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성권의 기치유교실] 장수하려면 등산명상 즐기세요!

2010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행복호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손쉽게 할 수 있는 건강법으로 등산을 꼽을 수 있습니다. 등산은 땅의 기운과 나무의 기운, 태양의 기운, 바람의 기운을 다 함께 받을 수 있는 지수화풍地樹火風 건강법입니다. 그리고 복식호흡을 따로 배우지 않아도 산을 오르며 들고나는 깊은 호흡으로 복식호흡의 수련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복식호흡에 따라 아랫배 부위 단전에 마음을 두고 산을 오르게 되면 등산명상이 되는 것입니다.

산은 인내심, 포용심 등 정신적 에너지와 신선한 공기와 맑은 물 등 신체적 에너지를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산을 오르면서 자연적으로 실룩거리는 아랫배의 앞뒤 왕복운동은 우리에게 복식호흡의 진수를 가르쳐 줍니다.

등산명상은 산을 오르며 명상하듯 복부 쪽에 마음을 두고 하는 것입니다. 산 정상에 도착해서는 평평한 바위를 골라 가부좌를 틀고 앉아 단전이 있는 복부에 마음을 두고 있으면 산을 오르며 하던 복식호흡이 계속되면서 이상적인 등산명상을 맛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만큼 산을 좋아하는 민족도 흔치 않을 것입니다. 지리적으로 산이 많아서도 그렇겠지만, 산에서 심신의 치유를 바라는 마음이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명상의 어원도 치유에서 왔다고 합니다.

따라서 명상 또한 심신을 치유하는 훌륭한 도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등산은 (산으로)올라가는 것이고, 명상은 (내면으로)내려가는 것이며, 등산은 (배낭을)짊어지고 가는 것이고, 명상은 (마음을)내려놓고 가는 것이 다를 뿐 둘 다 어느 한 곳을 향하여 간다는 것은 같습니다. 그래서 둘은 궁합이 맞는 음양의 한 쌍입니다.

등산은 마운틴 오르가슴에 도달하는 것이고, 명상은 마인드 오르가슴에 이르는 것입니다. 등산은 양기를 축적하고, 명상은 음기를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등산은 양이고, 명상은 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음과 양이 만나면 중용中庸이 됩니다. 그래서 산과 명상의 만남인 산사의 참선은 몸과 마음을 닦는 중용의 길과 같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원래 천부적으로 중용입니다. 중용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평상平常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평상은 균형입니다. 균형이 깨지면 심신에 이상이 생깁니다. 따라서 균형을 바로잡아 심신을 치유하는 지름길은 등산명상으로 중용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바위는 철을 포함한 광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강한 자기장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체 또한 생체자기장이 작용하고 있으므로 바위의 자기장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신체적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기장은 하나의 에너지로서 다른 에너지의 순환작용을 돕거나 뇌파와 심박동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자기장이 강하게 방출되는 바위에 앉아서 명상을 하게 되면 기혈순환이 좋아지며 등산명상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성권의 기공칼럼] 기혈순환 촉진하는 팔·다리 기공법

    2019년 07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몸속 기운의 흐름과 혈류와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면 치유기공에선 기혈순환이 좋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혈순환이 나쁘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명활동에 장애를 일으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생명활동의 기본이 되는 기혈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간단한 ‘역근(易筋)기공법’을 소개한다.? 인체의 근육과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의 동작 범위는

  • [이성권의 기공칼럼] 믿고 상상하면 병이 낫는다

    2019년 06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고 돌보려는 신비스런 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치유 능력을 특별한 방법으로 활성화시키게 되면 어떠한 병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치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는 우리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잠재의식을 활용하면 된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속엔 분명히 치유 능력이 존재하고 있다. 예컨대 칼에 손을 베였을

  • [이성권의 기공칼럼] 오장육부도 잠을 재워야 건강해진다!

    2019년 05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휴식이라는 기(氣) 충전이 필요하다. 기 충전을 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명상 같은 마음의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내장기관의 충분한 휴식은 인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내장기관의 기 충전을 위해선 하루 중 일정시간의 단식을 통해 오장육부가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매일 16시간

  • [이성권의 기공칼럼] 피로감 해소, 면역력 증강까지~ 풍부혈 자극법 아세요?

    2019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기공수련의 핵심 원리는 음양의 조화에 있다. 즉 인체의 음기와 양기를 조화롭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기공수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떠한 이유로 몸에 이러한 음양의 조화가 흐트러지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따라서 음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간단한 풍부혈 자극 기공법을 익혀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연의

  • [이성권의 기공칼럼] 혀끝 붙이기로 기분이 좋아지면…

    2019년 03월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우리 몸의 기운은 회전과 흐름의 상태로 움직인다. 그래서 회전과 흐름이 정지되면 그때부터 기의 존재는 소멸한다. 치유기공에서는 기운의 회전은 경혈에서 일어나고 기운의 흐름은 경락을 통해 이뤄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이 약해지면 생명력이 약화되어 노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쉽게 병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운의 회전과 흐름은 기분 상태와 직결되며 기분에 따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