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로버트 G. 알렌(조직심리학 연구가)】
성공을 위해 버려야 할 습관 5가지
사람은 누구나 생활하면서 좋은 일만 있고, 고통이나 고난이 없는 것은 아니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좋은 일도 닥치고 좋지 않은 일도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은 나쁜 일이 닥쳐도 슬기롭게 대처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겨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똑같은 일을 당해도 이와 반대로 안절부절하고 불안감을 극대화하는 사람이 있다. 사람은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어려운 일을 쉽게 풀어나갈 수도 있고, 풀지 못하여 어쩔 줄 모르는 사람도 있다. 어려운 문제를 풀지 못하는 사람은 평소에 살아가면서 버려야 할 습관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공을 원한다면 오늘부터 버려야 할 습관은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 사물이나 일을 앞에 놓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이다. 이런 사람들은 거의가 쉽게 하는 말이 있다. ‘아마도 안 될 거야.’ ‘성공하기 힘들 거야.’
? 매사를 극단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이다.
이런 사람은 조금만 실수를 해도 자신이나 남을 탓한다. 이런 사람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그냥 지나쳐도 될 문제를 극단적으로 생각하여 자신을 괴롭힌다.
? 너무 성급하게 내리는 결정이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사나이답게 빨리 결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 자신이 완벽하다는 것을 입증하려는 습관이다. 이런 습관을 가진 사람은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에게도 그런 모습을 강요한다. 그러다가 상대방이 완벽하지 못하면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인다.
? 생활 자체가 불안하여 매사에 걱정하는 습관이다. 이런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가슴이 조금 아파도 심장병이 아닌가 하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다.
위의 다섯 가지 습관은 성공을 원하는 사람은 반드시 버려야 할 습관이다.
성공을 위해 지켜야 할 습관 7가지
성공하기 위해서, 자신감을 쌓기 위해 우리가 당장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여기 소개하는 것은 잘못된 태도를 극복하고 신념을 갖추기 위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7가지 항목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을 사용해 성공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자기 능력에 대한 확신을 얻고 새로운 힘을 느끼게 될 것이다.
? 우리의 마음속에 우리가 성공한 모습을 그려보자. 그리고 그것이 지워지지 않도록 깊이 새겨두자. 그 인상을 끈기 있게 간직하자. 결코 그것을 흐리게 해서는 안 된다. 결코 실패를 생각해서는 안 된다. 결코 우리의 마음에 그린 그림의 실현 가능성을 의심해서는 안 된다. 의심한다는 것은 가장 위험한 일이다. 왜냐하면 마음은 항상 자기가 그린 그대로 완성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 일어날 것처럼 보이더라도 반드시 성공만을 꿈꾸어야 한다.
? 우리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르거든 그것을 쫓아내기 위해 적극적인 생각을 입 밖으로 내어 소리쳐 보라.
? 우리의 상상 가운데 장애물을 쌓아서는 안 된다. 장애물 같은 것은 사소하게 생각하라. 그것을 무시하라. 곤란한 일은 그것을 잘 연구하여 제거하도록 노력하면 된다. 그보다 중요한 일은 곤란을 있는 그대로 보되 불안감을 갖고 부풀려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타인의 위엄에 둘려 그를 흉내 내서는 안 된다. 타인이 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도 나 자신이 될 수는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겉으로 보기엔 자신 있는 것 같아도 대개는 우리처럼 전전긍긍하고 있으며, 또한 자신의 힘을 의심하고 있는 것이다.
? 우리가 하는 일을 이해하고 힘이 되어 줄 유능한 조언자를 구하자.
우리의 열등감과 자신에 대한 불신, 이것은 어린 시절부터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자기 자신을 안다는 것이 열등감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이 된다.
? 매일 열 번씩 다음 구절을 복창하자. “나는 신념이 있다. 나는 나의 신념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이 마술적인 말은 이 세상에서 열등감을 제거하는 가장 강력한 치료제다.
? 자기의 실제 능력보다 10%를 더 높이 평가하라. 자기 본위의 독불장군이 되어서는 안 되지만 자존심을 건전하게 높이는 것은 중요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페이스를 유지하라
자신을 바로 아는 사람은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페이스를 유지할 줄 아는 사람이다. 마라톤에서 자기 앞에서 잘 달리는 선수를 보고 자기 페이스를 잃고 따라가다가는 20킬로미터도 못 가서 급격하게 속도가 떨어지거나 탈락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반대로 자신의 능력과 힘에 따라 자기 페이스를 지키며 달려가다가 마지막에 있는 힘을 다 쏟아부어 승부를 결정하는 선수가 진정한 승리자가 되는 것이다.
앞에서 달리는 선수를 보면 어느 누구든 그 선수를 앞지르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1등 하겠다는 욕망 앞에 자기 페이스를 잃고 달리다가 중도에 탈락하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도전정신이라고 하면 어떤 상황에서든지 무조건 덤벼드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참된 도전정신이란 자기 페이스를 알고 그것을 끝까지 지키면서 목표를 향해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전진하는 것이다.
주변 상황에 구애되지 않고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향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 올바른 도전정신이다.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자
미래에 우리는 실패하여 불행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이와 반대로 성공하여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고대 철학자 아우렐리우스는 “인간의 생애는 그 사람의 사고에 의해 만들어진다.”라고 했다.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세계는 외부조건이나 환경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점유하고 있는 생각에 의해 결정된다는 의미다.
실제로 생각은 동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어느 심리학자는 “인간의 성격이나 운명은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대로 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사고와 생각에 따라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 수도 있고, 불행하게 만들 수도 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어느 한 방향만 생각하게 되면 그 생각이 지시하는 상태로 계속 유지된다.
또 무엇을 적극적으로 생각하면 적극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힘이 발휘된다. 적극적으로 생각한다면 적극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데 필요한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환경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사고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불만을 갖고 있는 환경을 마음속에서 추방시켜야 한다. 그 결과를 확신하면서 전력을 다하여 노력한다면 정신적인 영상이 더욱 적극적인 사고력을 만들어내 우리가 바라는 소원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이것은 법칙이다. 이 법칙을 간단히 표현하면 “믿는 대로 된다.”는 것이다.
로버트 G. 알렌은 일리노이주대학교에서 조직심리학을 전공하고 주로 습관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과 습관의 힘에 대해서 연구한 전문가다. 이 글은 그의 저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좋은 습관>(백만문화사 刊) 중의 일부분을 옮긴 것이다.