을 주화입마走火入魔라고 줄여 말합니다. 화기火氣가 위로 치솟아 상기되는 주화走火와 외부로부터 나쁜 기운이 몸으로 들어오는 입마入魔는 호흡곤란, 두통, 현기증, 소화장애 등을 일으키게 되며 심한 경우 환영幻影이나 환청幻聽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모대학 한의학과의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호흡수련 부작용 환자의 25.5%가 두통, 14%가 현기증, 13.8%가 가슴 통증, 10%가 소화장애, 7%가 불안증, 6.5%가 환청 및 환영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건강 목적을 넘어서서 호흡 수련을 통하여 신비한 현상을 추구하거나 영적인 특별한 능력자가 되기 위하여 무리한 호흡을 하게 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호흡의 들고나는 숨에 장시간 집중하게 되면 잠재의식속의 환영을 보거나 환청을 들을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는 망상에 빠져들게 됩니다.

호흡은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다시 말해서 들숨, 날숨은 각각 자율신경의 교감신경, 부교감신경과 연결되어 우리 몸에서 들고나게 됩니다. 그러나 들숨을 의식적으로 반복하게 되면 교감신경을 필요이상으로 자극시켜 몸과 마음을 내면으로 흥분시키게 됩니다.

호흡 수련 원칙 중 하나는 내쉬는 호흡, 즉 날숨 위주의 호흡을 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날숨을 통해 부교감신경을 자극하여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심신을 충분히 이완시키는 것이야말로 건강한 치유호흡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호흡수련 중 지켜야 할 원칙>

1. 들숨은 자율신경에 맡기고 날숨 위주로 의식적으로 호흡한다(날숨을 평소호흡보다 1.5배 정도 가늘고 길게 한다).

2. 호흡 수련은 초보자는 15분 정도가 적당하며, 숙달되면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3. 전체수련 시간 중 호흡 수련과 체조수련을 반반씩 배분시킨다.

4. 체조수련은 호흡 수련의 전후로 실시하며 온몸의 관절을 움직여 기의 정체 현상을 막는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