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배정원의 섹스앤라이프] 러브 토이(Love Toy)의 두 얼굴

2010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결실호

【건강다이제스트 | 성칼럼니스트 배정원(행복한 성문화센터 소장)】

러브 토이(Love Toy)란 성적인 쾌감을 느끼기 위해 사용하는 기구다. 섹스를 위한 장난감이라고 할까? 러브 토이는 혼자서 성적인 쾌감을 얻고 싶을 때 사용하는 1인용 기구이지만 둘의 행위를 더 감각적으로 만들어 주기도 한다.

러브 토이의 종류는 여성용과 남성용으로 나누어진다. 여성용은 주로 딜도 같은 남성 음경을 형상화한 것이나 바이브레이터라고 안마기 같은 진동을 느끼게 하는 진동기가 주된 기구이다. 남성용 역시 여성의 성기를 형상화한 부드러운 재질의 성기 모형이나 인형이 그것들이다.

그런데 요즘 들어 이러한 러브 토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모양이다. 특히 섹스 리스 부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변화만큼이나 러브 토이의 기능도 점차 더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촉감이나 재질이 사람의 것과 거의 흡사한 것이 개발되어 있기도 하고, 성감을 극대화한 딜도도 선보이고 있다고 하니 이제는 파트너가 없어도 혼자서 충분히 흥분과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그러나 딜도나 남성용 자위기구는 성욕을 스스로 해결하게 해주는 기특한 일면이 있는 반면, 이러한 기구를 자주 사용할 때는 자칫 사람과 하는 섹스에서 만족을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게 된다.

이는 섹스 자체가 감각에 대한 자극이 주는 쾌감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이 자극의 정도가 점점 강해져야 계속 같은 정도의 자극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특히 여성이나 남성들이 모두 사용하는 바이브레이터의 경우 기구 사용이 사람과의 섹스에서 받는 감각보다 훨씬 자극적이어서 조심해야 한다.

그래서 처음 우연히 러브 토이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이 기구에 익숙해지면 사람과의 섹스에서 만족을 느끼기가 점점 어려워질 수 있다.

물론 사람과의 섹스가 친밀감과 사랑의 확인이라는 정서적인 감각을 더해주는 면에서 비할 바가 없다 할지라도 섹스 자체에서 늘 일관된 감각과 즐거움을 느끼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때로는 러브 토이를 오르가슴 장애가 있는 여성에게 사용하도록 권하기도 하고 성 치료에 사용하기도 하며, 상대가 없는 독신에게 권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성 치료에 이 기구를 사용할 때는 기구를 사용하다가 적절한 시기에 사람의 것으로 대치하도록 지도한다.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행동주의적 심리치료 방법을 응용한 것으로 기구에 의한 쾌감을 사람의 것으로 느끼도록 치환시켜 주는 효과를 유도하는 것이다.

또 하나 사족 같지만 러브 토이는 정말 개인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능하면 소독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남과 돌려써서는 안 된다.

조금 다른 시각에서 러브 토이를 보면 결국 섹스란 상대가 없이 하더라도 남성은 삽입함으로써 최종 만족을 하고, 여성은 삽입의 충만감을 느낄 때 더 만족을 느끼지 않나 하는 것이다. 하지만 러브 토이는 그야말로 장난감일 뿐 대체물은 아니다.

섹스는 사람과의 일이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하면 사랑하는 사람과 친밀감을 느끼면서 하는 것이 더 좋다. 혼자 하는 섹스가 불가능한 것이 아니고 언제나 나쁜 것도 아니지만 기구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여성의 성욕 아직도 당황스럽다면…

많은 남성들은 심지어 자기가 사랑하고 있는 여자 친구나 혹은 아내가 성욕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면 당황해한다. 성욕이나 느낌을 강하게 그리고 자주 표현하면 ‘밝힌다’‘헤프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여성과 남성은 똑같이 성욕을 가진 존재들이다. 생물학적으로 누가 누구보다 강할 것도, 약할 것도 없는 성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성욕을 일으키는 호르몬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다. 이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이 여성보다 몇십 배나 더 많이 분비되지만 그 효과에 있어서는 같다고 한다.

즉 우리가 예방주사를 맞을 때 아이가 어른보다 적은 양의 주사약을 맞지만 그 효과는 같은 것처럼 남성의 몇십 분의 일밖에 안 되는 미약한 호르몬으로도 여성은 남성과 같은 양의 성욕을 느낀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성의 성욕은 남성의 그것에 비해 인정되지도 않고, 또 남성의 그것보다 훨씬 작을 것이라고 오해되고 있다.

물론 성욕을 느끼게 되는 성자극을 받는 부분에 있어서만은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더 예민하고 즉각적이라고 한다. 이를테면 남성과 여성의 성욕은 같지만 충동에 있어서 남성은 발화점이 낮은 기름 같아서 훨씬 빨리 성적 자극을 받고 반응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만 뺀다면 남성이든 여성이든 성욕의 강도에 있어 다른 차이점은 없다. 성욕 또한 우리 모두 가지고 있는 식욕, 수면욕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일 뿐이며, 이 욕구 덕에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스킨십을 원하고 만지고 쓰다듬으며 서로를 위안한다.
성욕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건강하고 몸으로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증거이기도 하다. 물론 그 욕구를 절제 없이 표현하고 행한다면 여러 문제가 생기겠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의 성욕에 대해 좀 더 너그러워지자.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배정원의 섹스앤라이프] 몇 번 하면 좋은가요?

    2018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결실호 97p

    【건강다이제스트 | 행복한성문화센터 배정원 소장】 중년남자들끼리 모여서 유쾌한 성담론을 하고 있는 자리에 갈 기회가 자주 있다. 그럴 때마다 성전문가로서 꼭 듣게 되고, 질문을 받는 주제가 있다. “섹스는 자주 하는 게 좋은가요?” “성학(sexology)에서는 용불용설을 주장합니다만….” “그런데 소녀경에서는 섹스를 자주 하면 뼈가 삭는다고 하잖아요?” “그럼 일주일에 몇 번이나 하는 게 가장 좋은가요? 전문가이시니 딱 횟수를 알려주세요. 하하하….”

  • [배정원의 섹스앤라이프] 엄마손에 이끌려… 포경수술 유감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34p

    【건강다이제스트 | 행복한성문화센터 배정원 소장】? “언제쯤 포경수술을 해주어야 할까요?” “포경수술, 하는 게 좋은가요? 안 하는 게 좋은가요?” 너무나 당연하게 초등학교 4, 5학년만 되면 마치 통과의례처럼 남자 아이들을 병원으로 데려가 포경수술을 해주던 엄마들이 요즘 많이 묻는 질문이다. 포경수술이란 음경의 귀두를 감싸고 있는 표피를 잘라내 귀두를 드러내주는 수술이다. 세계에서 유대교를 믿어 종교적으로 할례를 하는 이스라엘 사람과 미국인,

  • [배정원의 섹스앤라이프] 너무 밝히는 나 “어떡해요?”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23p

    【건강다이제스트 | 행복한성문화센터 배정원 소장】 “제가 섹스 중독인 것 같습니다, 하루에 두 번 이상 섹스를 하지 않으면 짜증이 나고 일에 집중이 안 됩니다. 뭔가 문제가 있을 때도 섹스를 해야 마음이 안정되고…그러다 보니 아내는 저를 사람 취급도 안 합니다.” 요즘 들어 섹스에 관련된 중독 때문에 상담요청을 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포르노를 매일 보면서 자위행위를 하고 정작

  • [배정원의 섹스앤라이프] 고개 숙인 남자의 슬기로운 대처법

    2018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127p

    【건강다이제스트 | 행복한성문화센터 배정원 소장】 남자들은 40세가 지나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매년 1~3%씩 떨어진다고 한다. 이때 계속 어떤 성취나 새로운 일에 도전하거나, 새로운 매력적인 대상이 생기거나, 멋진 섹스를 자주 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그렇게 떨어지지 않겠지만 대개의 경우 이 나이는 아내와의 섹스 긴장감도 떨어진 데다 섹스 횟수도 많이 줄어들고 성취할 일도 줄어들기 때문에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 [배정원의 섹스앤라이프] 변덕스런 사랑이 오래 머무는 기술

    2018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열광호 126p

    【건강다이제스트 | 행복한성문화센터 배정원 소장】 고대 희랍신화에 나오는 피그말리온은 사람 여자가 아니라 자신이 만든 석고상을 사랑했는데 이처럼 보상 없는 사랑을 하는 그를 불쌍히 여긴 여신이 석고상을 사람으로 변하게 해 피그말리온의 사랑이 이루어지게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신화의 끝은 해피엔딩이지만 실제 현실에서 그런 사랑을 하는 사람들은 보상받기가 어렵다. 아주 불행한 사랑을 하고 있다고나 할까? 누군가는 이루어지지 못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